2000-08-01 15:47

21세기 포장산업 비젼 정부차원서 발전전략 구상·제기

우리나라 제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4%나 되면서 그 동안 실태조차 파
악되지 않고 있던 포장산업의 면모가 모두 밝혀지고, 이를 토대로 포장산업
이 가지고 있던 문제들을 해결하여 선진국형으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
련됐다.
이는 산업자원부가 6월초에 발표한 『포장산업의 실태조사와 발전방향』 에
서 담고 있는 내용이다.

‘포장산업 실태조사와 발전방향’ 발표

동 보고서는 9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포장산업에 관한 종합적인 보고서로는
최초로 발행되는 것으로 e-commerce시대와 환경친화적 산업시대를 맞이하
여 포장산업이 산업의 주요한 축으로 재인식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면
서 선진국은 물론 중국·태국 등 동남아 국가에 비해서도 낙후되어 있는
우리나라 포장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
산업자원부는 동 보고서를 토대로 지난달에 「21세기 Packaging 산업의
비젼과 발전전략 대토론회」를 개최하고, 「Packaging 산업의 비젼과 발전
전략」을 확정·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자원부의 의뢰로 99년 10월부터 한국포장개발연구원(대표 : 이대길)이
우리나라 포장산업에 대해 조사연구하여 최종결과로 제출한 「포장산업 실
태조사와 발전방향 보고서」에서 나타난 포장의 개념으로는 고전적 의미인
제품의 보호성, 경제성, 보관·운반의 편의성 이외에 재사용·재활용이 가
능하고 환경친화적이면서 기능성을 부여하여 제품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는
기법 또는 시행을 말한다.
동 보고서에서 나타난 포장산업의 제조업상 위치 및 변화는 1998년 기준 제
조업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생산액으로는 2.4%, 사업체수로는 4.9%, 종업
원수로는 3.4%이며 생산액은 94년 83,587억원에서 98년 102,746억원으로 연
평균 5.3% 증가되었으며, 업체수로는 94년 4,187개 업체에서 98년 3,902업
체로 연평균 1.7% 감소하였고, 종업원수로는 94년 97,590명에서 98년 78,02
1명으로 감소하여 연평균 5.4%가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포장산업에 요구하고 있는 주변 환경변화를 살펴보면 유통경제·사회구조
및 상품구매 패턴의 변화로 재활용·재생가능하며 환경친화적이고 유해성이
없는 포장으로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으며 상품의 선도유지·방균성·방충
성·방취성 등 기능성 포장과 함께 방전·내열·유해물질 사용금지 등 안전
성이 부가된 포장을 요구하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 포장산업 관련업과 연계 발전도모 절실

우리나라의 포장산업은 선진국뿐만 아니라 동남아권에서도 낙후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는 포장산업이 물류, 포장사용업인 제조업, 유통 등 서
비스업 등 관련사업과 연계하여 발전하지 못한 데 기인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도출된 주요 내용으로 국·내외 포장관련 규제의 강화추세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 미흡과 포장물류의 합리화, 포장재료·치
수·강도·기법의 표준화 미비로 물류비용의 증가 초래, 포장 전문인력 양
성기관의 부족으로 포장발전의 성장 밑거름인 전문인력의 효율적 양성 부족
, 일원화된 포장정보 시스템이 구축되지 못하여 국·내외 정보의 효율적 활
용 및 전파체계 미비, 장기적인 산업발전 비젼의 부재로 효율적이고 균형있
는 분야별 발전과 개발체계 미비, 그리고 포장 대표단체의 부재로 국제적
인 포장단체인 WPO(세계포장기구), APF(아시아포장연맹) 등에서의 적극적인
민간차원의 활동 및 국제협력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여 수출증대 포장과 환경친화적 포장의 국제수준
화로 포장산업의 신지식정보산업화를 구축하여 포장을 통한 국내 산업의 국
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전략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포장산업 실태조사와 발전방향 요약
포장이란 KS 규격에서 “물품의 수송, 보관, 취급, 사용 등 유통과정에 있
어서 그 가치 및 상태를 보호하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하여 적절한 재료 또
는 용기 등으로 물품을 포장하는 방법 또는 포장한 상태”라 정의한 것으로
, 단위포장·내부포장·외부포장의 3종으로 분류된다.
근래에는 “물품의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기까지 수송, 보관, 하역, 판매,
사용 등의 제과정에 있어서 물품을 보호하고 취급을 용이하게 하고 그 물품
의 판매를 촉진하게 하며 사용 및 사용후의 처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제품에 시공한 기법 또는 시행한 상태”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포장이라는 개념을 가지게 된 것은 1941년 조선포장협회가 설
립되면서부터로당시에는 고대로부터 사용되어오던 지류·토기·나무·죽제
품·편포대·보자기·마대·가마니·새끼·노끈 등이 포장재료로 사용되었
다.
1954~1960년은 우리나라 포장산업의 요람기로서 규모는 비록 영세하였지만
기업규모를 갖추기 시작하였으며, 1960년 이후 경제개발 5개년계획에 따라
경공업의 고도성장과 비료공장, 석유화학공장 등이 건설되고, 주요 원재료
가 국내에서 공급되면서 포장산업의 규모가 한층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
1970년대 수출입국 정책에 따른 수출증가와 수출포장의 고급화, 골판지 산
업의 공정단순화·자동화, 합성수지 원료의 본격 생산과 더불어 포장재료
개발의 기반을 구축하였으며,
1980년대에 새로운 포장재의 개발, 포장방법의 개선 등으로 포장산업의 발
전이 가속화되었다.
1990년대 수출 1000억불 달성, 국민소득증대와 컬러 TV등의 보급증가에 따
라 포장재 및 포장칼라의 고급화·다색화 추세로 우리나라 포장의 품질·기
술이 급속하게 발전되는 계기가 되었으나 선진국에 비해서는 크게 뒤지고
있는 실정이다.
포장의 종류는 포장사용기능에 따라서 상업포장, 소비자 포장, 공업포장으
로 분류할 수 있고, 사용재료에 따라서 종이포장, 금속포장, 유리포장, 플
라스틱포장, 목재포장으로 구분되며, 포장기법에 따라서 방수포장, 방습포
장, 방청포장, 진공포장, 밀봉포장, 완충포장으로, 또한 포장단위에 따라서
낱포장, 속포장, 겉포장 외에 포장형태별 분류, 사용자별 분류, 거래선별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통계청 고시(통계청 2000-1호, 2000.1.7)의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한 포
장산업의 업종별 영역 구분

포장의 기본적인 기능은 물류과정에서 상품을 최종 소비자에게 안전하게 보
호·배송하고, 취급을 용이하게 하며, 제품의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함과
동시에 판매를 촉진하는 데 있고, 이러한 기본적인 기능 이외에 환경보존에
저해하지 않는 환경친화성 및 상품·물류의 정보를 매개하는 유통정보매체
기능 및 광고매체기능과 물류분야와 관련지어 경제성도 포장의 기능으로
발휘되고 있는 실정이다.

○ 포장재별 포장4축 60업태의 내역

-지류포장계 : 골판지포장 등 5개 포장×4축
= 20업태
-금속포장계 : 금속 캔 등 2개 포장×4축
= 8업태
-유리·도기포장계 : 유리포장 등 2대 포장×4축
= 8업태
-합성수지포장계 : 강·연성포장 등 3개 포장×4축
= 12업태
-목재포장계 : 목상자 등 2개 포장×4축 = 8업태
-환경포장계 : 펄프몰드 1개 포장×4축 = 4업태

한편, 1998년 기준 포장산업이 제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사업체수로 4.9
1%, 월평균 종사자수로는 3.36%, 생산액으로는 2.42%로 나타나고 있다.
포장산업 실태조사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합성수지 포장업체가 가장 많은
46.2%, 다음으로 지류포장업체가 26.8%를 차지하고 있고, 지역별로는 경기
도가 305개로 전체의 35.5%를 차지, 그 다음으로 서울이 196개 업체로 전체
의 22.8%를 차지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밀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본금규모는 평균 2,540백만원으로 나타났으며, 금속포장이 업체당 3,567
백만원으로 가장 크고, 목재포장은 678백만원으로 가장 작은 것으로 나타났
다.
업체당 평균 매출액은 1998년 6,983백만원에서 1999년 8,350백만원으로 19
.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00년에는 1999년 대비 5.8%가 증가한 8,8
37백만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평균 상시 종업원수는 업체당 평균 67
명으로 이중 관리직이 31.3%인 21명, 생산직이 68.7%인 46명으로 나타났다.

근로자 평균 연령을 살펴보면, 남성 근로자가 38세, 여성근로자가 28세로
나타나 남성근로자가 여성근로자보다 10세 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근
로자 평균 근무년수는 남성이 4.7년 여성이 3.8년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약
1년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는 포장산업의 사업체수를 알아보자. 1994년에 총 4,187개 업체에서
1998년에는 총 3,902개로 감소하여 94~98년간 연평균 1.7%가 감소하였고,
목재포장업체는 94~98년간 연평균 4.3%가 증가, 그외 업종의 업체는 감소하
였으며 특히 포장기계 업체수는 동기간 중 연평균 4.9%가 감소하여 가장 많
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업원수에 있어서도 1994년 총 97,590명에서 1998년에는 총 78,021명으로
감소하여 94~98년간 연평균 5.4%가 감소했고, 업종별로는 유리·도기 포장
공업이 94~98년간 연평균 16.0% 감소로 감소율이 가장 높고 다음으로 포장
기계공업이 같은 기간 중 연평균 12.6%의 감소율을 기록하였다.
생산액을 살펴보면, 1994년 총 83,537억원에서 1998년에는 총 102,746억원
으로 증가하여 94~98년간 연평균 5.3% 증가했고, 업종별로 보면 목재포장공
업의 생산액은 94~98년간 연평균 10.8%, 합성수지포장공업은 7.3%, 지류포
장공업은 5.1%, 금속포장공업은 3.2% 증가하였으나, 포장기계공업의 생산액
은 같은 기간 중 연평균 9.9%, 유리·도기포장공업은 3.3% 감소하였다.
업체당 생산액은 1994년 1,996백만원에서 1998년에는 2,633백만원으로 증가
하여 94~98년간 연평균 7.2%가 증가하였고, 종업원 1인당 생산액은 1994년
86백만원에서 1998년에는 132백만원으로 증가하여 94~98년간 연평균 11.4%
증가하였다.
포장산업의 환경은 유통경제와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급변하는 추세이다.
인구증가·산업고도발전·도시화에 따른 다품종 제품의 다량유통으로 유통
체계가 복잡화·다기능화되면서 이에 따른 포장의 다양화·차별화가 요구되
고, 재화의 다종·소량·대단위 유통으로 상품이동에 따른 수송적체와 수송
·보관의 고난도, 입체화에 따른 포장재 및 포장기업의 고도화가 이루어지
고 있으며, 통신 및 Cyber Internet의 발달에 따른 포장·수송·하역·보관
등 물류정보의 고도화와 상품정보의 연계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
상품구매패턴 또한 변화하고 있다. 소비자 needs의 고품질·고급품 선호에
따른 시가구매·충동구매가 점증되고 상품의 개성화·다양화로 포장이 상품
구매의 동기를 유발하는 결정적 요인으로 대두해 판매요구력이 발휘된다.
21세기형 수요자의 심리는 상품원별 선도 유지기능과 함께 방균성·방충성
·방취성 등 포장의 위생기능, 포장의 방전·내열·위해성 등 포장의 위생
성 및 안전성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국내는 물론 세계 여러나라에서 환경보호, 위생성 및 안전성 등을 위
하여 유해물질 함유 포장재의 사용규제, 포장폐기물 처리에 따른 환경세·
부과금 등의 비용부담으로 포장산업 관련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따라서 포
장관련 신기능·신기술개발 등을 통한 각국의 포장산업 관련 규제에 대응필
요가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포장의 가치도 변화하여, 물자절약 및 제품 효용가치
창출의 보루로서, 포장표준화 및 적정규격화로 원가절감 및 물류표준화의
주역으로서 대두되고 있으며, 포장폐기물의 재활용·재사용으로 지구 환경
청정화에 기여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져가고 있다.
이러한 포장산업 변화추이에 대한 대응전략로 국내 포장관련 기술개발은 포
장기술의 개발, 친환경적 포장재개발, 포장생산공정의 청정화기술, 개발기
술의 실용화 촉진, 포장 생산시설의 자동화·전산화·System화를 추진하고
는 있으나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기술개발은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포장 표
준화는 시급한 문제이다. 포장물류 합리화, 포장재료·치수·강도·기법표
준화의 미비는 물류비용 및 포장원가의 상승을 초래하고 표준 포장치수의 M
odule설정·실용화와 함께 파렛트, 수송장비 등 각종 표준화·자동화사업이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포장 전문인력 양성기반또한 부족하다. 현재 우리나라의 포장전문인력
양성기관은 충남신성대학과 경북과학대에 포장학과가 있으며, 강원대학교
에 제지공학과, 용인청담대학에 제지공업과가 설치된 정도여서 새로운 기법
의 신기술·신기능을 보유한 포장전문인력의 공급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
정이며 포장산업 발전기반이 취약하다.
산업환경에 비추어 볼 때 System 정보부족은 심각한 문제이다. 21세기 Inte
rnet, Cyber시대에 상응하는 포장·물류정보체제의 System화가 미비하여 국
내외 포장신기술·신소재정보의 획득 및 교류 미비는 물론 국내외 Packagin
g포장통계·정보수집이 미흡한 실정인 것이다.
장기적인 산업발전 비전이 부재하여 균형 있는 포장산업의 발전대책과 포장
의 기술개발을 통한 실용화·상품화 촉진에 소극적으로 대처함으로써 21세
기 포장산업의 국제화 및 산업화 지연을 초래하게 되고 포장 육성업무의 분
산 운영으로 포장개발·진흥업무가 한국포장협회, 한국포장개발연구원 등으
로 분산되어 있어 효율적인 정책개발, 집행업무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고, 포장산업 진흥을 위한 제도적 뒷받침또한
미흡하여 포장진흥·개발을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아져간다.
또한 WPO(세계포장기구), APF(아세아포장연맹) 등 국제적인 포장단체와 TAP
PI(국제펄프·종이학회), ICCA(국제골판지포장협회)등 15개 포장재 세계단
체회의 등에 참여 또는 국내유치가 필요하나 포장업무를 할 수 없는 한국산
업디자인 진흥원이 정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상황에서 새로운 포장대표단
체의 미비로 정식회원을 교체하지 못하고 3년째 국제회의에 불참하고 있어
국제 정보의 협력이 활성화되고 있지 못하는 실정도 문제이다.
이에 포장산업의 발전방향은 어떤 청사진을 가져야 하는가? 우선, 기본방향
으로서 포장산업의 장기비전 전략의 수립·시행, 포장산업의 지식산업화·
정보 Network화, 기술개발의 활성화, 포장표준화 및 물류합리화, 포장 Fash
ion화, 포장전문인력 양성, 포장관련 진흥·개발 지원업무의 효율적 집약화
, 종합포장시험검사소의 설립·운영, 포장의 국제협력체제 구축 등을 통한
수출증대, 포장·환경친화적포장의 국제수준화와 포장산업의 신지식·정보
화, 포장을 통한 국내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이루어나가야 하겠다.
부문별 발전방향로는 먼저 포장산업발전 장기비전 전략의 수립·시행이 이
루어져야 한다. 포장산업의 신지식화 전략구축을 기본지표로 하고 수출증대
를 위한 포장의 개발, 친환경적사업·선도유지·위생·안전 신기능, 신기술
화가 긴요한 포장산업의 진흥과 포장·물류 표준화를 촉진시켜나가야 한다.

두번째로, 포장산업 신지식 산업화·정보 Net Work화가 시급하다. 새천년 2
1세기 INTERNET 사이버 시대에 대비하여 포장관련 각종 정보입수의 신속·
효율화를 위한「World Packaging Internet」을 구축해야 한다.
세번째로 포장기술개발의 활성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21세기 환경규제의
강화와 무역전략의 시대에서 볼 때 수출포장규제가 강화될 것이므로 환경친
화포장 기술개발에 따른 정부의 지원규모가 확대되어야 하고, 포장관련 LCA
(Life Cycle Assessment)의 전과정 평가 체계구축과 함께 환경부하감소 기
술개발로 환경친화적 포장산업 기반이 조성되어야 한다.
네번째로 포장표준화와 물류합리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포장표준화를 치수
의 표준화, 재료의 표준화, 기법의 표준화로 대별하여 적정포장방법의 개발
과 자동화를 통한 물류합리화의 완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번째, 포장의 Fashion화가 이루어져야 한다.상품의 단순보호차원을 넘
어 수출·유통·소비에서 심리적 효용가치 창출기능과 환경청정화, Fashion
포장을 통한 만족도 유치로 소비생활의 질이 향상되어야 한다.
여섯번째, 국제적인 포장기술 전문인력 양성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산업계에서 활용가능한 창의력과 개발능력을 갖춘 신포장기술 전문인력 양
성기반 확충되어야 하고 실수요에 부응하는 교육으로 국제적인 포장기술 인
력확보를 위한 포장경제, 기술이론의 지식산업화가 유도되어야 하며, 기존
대학의 포장교육 내용을 개선하여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수요에 부응하는
특성화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고, 산·학·연과 연계된 프로그램을 지
원하여 산업계 소요인력을 양성시키는 한편, 교육부 및 노동부 등과 협의
하여 단기 및 4년제 포장학부가 설치되어야 한다.
일곱번째로 포장산업 진흥개발 업무의 효율적 집약화가 필요하다. 포장산업
의 육성발전을 위한 대표기관의 설립되어야 하고 한국포장협회와 한국포장
개발연구원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개발자금 전담기관의 일원화 및 정부정책
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대표기관 부재를 해소시켜나가야 한다.
여덟번째, 포장재질 및 환경규제적응 종합포장시험검사소가 설치되어야 한
다. 수출용·국내용 및 군수용 포장의 적정성 시험분석을 위한 종합포장시
험소의 설치와 21세기 환경의 세기에 있어 포장 및 포장폐기물에 대한 환경
영향감소를 위한 규제 적합화 및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을 충족할 수
있는 환경 적응성 검증을 위한 포장재질 검사·포장공간비율 및 포장 회수
검사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국제 협력체제가 구축되어야 한다. WPO(세계포장기구), APF(아
세아포장연맹) 등 국제적 포장단체와 TAPPI(국제펄프·종이학회), ICCA(국
제골판지포장협회) 등 15개 포장재 세계단체회의 등에 참여 또는 국내유치
를 적극 추진하는 한편, 포장 및 포장산업에 대한 국제협력의 강화를 위하
여 포장산업단체의 통합을 유도해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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