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해운빌딩에서 지난해 개척한 북극항로를 앞으로도 계속 활용할 방안을 찾기 위한 지원협의체 회의를 열었다.
이 회의에는 해양수산부와 부산시 울산시 경북도 강원도 등 지자체, 부산 인천 울산 여수․광양 등의 항만공사, 해양수산연수원 해양수산개발원(KMI) 영산대 등 학계 및 연구소, 선주협회 한진해운 현대상선 글로비스 SK해운 등 해운사, 가스공사 에쓰오일 포스코 등 화주기업들이 참석했다.
이날 해수부와 KMI가 북극항로 시범운항 평가 및 추진 대책을 점검하고 해양수산연수원에선 극지운항 인력양성 계획을 밝혔다.
또 울산항만공사는 북극항로 비즈니스 모델개발 연구용역 및 시장조사를, 영산대 북극물류연구소는 한-노르웨이 북극항로 활성화 공동연구 계획을 주제로 각각 발표하며 북극해 연안국과의 국제세미나 및 공동연구 등 협력사업의 구체적 시행계획 등을 제시했다.
참석자들은 북극항로 지역의 화물수송 동향과 내빙선 용선 및 쇄빙선의 효율적 활용, 항만시설사용료 감면, 항만공사의 볼륨 인센티브 지급 등에 대한 정보를 나눴다. 또 국내 선‧화주가 이곳으로 함께 진출할 수 있는 협력사업 발굴 방안 등도 논의했다.
전기정 해양수산부 해운물류국장은 “민‧관이 공동으로 북극항로 활용방안을 마련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지자체가 계획하는 북극 관련 행사들도 종합적으로 검토해 북극 정책이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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