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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5-06 15:16

실시간 SCM 그리고 Lepsilon-Suite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고객이 원하 는 시간에 최소의 비용으로 어떻게 전달하는가에 달려 있다.

 

 

EXEc&t 민응식 컨설턴트

실시간 SCM 그리고 Lepsilon-Suite


시장에서의 경쟁력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고객이 원하는 방식으로, 고객 이 원하는 시간에 최소의 비용으로 어떻게 전달하는가에 달려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의 방식이었던 기업 내부 조직별·기능별 관리만으로는 더 이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게 됐다.
전 세계적 경기 침체 이후 비용 절감이 기업 경쟁력 강화의 핵심으 로 떠오르면서 해당 기업뿐만 아니라 원자재 및 부품을 공급하는 협력업체에서부터 생산 후 제품을 최종 고객에게 전달하는 유통 채널에 이르기까지 모든 조직이 일관 된 전략을 가지고 같은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해, 밀어내기와 수요 견인이 조화를 이 루는 공급 관리를 하는 공급망 관리의 개념이 중요하게 됐다.
이는 경제위기와 유가 인상, 환율 변동 등 물류환경 관리 역량을 확장하는 공급망 관리(SCM)의 중요성 이 한층 부각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공급망 환경에서 적시 대응력 을 강화한 SCM 경영기법이 대두되면서 이를 위한 새로운 물류 IT 솔루션 도입이 확산 되고 있다.
최근 IT 업계에서는 매 순간 위험을 즉각적으로 탐지하고 반응해야 만 살아남을 수 있는 실시간 기업으로의 변환이 화두가 되고 있다.
비즈니스 환 경 변화에 대한 대응을 사후 대응에서 벗어나 실시간 관리를 활용한 사전 조치에 주 력함으로써 경쟁사보다 좀더 빨리 변화에 대응하고 스피드 경영을 이룰 수 있다는 개 념이다. 이 개념을 전체 공급망으로 확장시킨 것이 실시간 공급망 관리(Real-Time SCM)이다.
이는 고속도로의 톨게이트에 비유할 수 있다. 톨게이트에 늘어서 있 는 차량들을 재고라 가정하면, 차량들은 선입선출의 원칙하에 대기하고 있고 각 톨에 서는 담당 직원이 사용료를 접수한 후에 차량이 통과할 수 있도록 막대를 올려준다. 같은 용량의 도로를 사용하는 하이패스를 비교해 보자. 어느 방식이 더 효율적인가?
하이패스는 기반시설, 프로세스, 시스템, 관리의 측면에서 톨게이트와 다르다. 기반시설 측면에서는 차량에 하이패스(RFID태그)를 붙이고 톨에는 태그 인식기를 붙 어야 한다.
프로세스 측면에서는 담당 직원이 사용료를 접수하는 활동을 없애고 차량이 통과하는 순간 태그를 리딩해 사용료를 계산하고 선불 또는 신용카드에 정산 해주는 시스템으로 대체했다. 이 시스템은 무선을 이용해 불필요한 정체를 없애고 순 식간에 정산해 실시간 관리가 가능하게 해준다.
하이패스 방식을 공급망 관리에 서 구현하려고 하는 것이 실시간 공급망 관리다. 하이패스의 핵심이 태그를 이용해 차량 통과와 사용료 정산을 연동시킨 것인 것처럼 실시간 공급망 관리의 핵심은 물류 와 정보, 자금 흐름의 연동이다.
물류센터에 제품이 들어왔다고 가정해보자. 제품 은 왔지만 선적 서류가 도착하지 않으면 서류가 올 때까지 제품은 나가지 못하고 그 만큼 대기 물량이 발생해 낭비가 된다. 제품도 오고 선적 서류도 왔지만 물품 결제 가 나지 않을 때도 역시 제품은 나가지 못한다. 제품이 들어오기 전 또는 들어오는 동시에 선적 서류와 물품 결제(선불 또는 후불)가 이루어지도록 연동시켜야 한다. 이 를 위해서는 기반시설, 프로세스, 시스템, 관리체계를 혁신해야 한다.
하지만 비 즈니스의 글로벌화와 물품의 소품종 다양화 및 개인화, 기술의 발전 등으로 늘어나 는 공급업체와 공급망 내 물적·정보적 이동을 관리할 역량 부족 및 공급망의 복잡성 으로 이를 관리하는데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렇게 글로벌 공급망 관리 체제 구축이 중요한 핵심 역량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일부 대기업을 제외 하고는 공급망 관리 체제 구축에 매우 소극적이며, 중소기업들은 공급망 관리의 개념 조차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이는 공급망의 비효율적 관리로 인 한 국내 제조업체, 협력업체, 유통업체 및 물류업체들의 재고관리 비용, 수요관리 비 용 등의 비효율화를 초래하고 있으며 나아가 국내 기업의 경쟁력 저하에도 큰 영향 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국내 사정에 맞게 제작된 SCM 솔루션인 EXE c&t의 Lepsilon Suite를 소개하고자 한다.
Lepsilon Suite는 WMS, TMS, GVM, YMS로 구 분되며 Suite의 특장점은 크게 다음과 같다(여기서 일반적인 특장점은 차후 기회가 된다면 별도로 소개하겠다).
첫째, 각각의 모듈이 실시간으로 관리되고 있다. 실 시간 관리의 실현은 이들로부터 발생하는 이벤트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대처하느냐에 달려있고, 이를 위해 관리자가 이벤트의 종류와 이를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 등을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경과 시간을 기업의 경쟁력으로 인식하고 경과 시 간 위주의 관리를 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고객 서비스 향상과 원가 절감을 위한 생산 성 향상을 도모한다.
또한 기업의 민첩성 향상을 위해서 수직적·수평적 위치에 있는 공급자 및 파트너 등과 함께하는 협업 프로세스의 여러 측면도 함께 고려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시간 데이터 통신은 PDA를 통해 인터넷 시대에 기업이 정보의 흐름과 업무 자동화의 스피드를 향상시켜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보 다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기업의 투명성 확보 및 윤리경영까지 가능할 수 있게 해 준 다.
리서치 회사인 가트너는 실시간 공급망 관리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 점으로, 드러나지 않은 잠재적인 문제점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는 점을 들었다.
즉, 수요 변화에 대한 정보나 경쟁사의 혁신적인 움직임 등을 보다 빨리 인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부서 간의 협업을 통해 의사결정의 효율성 증대, 자재비용 절감, 제품과 고객 서비스 경쟁력 강화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들 의 수요가 갑자기 바뀌었다면 영업부서, 생산부서, 유통부서, 공급업체가 한 시간 내 에 동일한 데이터를 보면서 이야기 할 수 있으며 고객이 맞춤설계 주문을 했을 때 소 요되는 배송과 업체별 협업 시간을 절반으로 단축할 수 있다.
프로세스의 지연 시 간 축소를 통한 속도 향상은 비용 절감의 측면 뿐만 아니라 경영 프로세스의 질적인 향상도 실현해 준다.
생산자는 상품추적, 반품관리, 재고관리, 생산자동화, 잡기 약속, 후보충, 물류자동화 등을 할 수 있고 유통점은 소비자 구매 형태를 분석해 결 품을 방지하고 내일의 상품을 준비할 수 있는 이미지 그대로의 하이패스 시스템을 구 축할 수 있다.
이는 유통업체로부터 제조업체, 협력업체에 이르기까지 각 부문 들 사이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이 총체적으로 관리돼 공급망은 각 부분에서 수행 되는 수요예측, 공급계획, 물류계획 등이 다른 부문과 공유되고 다른 기업들에 의해 수행되는 활동들과 밀접하게 연계돼 궁극적으로 하나의 연합체처럼 움직여야 효율성 을 높일 수 있고 다른 공급망과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
둘째, 글로벌 가시성 을 확보할 수 있다. 주문을 할 때 제품 입고일을 약속하는 기업과 입고일이 다 될 때 까지 입고 여부를 약속하지 못하는 기업이 있다면 어디에 주문을 발주하겠는가?
납기 약속을 위해서는 납기를 약속할 수 있는 역량이 매우 중요하며 주문 단위의 추 적으로 대변되는 글로벌 가시성은 필수적 역량 중 하나이다.
물적 흐름과 정보 흐름, 재무 흐름을 연동시키는 실시간 공급망 관리의 구현을 위해서도 글로벌 가시성 은 반드시 필요하다.
물동기획, 구매, 생산, 배송, 판매, 서비스 등 광범위한 정 보 수집이 필요하다 보니 관련된 외부 협력업체들이 많은 상황에서 글로벌 가시성에 대한 투자는 성과창출이 어려웠다.
1인 또는 영세 트럭 회사의 전산화 능력 부 족, 창고관리 시스템과 정보교환의 어려움, 외부 협력업체와의 시스템 연동 문제 등 으로 공급망 전체 프로세스를 단속적인 갭 없이 100% 추적하기가 어려운 환경이었으 나 최근에는 글로벌 가시성을 갖추기 시작한 기업들이 나타나고 있다.
자사의 통 합 솔루션 Lepsilon-Suite를 통해 B사는 고객 맞춤형 통합 화물 추적 시스템을 구축 해 하나의 인터넷 화면에서 전 세계 화주에게 화물추적, 재고관리, 컨테이너 현황파 악, 창고반입·반출, 선적서류관리, 항공·해운 스케줄관리, 차량관리 및 추적, 정산 업무 등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해 본사와 전세계 법인 지사 의 모든 시스템도 웹을 기반으로 통합, 단일화하고 있다.
 가시성 확보를 통해 글로벌 프로세스 표준화, 기준정보 일원화, 애플리케이션 통합의 세 가지 축으 로 전 세계 법인 및 지사가 각종 물류사업의 계획부터 실행까지 한 몸처럼 움직이게 하고 이를 손바닥 보듯 관리하도록 함으로써 공급망 가시성 서비스의 수주를 한층 더 높여 준다. 또한 전 세계 법인 및 지사에서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 유하게 함으로써 업무 시간을 단축시키고 IT 관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하도록 하 는 효과도 있다.
복잡한 공급망 속에서 이를 운영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하나 의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은 오랜 시간 많은 노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이를 위해서는 최고 경영진의 강력한 추진력을 필요로 하며 실제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있 는 실무자들에 대한 끊임없는 교육 및 변화 관리, 그리고 이러한 혁신적인 프로세스 를 운영하고 개선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의 양성 등이 필요하며 본사 SCM팀은 이러한 조직 역량 개발에 더욱 매진해 공급망 사이의 신뢰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이것 을 어떻게 룰로 만들고 프로세스화할 것인가 라는 것이 방법론이 된다. 영업과 생산 이 서로를 신뢰하고 모기업과 협력사가 서로를 신뢰하는 프로세스 및 시스템 체계가 SCM의 핵심이다.
SCM은 한번 구축했다고 완료되는 프로젝트가 아니다. 항상 진화 해야 한다. SCM이 진화하기 위해서는 SCM에 대해 훤히 꿰뚫고 있는 경영진과 이를 뒷 받침할 전담 조직, 관련된 모든 조직원의 이론적 무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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