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7-16 10:26

물류센터, 도크의 녹색화 위해 변신 중

 

물류센터에서 도크의 녹색화가 물류센터 그린시책의 출발점으로 인
식되는 견해가 확산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현장 적용이 늘고 있다고 한국교통연구
원 물류기술개발지원센터는 밝혔다.




물류센터에서 도크의 녹색화 조치가 에너지 손실을 줄이는 최초의
방어선이자 지속가능한 작업을 향한 효과적인 방어조치로 평가받고 있다. 물류센터들
은 도크를 에너지의 유출 경로로 인식하고 적재와 하역 중 주차된 트레일러의 문 말
단을 케이스로 막기 위해 봉인재와 보호대를 설치하는 등 도크에도 새로운 기술과 장
비를 도입하고 있다.




그간 물류센터(DC)에서 지속가능성과 에너지 절약 부분에서 상당
한 진전을 거뒀지만 도크는 그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을 받지 못했다. 그러나 DC에
서 녹색물류가 모든 구역에서 실행돼야 하며 특히 도크는 녹색 프로그램의 일부가 돼
야 한다.




특히 대형 DC의 경우 수백만 입방피트의 공간을 차지하고 있어 DC
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면 막대한 에너지 절약을 실현할 수 있으며 더욱 녹색화된 손익
분기점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에 물품의 최초 유입지점인 도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
고 있다.




도크 도어




도어가 밀폐돼 있다고 해도 건물 외피는 봉인되지 않을 수도 있으
며 분주한 도크에서 지게차는 흔히 도어나 도어 궤도와 충돌해 손상을 일으킬 수 있
다.




손상된 도어는 즉시 주의대상이 되지만 부분적으로 손상된 도어는
여전히 작동하면서도 지속적인 에너지 손실을 허용할 수 있다. 아주 작은 충돌도 도
어를 어긋나게 할 수 있고 그런 결과 발생하는 틈새는 아무리 작은 것이라도 장시간
에 걸쳐 에너지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내충격성 도크 도어는 우발적인 충돌이나 심각한 충돌에도 견딜
수 있도록 조립돼 있어 에너지 낭비를 막을 수 있다. 내 충격성 도크 도어는 도어 패
널이 느슨해지고 쉽게 제 자리로 복원될 수 있어 충돌에 따른 도크의 손상을 예방할
수 있다.




완전 내충격성 모델은 도어의 봉인재를 도어 프레임이 아니라 도
어 패널에 부착해 도어가 말아 올려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차량 등과의 충돌 경로에
서 벗어나 있어 일관된 봉인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레벨러




표준형 피트 탑재형 도크 레벨러는 지게차에 안전한 트레일러 접속
을 제공하지만 콘크리트 도크도어에 붙어 있는 피트는 도크를 봉인할 때 문제를 일으
킬 수 있다. 수직으로 보관하는 동력 레벨러는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수직상태로 보
관하는 설계를 채택함으로써 도크 도어가 콘크리트 도어에 밀착되게 닫혀 에너지를
봉인하고 날씨에 따른 온도변화를 완전히 차단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레벨러와 도크 브리지는 완전한 주변 봉인이라는 추가적
인 혜택도 제공한다. 이들은 도어의 상부를 지게차와의 충돌로부터 보호하는 철제 장
벽으로 작용한다. 표준 피트형 레벨러를 이용하는 시설에서 봉인재를 가진 피트 스타
일의 도크 레벨러는 친환경 솔루션으로 기능한다.




도크 레벨러는 전형적인 경우 콘크리트 피트에 장착돼 있지만 그러
한 구성 배치는 도크 레벨러와 피트 벽 가장자리 사이에 작은 틈새를 만들어내 시설
을 내부와 외부의 공기흐름 변화에 노출시킨다.




피트 스타일의 레벨러를 장착할 경우 외부의 모든 미풍은 바닥과
레벨러 플랫폼 사이의 틈새 위에 간단히 서 있음으로써 탐지될 수 있다. 도크 도어
를 단단히 닫고 표준형 네오프렌이나 브러시형 내후성 봉인재를 설치하는 것은 공기
흐름을 완전히 차단하지 못한다.




신형 피트형 도크 레벨러는 오픈셀 폼 중량 비닐로 구성된 첨단 내
후성 봉인재를 사용함으로써 도크 레벨러의 측면과 후방을 중심으로 틈새를 효과적으
로 메워 도크 레벨러 주변에서 우수한 봉인 성능을 발휘한다.




봉인재와 보호재




지게차가 트레일러에 상차하거나 하역하면서 빠르게 작업하고 있
을 때라도 도어가 완전히 열려 있을 시간 간격이 있어 도크 봉인재(씰)가 도크 구역
에 있는 조절된 공기를 억제하는 데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도크 도어가 손상돼 있으면 부실한 사양의 봉인재나 보호재 역시
공기의 침투를 허용한다. 도크 봉인재는 트레일러가 후진할 때 압축되는 직물로 피폭
된 폼 패드를 갖고 있어 트레일러의 양 측면을 중심으로 단단한 봉인기능을 제공하
고 트레일러의 도어 경첨 사이에 있는 틈새를 메운다.




도크 보호재는 측면/머리 프레임에 붙어있는 직물로 구성돼 트레일
러의 완전한 주변을 중심으로 덮개를 만들어 트레일러의 내부에 효과적이면서 완벽하
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도금된 철제 보강재는 나무 보강재보다 많은 장점을 제공한다. 철
재 보강재의 경우 고체물질은 철제 프레임에 압축형 폼으로 교체되고 있다. 철제 보
강재는 부식, 분리, 균열 또는 비틀리지 않는데 철강에 화물을 분산시키는 와셔(나사
받이)가 붙은 판형 나사를 이용해 직물에 강한 장악력을 제공한다.




기타 에너지 보존기기


차량 속박장치는 대체로 안전장치로 간주되지만 도크 출입구를 봉
인하는 기능도 담당하고 있다. 대다수의 도크는 고무바퀴 초크를 이용해 상차와 하
차 시 트럭을 고정시키고 있지만 고무 초크는 트레일러에 드나드는 지게차가 발휘하
는 힘에 대응하지 못해 점차 트레일러와 도크 사이를 떨어뜨리게 함으로써 출입구에
틈새를 형성한다.




동력형 지게차 속박장치는 트레일러가 도크에 안전하게 고정돼 있
게 하고 트레일러의 후방 말단이 도크 봉인재에 의해 완전히 싸여있게 한다.




LED 도크 조명은 수천 시간의 조명을 제공하고 백열등을 교체하는
데 지출된 비용을 회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도크 활동은 조명 기구에 타격을 가
할 수 있어 조명 덮개는 지게차 충격에 견디도록 설계돼야 한다. 아크릴 덮개를 가
진 기기가 식품과 포장작업 시 보호기능을 제공한다.




한편, 마스터 컨트롤 패널을 도입하면 프로그래밍을 통해 도크 도
어가 트레일러가 주차되고 속박기기로 장악되기 전까지 열리지 않게 할 수 있는 등
도크의 에너지 낭비를 막을 수 있도록 여러 장비를 통제할 수 있다.<물류와경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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