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4-04 10:01

업그레이드된 물류전문조직, 제4자물류

기존 3PL의 한계 극복, 공급연쇄에 탁월한 개선 기존 제3자 물류업체의 이용시 약속한 서비스 수준의 미이행, 정보기술의 진보 지연, 물류서비스관리의 어려움 등 몇가지 한계점이 노출됨에 따라 3P L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공급연쇄에 대하여 지속적인 개선을 도모할 수 있는 ‘4PL’이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이에따라 최근 국내 물류업계도 4PL의 육성을 위한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는 내용의 연구보고서가 발표되어 주목을 끌고있다. 백종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해운물류연구실 부연구위원에 따르면, 우리나라 는 전자상거래가 확산되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전문물류업체와 물류서비스 수준은 지극히 낮은 수준. 또한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이 활성 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따라 전문물류업체는 기술, 자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제조 및 유통업 체는 경영자원을 아웃소싱하는 전략을 추진해야 하며 정부 및 관련업계는 선진국에서 등장한 4PL의 육성을 위한 기반을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 백종실 부연구위원의 주장이다. 전문물류업체(3PL)의 한계 최근 테네시대학, Exel Logistics, Ernst&Young이 공동으로 수행한 전문물 류업체 서비스에 대한 제4차 연례조사에서 미국 화주들은 전문물류업체의 이용시 애로사항으로서 첫째, 약속한 서비스의 수준이 충분히 지켜지지 않 는다고 응답한 수가 52%로 가장 많았다. 또한 두번째로 계약이행시 아웃소 싱으로 전환이 불만족스럽다고 응답한 경우가 45%, 기대했던 정보기술의 진 보가 이루어지지 않고, 물류서비스를 관리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이 감소되지 않는다고 응답한 경우가 각각 40%였다. 또한 1994년 앤더슨컨설팅이 영국의 2백5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 르면, 전문물류업체의 이용시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고 응답한 기업 이 1/3에 달하였다. 그 이유는 전문물류업체들을 관리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기업이 요구하는 물류서비스 요건을 독자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 는 전문물류업체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많은 전문물류업체들은 창고, 수송, 배송관리업무 등 물류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으나 물류정보기술의 개발 및 관리, 고객서비스, 수주관리 등을 포 함한 공급연쇄상 모든 영역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물류업체는 거의 없다. 모든 영역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물류업체가 없다는 것은 물류서비 스를 아웃소싱할 제조업체나 유통업체의 입장에서 보면 공급연쇄를 효율적 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어떤 업무는 기업내에서 수행하고, 어떤 업무를 아웃 소싱할 것인가에 대하여 조정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하면 제조 업체나 유통업체는 전문물류업체를 관리하기 위하여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 입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또한 전문물류업체와 고객기업간 장기적이고 공통적인 목표가 존재하지 않 으면 재무적 관점에서 초기에는 효과가 있다고 느껴질 수 있으나 시간이 경 과함에 따라서 전문물류업체를 이용함에 따른 효과가 작아지게 된다. 최악 의 경우 고객기업이 전문물류업체가 비용절감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 는 것으로 의심하거나 반대로 전문물류업체는 고객기업이 자신의 이익을 최 소화하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생각하게 된다. 실제로 업무 프로세스를 재구축하고 고객기업의 공급연쇄상 비효율을 개선 하며 정비하는 것은 과거의 전문물류업체들이 충분히 수행하기는 어려운 과 제이다. 그러나 업무 프로세스를 재구축할 수 없거나 물류기능을 아웃소싱 하는 것으로 생산성 향상과 비용절감이 가능하지 않다면 글로벌한 수준에서 의 공급연쇄상의 성과는 얻을 수 없는 것도 자명하다. 이에따라 현재 선진국에서는 전문물류업체의 역할이나 기능이 한단계 진일 보된 4PL의 등장이 거론되고 있다. 4PL의 등장 기존 전문물류업체의 한계를 극복하고 공급연쇄에 대하여 탁월하고 지속적 인 개선효과를 가져오는 새로운 조직형태가 등장하고 있다. 4PL의 등장이 바로 그것. 앤더슨컨설팅은 4PL을 ‘전체적인 공급연쇄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 자와 함께 기업의 경영자원, 능력, 기술을 관리하고 결합하는 공급연쇄 통 합자’로 정의하였다. 일부 컨설팅업체는 4PL을 ‘Lead Logistics Provider ’로 지칭하기도 하나 4PL의 주요기능은 종합적인 공급연쇄 솔루션과 가치 를 제공할 수 있는 조직을 나타낸다. Distribution Magazine의 편집장인 Foster은 4PL을 물류컨설팅업체로 파악 하였다. 기본적으로 화주나 그들이 아웃소싱한 3PL은 스스로 공급연쇄를 구 축할 능력이 부족하다고 컨설팅업체는 지적했다. 그리고 컨설팅업체만이 4P L로서 경영자원, 기술, 그리고 프로세스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수 행할 수 있는 전문가로 파악하였다. 4PL은 3PL이 최적의 기술, 창고관리, 수송서비스 조합을 만들 수 없기 때문 에 지속적인 공급연쇄관리상 비용절감이나 효율성을 추구하는데 한계가 있 다고 지적한다. 반면에 4PL은 물류 각 분야의 최적화를 도모할 수 있기 때 문에 전체적인 공급연쇄관리상 다양한 물류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는 최적의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예를들면 대형화주들은 3PL로부터 받은 제안서나 입찰서류를 검토하고 때로 는 3PL의 선정작업시 컨설팅업체를 참여시킨다. 컨설턴트는 공급연쇄계획에 따른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축하는데 참여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공급연 쇄관리를 시행하고 공급연쇄기술을 선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컨설턴 트는 실제로 물류서비스 제공자를 관리하고 공급연쇄 자체를 운영하는 역할 을 수행하는 4PL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결과적으로 4PL은 아웃소싱과 인소싱의 이점을 통합한 형태의 전문물류업체 로서 최대한의 경영성과를 얻기 위한 조직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따라 물 류서비스를 4PL에 아웃소싱할 때 핵심역량에 집중, 고객서비스의 개선, 재 무적 효과, 노동문제의 간소화 등의 이점이 있다. 또한 기업내부적으로 물 류서비스를 수행할 때 내부적으로 물류에 관한 기술의 축적과 육성 가능, 고객서비스 수준과 물류비용의 관리 가능, 고객과의 지속적인 접촉 가능 등 의 이점도 있다. 4PL은 곧 이러한 이점을 살릴 수 있는 중간적인 형태를 나 타낸다. 한편 4PL은 대부분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와 파트너쉽기업과의 합작회사 설 립이나 제휴에 의해 설립된다. 또한 4PL은 제조·유통업체 및 다양한 물류 서비스업체와 확장된 기업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공급연쇄상 모든 영역을 관리하고, 현재의 3PL 조직의 연장선상에 위치하고 있다. 이에 4PL은 독립 된 기업으로서 물류서비스를 소수의 고객에게 제공하기 시작하여 점차 동일 업계내 또는 유사업계내의 제조유통업체에 대하여 물류서비스의 범위를 확 대해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4PL은 보통 2개 이상의 기업과 합작투자 또는 장기적인 제휴관계를 구 축하는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서 2개 이상의 기업은 주로 제조 및 유통업체 또는 1개 이상의 출자회사를 나타내며, 합작투자회사 설립시의 자 본제공의 형태로 참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제조업체나 유통업체는 두가지의 역할 즉, 4PL의 출자자인 동시에 4PL의 고객기업이 된다. 이에따 라 자금면에서 공헌할 뿐만 아니라 자산이나 인원 등 물류 및 조달업무에 관하여 모든 것을 4PL에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4PL은 그 대가로서 고객기업의 공급연쇄상 물류서비스 및 조달기능에 대하여 모든 책임을 진다 . 4PL의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 사업분야 미국과 유럽에서는 전문물류업체가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3PL보다 진 보된 4PL이 주요분야에서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4PL의 목적이나 제약조건에 따라 업종별, 기업별로 다양한 형태의 4PL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영국의 의약품업계는 비교적 소규모, 다수의 의약품업체가 수행하던 수송기 능을 영국의 3대 의약품업체, 3대 물류전문업체, 그리고 업무관리를 담당할 공급연쇄관리 컨설팅 회사가 합작으로 설립하는 4PL을 추진중이다. 4PL은 3대 의약품업체의 수송기능을 통합하고, 업무상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며 최 상의 업무프로세스를 도입하여 비용절감과 효율성 향상을 도모할 예정이다. 또한 음료업체들도 공급연쇄 파트너간 4PL이 구상되고 있다. 음료업체 2개 사, 포장재 공급업체 2개사, 전문물류업체, 공급연쇄관리 컨설팅회사가 4PL 을 구성하여 효율적인 물류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4PL은 공급연쇄의 관리, 조달 및 판매물류기능, 창고업무, 자재관리서비스 등을 고객기업에게 제공하고, 다른 음료업체에 대하여도 물류서비스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4PL의 구성은 규모의 경제에 의한 가격 및 서비스의 개선과 공급연쇄상 업 무통합에 의한 업무효율 향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4PL은 모든 기업과 산업에 적합한 것은 아니다. 4PL에 적합한 기업 또 는 산업은 업계의 시장점유율이 낮고, 물류서비스가 핵심기능이 아니며, 기 업이 복수사업분야에 참여하고 있는 경우에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일 반적으로 가전업계나 의약품 업계와 같이 대규모 기업보다는 소규모 기업이 많이 존재하는 경우에 기업들은 4PL을 통하여 다수의 기업이 업무를 통합 함으로써 공급연쇄관리상 규모의 경제효과를 누릴 수 있다. 석유업계나 일반 소매업계와 같이 이익율이 낮은 기업들도 공급연쇄관리상 관리영역을 세분화하여 비용절감을 추진할 수 있다. 공익기업이나 벤처기업 과 같이 물류기능이 핵심기능이 아닌 기업은 부품보수, 유지관리, 수배송서 비스와 같은 물류서비스를 핵심기능으로 인식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물류서 비스의 아웃소싱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복수의 사업분야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은 사업분야에 횡단적으로 4PL에 참 가함으로써 범위의 경제효과를 누릴 수 있다. 이러한 사업분야는 여러가지 가 있으나 식품업계를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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