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1-29 15:14

유럽과 e-내비게이션 공동개발

韓-스웨덴·덴마크 3국 우리 해역서 기술시험

손재학 해양수산부 차관이 28일 오후(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우리나라와 스웨덴, 덴마크 3국 간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체계(e-Navigation) 기술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협력 양해각서(MOU)에 서명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28일(현지시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한국과 스웨덴·덴마크 3국간 차세대 해양안전종합관리체계(e-Navigation) 기술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하기 위한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e-내비게이션은 기존의 선박운항․조선기술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각종 해양정보를 국제 표준화·디지털화해 선박 또는 육상간 실시간 상호 공유토록 함으로써 안전과 효율을 동시에 추구 할 수 있는 신 해상운항 패러다임이다. UN 산하 해사안전 분야 전문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가 2018년부터 시행을 목표로 추진이다.

e-내비게이션은 기관 간 약정으로 체결된 이번 MOU는 손재학 해양수산부 차관과 스웨덴 및 덴마크 해사청장이 각각 서명했다.

이날 협약식은 각국 정부 당국자 및 국제기구와 연구소 등의 관련 전문가 등 2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유럽지역 e-내비게이션 선상 컨퍼런스 개회식의 한 프로그램으로 열렸다.

손 차관은 이 자리에서 “3월부터 우리 해역에서 세 나라가 각각 개발 중인 e-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우리나라 선박에 탑재해 실시하는 실해역 공동시험을 시작으로 e-내비게이션 기술개발 국제협력 체계를 전 대륙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술개발 협력은 e-내비게이션의 3대 요소인 조선 해운 ICT(정보통신기술)를 모두 갖춘 우리 해역을 중심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약 1200조원(직접효과 300조원) 규모의 관련 신산업 창출 등 전 지구적인 해양분야 창조경제 달성에 한국이 주도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의 해양안전관리 체계로는 해양사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인적과실에 의한 선박충돌 등을 근본적으로 예방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또 세계 무역의 대부분이 해상운송을 통해 이뤄지고 해양 영토·자원 관리, 불법어로 예방 등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에도 운영관리체계는 낙후돼 있어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 e-내비게이션 도입이 절실한 실정이다.

게다가 국제전기통신연합(ITU), 국제수로기구(IHO), 국제항로표지협회(IALA) 등 관련 국제기구들도 IMO의 e-내비게이션 도입  일정(2018년부터 시행)에 맞춰 필요한 기술표준을 마련 중이어서 한국이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국가차원에서의 집중 투자가 시급한 상황이기도 하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차세대 선박운항체계 도입을 서두르는 국제동향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해양 부문의 국가 현안을 해결하고 관련 분야 신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 등을 목표로 하는 ‘e-내비게이션 대응전략’을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최종 확정했다. 해양수산부는 이 사업의 구체적인 투자전략을 관계부처 등과 협의 중이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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