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6-28 11:16

중국 항공화물시장 세계 항공물동량의 5.3% 차지

연 10% 성장, 중국 항공물류시장 진입장벽 낮춰



중국의 항공화물시장이 세계 항공물동량의 5.3%를 차지하면서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 2000년이후 중국 항공시장의 평균성장률은 10%를 기록했다. 이는 세계평균인 5%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같은 성장세는 많은 다국적 기업의 중국진출과 중국기업의 동남아 등 해외시장에 진출한 것에 따른 것으로 주로 아시아, 유럽, 미국행 화물이 큰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컴퓨터 부품, 통신장비, 서류, 소포, 의복 등이 항공화물시장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현재 다양한 제품들이 항공편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해에 중국 항공업계가 벌어들인 이윤은 약 12억달러, 탑승률은 70%이상을 기록하는 한편 화물운송량은 250억톤, 승객 수송량은 1억명을 돌파했다.


◆中항공업계 지난해 12억 달러 벌어


공항기준으로는 상하이 푸동공항이 화물처리량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베이징 공항이 차지했다.

중국에서 항공화물이 발생하는 곳은 동부 및 남부 해안지역에 위치한 7개 도시, 즉 상하이, 베이징, 선진, 광저우, 군밍, 성도, 항조우 등이다.

이 지역에는 13억의 인구가 거주하고 있으며 약 1조3천억달러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아울러 각 지역별로 항공을 통해 운송되는 제품을 살펴보면 동남부에는 의복, 가전제품, 통신장비 등이, 동부지역에는 섬유, 의복, 전기제품, 산 동물 등이 주로 운송된다.

북쪽지역은 정밀작업이 요구되는 의복이나 전기제품이며 서쪽지역은 의약품, 양모제품, 생화, 산업장비 등이 주로 운송되고 있다.

현재 중국 항공화물 시장에서는 국내외 60개 항공업체가 경쟁하고 있으며 중국은 계속적으로 항공시장 진입장벽을 낮추고 있어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다.

대표적인 외국 항공업체는 페덱스, UPS-차이나, DHL-시노트란스, TNT 등이며 이들 업체들이 국제화물운송 66%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중국계 업체는 중국 내륙운송에 참여하고 있으며 외국기업과의 합작회사나 협력관계를 형성하면서 국제 물류망을 구축하고 있다.

예를 들면 TNT 및 UPS-차이나는 중국회사와의 합작형태로 중국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DHL-시노트란스는 시노트란스와의 협력관계를 유지하면서 물류망을 확대하고 있다.


◆2010년까지 100개 공항 추가 설립 계획


중국은 항공물류 인프라를 개발하기 위해 1996~2000년까지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등 세 도시를 중심으로 약 79억달러를 투자했으며 현재 중국 전역에 145개의 민항공항이 있는데 2010년까지 100개의 공항을 추가로 설립할 계획이다.

현재 건설하고 있는 공항은 28개소이며 나머지 72개는 2005~2010년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중국 정부의 서부 대개발사업정책에 따라 서부지역에 27개 이상의 공항을 건립할 계획이며 신장, 운암 등에 물류인프라 개발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와함께 중국은 외국 투자자를 서부지역에 유치하기 위해 각종 외국인 인센티브를 도입하고 있다.

특히 중국은 2001년에 WTO에 가입한 이후 기존의 항공정책으로는 자국의 항공산업 보호 및 육성에 한계가 있다고 인식하면서 구조조정 일환으로 2002년 9개의 국영항공사를 Air China, China Eastern, China Southern 등 3개로 통합해 대형화를 추진했다.

아울러 지난 2004년 7월 미국-중국간 항공협정을 체결함으로써 2010년까지 단계적으로 중-미 노선을 주당 54 운항회수를 269편까지 확대키로 했다.

이 협정에 따라 상대국의 취항지역에 대한 규제를 완전 철폐해 어느 도시나 항공기가 취항할 수 있게 됐다.

중국정부는 향후 고부가가치 제품생산에도 주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힘으로써 항공화물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중국기업의 외국기업인수 내지 합병은 2000년도 3억4400만달러 규모에서 2004년에는 40~50억달러, 2005년에는 140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항공화물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면 최근 중국 컴퓨터 제조업체인 레노보가 IBM PC 부분을 인수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미국-중국의 항공협정이후 미국의 항공업체의 진출이 더욱 가속화되며 중국 주요도시와 미국과의 대형항공기를 이용한 직항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미국 교통부는 미국-중국항로에 페덱스, UPS, 노스트웨스트 에어라인, 폴라 카고, 어메리칸 에어라인, 컨티넨탈 에어라인 등에게 화물운송권을 부여했다.

또 중국 내륙 화물시장에도 아직까지는 미성숙 단계이지만 앞으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보잉사는 중국이 GDP기준으로 볼 때 2005~2008년까지 9.5~11.6%의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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