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3년 전국을 강타했던 물류대란이 또 한번 재현될 움직임
을 보이고 있어 물류업계의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전국운수산업노동조합 화물연대는 6일 충북 옥천에서 800여명이 참
석한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정부가 ▲경유가 인하 ▲표준운임제 ▲운송료 현실화 등
화물연대측의 요구사항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결의했다.
화물연대는 오는 9일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총파업에 대한 찬반투
표를 실시키로 하고 파업의 구체적인 시기와 방법은 지도부에서 조율하는 것으로 방
침을 정했다.
이와 관련 확대간부회의 전에 실시한 조합원 긴급 설문조사에서 파
업 찬성 의견이 90%를 넘어설 만큼 압도적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화물연대 총파업은
사실상 시기만 남겨 놓게 됐다는 분석이다.
화물연대 관계자는 "찬반투표 실시후 정부의 고유가 및 운송료 현
실화 등의 대책발표를 지켜본 뒤 총파업 실시 시기를 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
다.
이날 오후 1시에 시작된 확대간부회의는 고유가로 인한 화물차업계
의 어려움과 정부의 대책 마련 요구에 대한 목소리가 이어지며 밤 10시가 넘어서야
마무리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물류대란을 막기 위한 여러 대안들을 내놓고 있지만 별다
른 실효성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고유가 종합대책으로 내놓은 유가 보조금
시한 2년 연장 등은 화물연대로부터 현실성 없는 대책으로 외면당했다.
또 지난 2일 물류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운송료 현실화에 물류업체
들이 적극 나서줄 것을 요청했으나 큰 소득을 얻지 못했다. 막상 운송료 현실화의 칼
자루를 쥐고 있는 하주업계는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물류업체들은 운송
료 현실화엔 공감하면서도 이를 위해선 하주업계의 협조가 필요하며 정부가 이를 위
해 교량역할을 해줄 것을 주문했다.
화물연대의 총파업과 별도로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의 생산차량 운송
을 맡고 있는 화물연대 울산지부 현대 카캐리어분회는 9일부터 운송료 인상을 놓고
운송거부에 들어가기로 하고 건설노조와 버스업계와도 운행 중단을 예고하고 있어 전
국적인 물류대란이 우려되고 있다.<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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