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년동안 생산성 높아지고 평당 매출 올라 긍정적
상생관계 기틀 마련이
관건으로 지적돠
유통시장 개방 이후 대형유통점은 국내유통시장 구조변화의 핵으로 등장했으며 편
의점, 온라인 쇼핑, 프렌차이즈 사업이 크게 증가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전반적으
로 소매업 및 유통산업의 생산성은 시장 규모 증대로 인해 향상된 것으로 알려졌
다.
지난달 3일 한국유통물류진흥회와 사단법인 한국유통학회 공동 주체로 <유통산
업의 발전적 상생협력 방안> 정책 심포지엄이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실에서 개최됐
다.
유통시장개방 10년의 변화
1996년과 2006년 현재의 유통구조 변화의 특징과 그 영향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대형점은 최근 10년 동안 대폭 확대되면서 유통시장 구조변화의 핵으로 등
장했다. 또한 편의점과 온라인 쇼핑, 프렌차이즈가 크게 증가되며 소매업은 전반적으
로 성장했으며 중소소매점 중심의 슈퍼마켓은 침체됐다. 이와 더불어 유통산업의 생
산성은 규모화 등을 통해 향상했다.
유통시장구조의 변화와 중소유통의 경쟁력 저하
1996년 시장개방 후 대형유통점이 유통산업의 성장을 주도해 왔다. 대형유통점을
대표하고 있는 대형마트의 경우, 1996년의 시장개방 전에는 28개였으나 2006년 12월
기준 300개(중국 10개)이상으로 급증했다.
유통시장의 단기적 구조변화로 중소유통업 쇠퇴와 위기를 초래하는 등 사회적 문
제가 불거져 나오기 시작했다. 미국 및 일본에서 30년에 해당하는 성장주기가 국내에
서는 지난 10여년에 걸쳐 발생했다. 급격한 변화에 대한 중소유통업의 대응능력에 한
계와 규모의 영세성으로 경쟁력 약화를 초래했다. 또한 유통업태의 수명이 짧아지고
이에 대한 각 업태별 대응력 미약이 지적돼 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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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시장개방 이후 4인 이하 영세 소매업체 약 8만개가 폐점하
였고 1996년 70만 6,919개에서 2004년 말에는 62만 6,917개로 11.4% 감소했다. 이와
더불어 대형유통점의 지방 진출 확대에 따른 지방 중소도시의 재래시장 및 중소유통
점의 위기감 고조 및 이에 따른 반발이 확산됐다.
급성장한 대형마트는 소비자가 선택하는 일등 구매처로 부상했다. 특히 식품,생활
용품, 내구재 구매에 있어서 대형마트는 최대의 구매처다. 대형마트 이용비율에 있어
서는 소득규모 및 연령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대형마트 이
용비중이 높고, 저소득 계층일수록 재래시장 이용도가 높다. 향후 주 소비계층으로
부상할 30대 소비자들의 대형마트 이용비중이 53.4% 인데 비해 60대 이상의 소비계층
은 54.9%가 여전히 재래시장을 이용한다.
대형마트 이외에도 편의점과 온라인 쇼핑, 프렌차이즈도 크게 증가치를 나타났
다. 지난 96년부터 06년까지 변화를 살펴보면 편의점은 1,885점포에서 10,000여 점포
로 증가했으며 매출은 1조원 시장에서 5조 3천억원 시장으로 확대됐다. 온라인 쇼핑
은 300억원 시장에서 13조 2천억원으로 10년 사이 40배 이상 성장했다.
중소유통업은 쇠퇴, 소매업 전체 생산성 향상
종업원 4인 이하 영세소매점 수는 8만개가 감소했으나 소매업체별 매출액과 종업
원 1인당 매출액 등으로 본 소매업 생산성은 높아지고 있다. 영업면적당 매출액도
1m2 당 96년 219만원에서 04년 246만원으로 소폭 증가했다. 이처럼 소매업 생산성이
향상된 것은 대형마트 등 대형점이 늘어나면서 규모의 경제에 따른 결과로 해석된
다.
유통시장 구조변화의 영향
유통시장의 단기적 구조변화로 인해 중소유통업 쇠퇴와 위기를 초래하는 사회적
문제가 표출되어 왔다. 미국 및 일본에서 30년에 해당하는 성장주기가 국내에서는 지
난 10여 년에 걸쳐 짧게 발생됐다. 급격한 변화에 대한 중소유통업의 대응능력 한계
와 규모의 영세성으로 인한 조직화, 협업화, 정보화 취약으로 경쟁력 약화를
초래했다. 이는 유통업체의 수명이 짧아지고 이에 대한 각 업태별 대응력 미약 및 이
로 인한 사회적 파장으로 이어졌
다. &n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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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의 규모화에 따른 거래 교섭력 증대로 유통경로에서의 제조 및 공급
업체와 대형유통업체간에 갈등이 불거져 나왔다. 또한 대형마트 자체도 최근 성장세
가 둔화되면서 경쟁심화 및 합병 등 구조조정이 진행됐다. 대표적인 사례로 지난해
외국계 대형마트 까르푸와 월마트가 각각 이랜드와 이마트에 매각된 것.
대형마트에 대한 소비자 인식분석
지난해 7월에 발표된 중소기업진흥청의 시장경영지원센터 조사에 따르면 긍정적
측면에서는 대형유통점 출점 전에는 쇼핑생활의 질적 수준이 증대할 것이라고 평가하
였으며 출점 후에도 역시 쇼핑의 편리성 증대와 쇼핑생활의 질적 수준의 증대를 높
게 평가하고 있다.
부정적 측면에서는, 대형유통점 출점 전에는 주변지역의 교
통 혼잡이 유발될 것과 환경문제 유발 등의 환경문제를 걱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
고 출점 후에는 과소비 증가를 꼽았다.
대형유통점의 효과
대형마트의 증가와 소매점 수 감소는 밀접한 상관
대형마트에 대한 소비자 반응
지역 소비자들은 대형마트의 지역 출점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
다. 소비자들은 대형마트의 상품 다양성, 서비스, 쇼핑의 편리성을 높게 평가하지만
반면에 과소비 및 교통체중 등을 부정적 요인으로 꼽았다.
대형마트가 지역 입점 후 소비자들의 대형 마트 이용률은 전반적으로 시간이 지나
면서 감소됐다. 또한 재래시장의 이용률도 줄어들고 있으며 읍/면 지역에서의 감소
가 도시지역에 비해 크게 나타났다. 대형마트는 연령대가 높을수록 이용률이 줄어들
고 있으며 재래시장은 전반적으로 이용률이 감소 추세지만 50대 이상에서는 이용률
감소가 가장 적은 편이였다. 대형마트는 인접성이 높을수록 이용률이 증가됐는데 5
분 이상 거리가 떨어지면 소비자 이용률이 감소 추세를 보였다.
시장개방과 함께 대형유통점의 성장은 유통산업의 구조조정과 함께 영세점포 수
감소, 중대형 점포 증가, 전반적인 점포 효율성 증대, 물가안정 기여 및 소비생활 편
의성 증대 등의 부분에서 국민경제에 기여한 점은 사실이다.
대형유통점의 지역 출점은 재래시장을 포함한 중소유통업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신선식품을 포함하는 식품을 취급하는 업태에는 그 여파가 더욱 컸다. 또한 소매점
수의 감소는 대형마트의 성장과 더불어 시장 트렌드에 의해 나타난 자연스러운 결과
다. 반면에 영세소매점은 대형마트보다는 편의점에 의한 영향이 높았
다.
나아가 대형유통업체 간의 지나친 출점 경쟁은 비용증대 및 향후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됐다. 이 교수는 대형유통점은 과당경쟁을 지양하고, 상
생의 자발적 노력이 기업 이미지 제고 등의 장기적인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다는 것
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및 거래처와 보다 협력적인 관계구축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
했다.
또한 그는 대형유통점과 중소유통점의 구색의 증복으로 경쟁관계에 놓여 있음을
언급하며 상호 보완적인 관계 발전과 동반적인 상생협력 관계의 모델 발굴이 필요하
다고 말했다.
유통정책의 시사점에 대해 이정희 교수는 소비자들이 가장 크게 선호하는 소매업
태로 자리잡은 대형유통점에 대한 규제는 시장의 각 경제주체들, 특히 소비자 입장
의 이해와 함께 이루어져야 그 효과가 있다고 언급했다. 또한 대형유통점 지역 출점
에 대한 규제에 있어서, 지역 특성이나 소비자, 상인들의 의견을 함께 고려하고 특
히 환경평가 관련 기준을 지자체에서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의견을 피
력했다.
이교수는 유통정책에 있어서 정부는 규제보다는 상생협력을 유도하고 경쟁관계가
아닌 보완관계로 발전하도록 정책 조정 및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히며 이 날 발표를
마무리 지었다.
한편 이날 이어진 2부 패널토론에서는 임영균 광운대학교 교수의 사회하에 김성
실 산업자원부 유통물류팀장, 이상천 삼성테스코 부사장, 최장동 한국체인사업협동조
합 이사장, 이영진 한국육가공협회 부회장, 박성연 이화여자대학교 교수가 토론자로
참석해 국내 유통업의 현황 및 문제점 그리고 나아갈 점을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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