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홍수, 중국 춘절 등 영향 벌크선 시장 하락세
[DRY MARKET]
아시아 주요국의 연휴로 인해 지난 주 드라이 시장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파나막스 사이즈는 BPI가 한 주 동안 7.52% 하락한 664를 기록하며 전체 선형 중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케이프 사이즈와 핸디막스 역시 이러한 하락세에 동조하는 분위기였다. 싸이클론이 호주에 다시 발달하면서 철광석 및 석탄 생산량이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의 춘절과 더불어 철광석 재고량이 높은 수준을 유지, 이에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시황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이러한 가운데, BDI가 2주 연속 하락하며 700선을 간신히 유지하면서 침체된 분위기를 보이고 있는 데다가 용선주들이 관망세를 고수하고 있어, 당분간 드라이 시장의 시황 반등은 어려울 것 같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6.02% 하락하여, 2월 1일 750을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
지난 주 케이프 시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BCI가 한 주 동안 66포인트 하락한 1,454를 기록, 1,400선으로 무너지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전 수역에 걸쳐 중국의 춘절과 동호주의 기상악화 등으로 인해 철광석 거래량이 감소, 선주간 화물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케이프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가 4.5% 하락한 $7,875을 기록하며 침체된 분위기를 나타냈다. PERIOD 시장 역시 FFA 시장의 급락세에 힘입어 매우 침체된 분위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시장 한 켠에서는 세계 경기회복에 따른 철강생산 증가로 인해 철광석 수입량이 안정세를 되찾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나, 브라질 및 동호주 지역의 기상악화 영향으로 철광석 수출이 제한되면서 시황 회복에 제한을 겪고 있어, 케이프 시황의 향후 방향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4.34% 하락하여, 2월 1일 1,454를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4.5% 하락하여, 2월 1일 USD 7,875/DAILY를 기록하고 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5.1% 하락한 USD 16,695/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11.0% 하락하여 USD 3,321/DAILY를 기록하고 있다.
169,159 DWT 벌커 “CERTOUX (2000 BLT)”는 USD 9,250/DAILY에 ROTTERDAM에서 인도되어, COLOMBIA를 거쳐 SKAW-CAPE PASSERO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지난 주 파나막스 시황은 드라이 시장의 부정적인 분위기로 인해 하락세를 나타냈다. BPI가 한 주 동안 54포인트 하락한 664를 기록, 600선으로 무너지며 부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전 수역에 걸쳐 중국 춘절로 인한 거래량 감소와 함께 호주의 기상악화로 인해 석탄 거래량이 큰 폭으로 감소하는 등 각종 악재까지 겹치면서 파나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가 5.6% 하락한 $5,250로 한 달 만에 다시 최저치를 기록했다. 특히 극동 지역에서 유럽으로 가는 항로의 경우 신규 물동량 부재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오히려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 부정적인 분위기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BPI가 좀처럼 상승세로 돌아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당분간 파나막스의 시황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7.52% 하락하여, 2월 1일 664를 기록하고 있다.
파나막스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5.6% 하락하여, 2월 1일 USD 5,250/DAILY를 기록하고 있다.
87,450 DWT 벌커 "ATHANASSIOS G.O. (2011 BLT)"는 USD 8,000/DAILY+BB USD 435,000에 ELIZABETH에서 인도되어,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4,962 DWT 벌커 "MORNING CLOUD (2011 BLT)"는 USD 7,000/DAILY에 TOKYO에서 인도되어, NOPAC을 거쳐 SINGAPORE-JAPAN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지난 주 핸디막스 시황은 하락세를 나타냈다. 수프라막스 선형에서는 전 수역에 걸쳐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특히 태평양 수역에서는 거래량 감소로 인해 일일 평균 용선료가 16.7% 하락한 $5,000을 기록하면서 전반적인 분위기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핸디사이즈 역시, 전 수역에 걸쳐 하락세를 나타냈으며, 특히 태평양 수역에서는 용선주들의 관망세가 지속되면서 일일 평균 용선료가 6.3% 하락한 $6,000을 기록하며 전반적인 분위기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BSI가 한 주 동안 29포인트 하락한 682를 기록했으며, BHSI가 한 주 동안 26포인트 하락한 449를 기록한 가운데, 다가 오는 중국의 춘절 연휴를 앞두고 거래량이 큰 폭으로 감소함과 더불어 계절적 비수기인 2월에 접어들면서 부정적인 소식이 많이 들리고 있어, 핸디막스 시황의 상승세는 당분간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4.08% 하락하여, 2월 1일 682를 기록하고 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5.47% 하락하여, 2월 1일 449를 기록하고 있다.
수프라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7.0% 하락하여, 2월 1일 USD 6,688/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핸디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3.6% 하락하여, 2월 1일 USD 7,092/DAILY를 기록하였다.
56,745 DWT 벌커 “MARE TRADER (2010 BLT)"는 USD 16,500/DAILY에 US GULF에서 인도되어, E.MED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6,686 DWT 벌커 “CI YUN SHAN (2010 BLT)”는 USD 8,250/DAILY에 SINGAPORE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매매시장
건화물선 매매시장은 파나막스 선형을 중심으로 중고선가가 4주 연속 상승세를 유지하는 등 선박 매매가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지며, 긍정적인 시장 분위기를 나타냈다.
지난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05년 일본 건조의 “OCEAN PLANET (76,600 DWT)”으로써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5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1년 일본 건조의 “ARCHON (75,121 DWT)”은 그리스 바이어에게 1,24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9년 일본 건조의 “VITAGLORY (69,703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45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0년 일본 건조의 “TARAPACA (46,786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0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6년 중국 건조의 “PACIFIC FANTASY (29,538 DWT)”와 1998년 중국 건조의 “CLIPPER FREEWAY (29,534 DWT)”와 1997년 중국 건조의 “FIESTA (29,516 DWT)”와 1998년 중국 건조의 “PACIFIC FIGHTER (29,500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ENBLOC으로 3,0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5년 일본 건조의 “ODINBEY (28,381 DWT)”는 중동 바이어에게 62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으며, 1997년 중국 건조의 “SHARK BAY (26,411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4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1997년 폴란드 건조의 “URSULA RICKMERS (23,064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4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7년 폴란드 건조의 “MAI RICKMERS (14,099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에서는 스팟 시장의 약세 등의 영향을 받으면서 다소 위축된 모습을 보이며 조용한 시장 분위기를 나타냈다.
지난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7년 한국 건조의 “MERIDIAN LION (300,349 DWT)”으로써 러시아 바이어에게 2,765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0년 일본 건조의 “WASHUSAN (281,050 DWT)”은 그리스 바이어에게 2,83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
지난 주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92년 건조의 벌커선 “HUA FA (149,477 DWT)”로써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425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3년 건조의 탱커선 “ORKNET SPIRIT (106,266 DWT)”은 대만 해체업자에게 LDT당 442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7년 건조의 탱커선 “FAITH IV (63,765 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435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8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BANJO BRIDGE (51,759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건조의 벌커선 “RUI MING (39,697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2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4년 건조의 벌커선 “FU XIANG (37,489 DWT)”은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41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건조의 엠피피 “NTABENI (37,425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2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6년 건조의 벌커선 “POWSTANIEC LISTOPA (33,767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17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5년 건조의 벌커선 “MAJOR HUBAL (33,725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07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5년 건조의 벌커선 “ASPHODEL (28,303 DWT)”은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435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건조의 벌커선 “ALBUS (26,616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35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4년 건조의 벌커선 “ROSA (25,388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385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3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TENORA (22,281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442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7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HANSA STAVANGER (20,526 DWT)”는 정확한 바이어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되었으며, 1994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CONCORD (20,15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63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건조의 리퍼선 “AL MOSHTAREE (12,271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되었고, 1979년 건조의 로로선 “SHIVA (12,161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2년 건조의 로로선 “JASA AMAN (9,074 DWT)”은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403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3년 건조의 여객선 “RG 1 (2,683 DWT)”은 정확한 바이어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자료제공:M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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