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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6-09 18:06

톨글로벌로지스틱스코리아 허용구 사장

“5년내 국내 3자 물류시장에서 톱10 목표 달성할 것”

 

“5년내 국내 3자 물류시장에서 톱10 목표 달성할 것”
물류기업 M&A 통 해 지속 성장해 나갈 것

국내에선 아직 많이 알려지진 않았지만 오스트레일리아의 톨글로벌로지스틱스는 ‘호주의 대한통운’으로 불릴 만큼 종합물류회사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탄탄 한 네트워크와 거대 자금을 운용하고 있는 톨글로벌로지스틱스가 한국법인 톨글로벌 로지스틱스코리아로 국내 3PL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대한통운과 한솔CSN 등 국내 굴지의 물류회사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으며 톨글로벌로지스틱스코리아를 새 로 맡게 된 허용구 사장은 한국시장에서의 성공을 다짐하며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말 했다.


>> 톨글로벌로지스틱스가 한국 시장에 유입된 경로는?  지난 2003 년 국보와 51대 49의 지분으로 톨국보(주)를 설립하고 운영해오다 지난해 톨 홀딩스 가 최대 주주로 톨글로벌로지스틱스코리아를 재설립하면서 본격적으로 국내물류시장 에 뛰어들게 된 것입니다. 그 간 포워딩 업무에 초점을 맞춰 왔지만 이제는 3자 물류 시장에 치중할 생각입니다.

>> 한국 물류시장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 생각하시는지?  톨글로 벌로지스틱스는 전 세계 네트워크를 갖춘 업체로 캄보디아, 베트남, 홍콩, 태국 등 웬만한 국가에는 다 진출했습니다. 하지만 한국시장은 톨글로벌로지스틱스가 아시아 로 진출한 53개 국가 중 매출규모 5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에서의 한국의 경제적 위치를 생각한다면 말이 안 되는 것입니다. 솔직히 톨글로벌로지스틱스가 한 국시장에서 적극적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역으로 보면 한국시장에 대한 기회가 많 다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톨글로벌로지스틱스의 차별화된 전략과 잘 갖춰진 인프라로 한국 시장을 공략하겠습니다.

>> 톨글로벌로지스틱스의 최대 강점은 무엇입니까?  공급망 전체에 걸 쳐 일관되고 효율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국내에서 보면 통관 이후 공급망이 종종 끊기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톨글로벌로지스틱스가 한국시장에 진 출함에 따라 화주기업에 끊기지 않는 일관된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뿐 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잘 갖춰진 네트워크도 강점으로 통합니다. 다른 나라에서 성공 한 노하우를 토대로 한국에서도 잘 적용한다면 한국시장에서 좋은 위치를 선점해 나 갈 것입니다.

M&A 통해 성장해 나갈 것

>> 국내시장에서의 지속성장을 위해 어떤 식으로 전략을 펼쳐 나가실 계획 입니까?  해외에서도 그랬듯이 저희는 물류기업 M&A를 통해 회사규모를 우 선적으로 키워나갈 생각입니다. 대상기업은 국내에 자가 네트워크와 인프라, 즉 Aseet Base를 보유한 기업을 의미합니다. 매출액은 300억에서 1000억 사이 규모의 3PL 기업과  M&A를 기획 중에 있습니다. 사실상 저희 기업은 한국시장에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신규 영업을 통한 시세확장은 쉽지 않다는 판단이 듭니다. 이 에 효율적인 것이 M&A라고 생각합니다. 타 기업과 M&A를 통해 영업력을 확보 해 나갈 것입니다.

>> 톨 홀딩스의 해외에서의 M&A의 사례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신 다면?  톨 홀딩스는 지난 2008년 당시 아시아 최대 규모의 포워더 중 하나였던 홍콩의 발트랜스의 지분 99%를 인수해 아시아 및 아프리카, 중동 등에서 네트워크 인 프라를 확보했으며, 지난해에도 퍼킨스 쉬핑을 인수하며, 호주북부와 싱가포르까지 네트워크를 구축한 바 있습니다. 한편 중국 내 ST-안다 로지스틱스의 지분을 전액 인 수하면서 중국 내 물류거점을 네트워크도 구축하기도 했습니다.

브랜드 가치 향상에 총력

>> 대표이사로서 앞으로의 포부를 말씀하신다면?  톨의 세계적인 물류 노하우를 국내3자 물류 시장에 접목시켜 향후 5년 이내에 국내에서 톱10안에 드는 기 업으로 만드는 것이 제 포부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브랜드가치 향상과 M&A를 통 한 시세확장이 필요할 것으로 제고됩니다.

>> 회사를 맡고 있는 수장으로서 앞으로 하실 일이 많으실 텐데 무엇보다 시급한 사안은 무엇입니까?  우선 회사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일이라고 생각합 니다. 저희 회사는 국내에서 많이 알려 지 않았기 때문에 국내 고객사를 유치하기 위 해선 우리 회사를 많이 알리고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 해 세미나와 컨퍼런스 등 다양한 전략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기자님들의 도움도 많 이 필요하겠죠(웃음)

>> 기업이념과 비전에 대해 설명해 주신다면?  믿음과 신뢰를 기본으 로 고객을 만족시켜주는 기업, 고객과 직원 모두가 행복할 수 있는 기업이 우리 회사 의 기업이념입니다. 즉 고객을 우선시하는 풍토가 확실히 다져진 기업이라는 것입니 다. 앞으로 서비스 종목 경쟁력 강화, 글로벌 네트워크구축, 신규사업확장신기술 적 용 및 확장, 물류관리 전략수립이 저희 회사가 추구해 나갈 방향입니다.

<배종완 기자 / jwbae@ks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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