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7-20 07:39

건화물선시장, 비수기 맞아 전선형서 하락세

건화물선시장, 비수기 맞아 전선형서 하락세
중고선 매매시장도 ‘잠잠’

[DRY MARKET]


7월 둘째 주 드라이 시장의 분위기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상승세를 보였던 케이프와 파나막스 시장에서도 하락세를 나타내면서 전 선형에 걸쳐 하락세를 나타내며 긍정적이지 못했다. 이러한 분위기는 비수기인 여름철 마켓으로 인해 향후 분위기는 당분간 지속 될 것 같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6.63% 하락, 7월 15일 1,353를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7월 둘째 주 케이프 사이즈에서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주 초부터 하락세를 나타내며 다소 조용한 분위기로 시작하면서 대서양과 태평양 수역 모두 하락세를 나타냈고, 케이프의 주요 운송 화물인 철광석의 수요가 줄어들면서 운임 및 용선료의 하락세가 나타냈다. BCI 운임 지수는 다시 2,000 포인트 아래로 하락 하면서 7월 둘째 주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지 못했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9.31% 하락, 7월 15일 1,918를 기록했다.

케이프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1.7% 하락, 7월 15일 USD 11,375/DAILY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1.7% 하락해 USD 21,624/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16.9% 하락해 USD 9,316/DAYLY를 기록하고 있다.

151,066 DWT 벌커 "BRISBANE (1995 BLT)"는 USD 10,500/DAILY에 RIZHAO에서 인도돼
EC AUSTRAL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178,022 DWT 벌커 "ZHONG TENG HAI (2009 BLT)"는 USD 11,000/DAILY에 TIANJIN 에서 인도돼
SAN NICOLAS를 거쳐 QINGDAO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케이프 하락과 함께 파나막스 사이즈에서도 7월 둘째 주 하락세를 나타냈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가용선복에 대비해 화물 수요가 줄어 들면서 하락세를 나타냈다. 일부 구간에서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지만 전체적으로 새로운 수요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활발하지 못한 분위기가 유지됐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6.29% 하락, 7월 15일 1,578를 기록했다.

파나막스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4.6% 하락, 7월 15일 USD 12,875/DAILY를 기록했다.

76,421 DWT 벌커 "GH POWER (2002 BLT)"는 USD 14,250/DAILY에 BUTTERWORTH에서 인도돼
EC SOUTH AMERICA를 거쳐 S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5,740 DWT 벌커 "MARITIME HARESHIO (2006 BLT)"는 USD 13,800/DAILY에 KARAIKAL에서 인도돼 EC SOUTH AMERICA를 거쳐 SINGAPORE-JAPAN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5,264 DWT 벌커 "KAYU RAMIN (1995 BLT)"는 USD 9,500/DAILY에 TAIWAN에서 인도돼
INDONES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7월 둘째 주 핸디막스 사이즈에서는 소폭 하락세를 나타냈다. 주 초반에 하락세는 나타냈던 핸디 사이즈와 수프라막스 사이즈는 중반부터 하락세를 멈추고 보합세를 유지하면서 US GULF지역을 포함한 대서양 수역에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0.47% 하락, 7월 15일 1,271를 기록했고
BHSI는 한 주 동안 약 0.43% 하락, 7월 15일 696를 기록했다.

수프라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0% 하락, 7월 15일 USD 12,563/DAILY를 기록했고 핸디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보합세를 나타내며, 7월 15일 USD 10,625/DAILY를 기록했다.

55,567 DWT 벌커 "JULY M (2005 BLT)"는 USD 13,500/DAILY에 SINGAPORE에서 인도돼
INDONESIA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3,626 DWT 벌커 "NOVO MESTO (2005 BLT)"는 USD 11,000/DAILY에 XINGANG에서 인도돼
SOUTH EAST ASIA를 거쳐 CHINA 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47,305 DWT 벌커 "AURORA ONYX (2002 BLT)"는 USD 16,000/DAILY에 KLAIPEDA에서 인도돼
RED SEA를 거쳐 PORT SAID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매매시장 에서는 눈에 띄는 매각소식이나 큰 변화 없이 비교적 조용한 모습이다.
7월 셋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87년 일본 건조의 “CAPE PROVIDENE (146,019 DWT)”로써 인도네시아 바이어에게 1,050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6년 일본 건조의 “MERIDIAN HALO (56,070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2,650만 달러에 매각됐다. 2001년 일본 건조의 “ALARA K (52,434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2,20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84년 일본 건조의 “ELENITA (42,838 DWT)”는 시리아 바이어에게 6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6년 건조의 “EMPEROR (38,870 DWT)”은 방글라데시 바이어에게 75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87년 이탈리아 건조의 “BESTSTAR (29,300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5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6년 일본 건조의 “JUDI MUHIEDDINE (28,360 DWT)”은 방글라데시 바이어에게 58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81년 브라질 건조의 “MEDOUSA (15,785 DWT)”는 시리아 바이어에게 260만 달러에 매각됐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2003년 한국 건조의 “MSC LINZIE (68,209 DWT)”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500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4년 한국 건조의 “MSC EMMA (68,120 DWT)”가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500만 달러에 매각됐다. 마지막으로 1998년 중국 건조의 “NORDERTOR (5,450 DWT)”는 유럽 바이어에게 4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은 90년대 후반 건조의 아프라막스 탱커선에 대한 관심이 지속 되고 있기는 하나, 여전히 조용한 모습이다.
7월 셋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4년 독일 건조의 “ALSTERSTERN (17,080 DWT)”과 “HAVELSTERN (17,080 DWT)”의 EN BLOC 매각 소식으로써 1,340만 달러에 매각됐다.


선박 해체시장 에서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86년 건조의 벌커선 “STAR ZULU (170,698 DWT)”로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525 달러에 매각됐고, 1980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MSC BALI (30,298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83년 건조의 탱커선 “ASPHALT VICTORY (29,918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15 달러에 매각됐고, 1976년 건조의 벌커선 “ATTICOS (29,165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77년 건조의 “YACU PUMA (16,261 DWT)”는 멕시코 해체업자에게 LDT당 320 달러에 매각됐고, 1972년 건조의 로로선 “PUERTO EDEN (4,700 DWT)”은 정확한 해체업자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마지막으로 1976년 건조의 로로선 “ITALRORO TWO (4,400 DWT)”는 터키 해체업자에게 LDT당 330 달러에 매각됐다. [자료제공:MSP]<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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