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3-13 18:23

물류정보/크로스도킹

size=2>크로스도킹이란?

크로스 도킹은 창고나 물류센터에서 수령한 상품을
창고에서 재고로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즉시 배송할 준비를 하는 물류시스템이다. 다
시 말해, 크로스도킹은 배달된 상품을 수령하는 즉시 중간 저장단계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이 배송지점으로 하는 것을 말한다. 즉 물류센터에서의 크로스도킹은 중간단
계가 매우 짧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므로, 배송이 동시화가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여기에서 다루는 크로스도킹에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유형이 있다.


■ 기포장 크로스도킹
유통업체 점포의 주문에 따라 제조업체가 미리 선
택한 팔레트, 케이스 등 패키지를 수령하고, 추가 작업 없이 다른 제조업체에서 배달
되어 점포로 배송할 차량에 적재된 유사한 패키지와 함께 배송도크로 이동시키는 것
을 말한다.

■ 중간처리 크로스도킹
팔레트, 케이스 등 패키지를 수령하
여 물류센터에서 소분하고 소분된 패키지에 다시 라벨을 붙여 새로운 패키지로 만들
어 점포로 배송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새로운 패키지를 다른 제조업체에
서 배송되어 배달차량에 적재된 유사한 패키지와 함께 배송도크로 이동시키게 된다.


크로스도킹의 목적

크로스도킹의 목적은 유통업체나 도매· 배송업
체의 물류센터에서 발생될 수 있는 비생산적인 재고를 제거하고자 하는 것이다. 크로
스도킹의 이점은 상품을 창고로케이션으로 입고되고 출고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비
용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는 제고MIS시스템에 연결데이터를 입력함으로써 가능해 진
다.

공급체인에 참가하는 모든 업체는 크로스도킹을 사용함으로서 아래와 같
은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크로스도킹은 어떻게 운영되는가?


기포장 크로스도킹

제조업체는 각 점포 단위로 배송을 준비한다. 배송 받을
각 점포는 최소한 하나의 특정 패키지 (팔레트, 케이스 등)에 대하여 반응을 보이게
된다. 배송되는 모든 상품은 물류센터의 특정지점에 배달되고, 각 팔레트나 케이스
는 분류작업을 거쳐 각 점포로 다시 배송된다.
유통업체 점포로 상품을 배송하
기 위한 준비 작업은 더 이상 유통업체 물류센터에서 하지 않고, 제조업체가 유통업
체의 물류센터로 상품을 배송하기 전에 준비하게 된다. 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제
조업체는 각 점포로 상품을 배송하는 게 아니라 물류센터 단 한 곳으로 상품을 배송
함으로써 배송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그러나, 기포장 크로스도킹은 수퍼마켓이
나 소형 셀프서비스 매장과 같은 점포로 배송하는 상품 이동이 늦은 상품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크로스도킹에는 화장품, 위생용품, 잡화, 의류 등 거래량은
적으나 식별번호가 다양한 상품에 적용하기 쉽다.
수송자원을 최적화하기 위하
여, 동일한 공급체인 내의 몇몇 제조업체는 물류역량의 풀을 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


중간취급 크로스도킹

물류센터에서는 점포단위로 세분되지 않은
통합주문서를 생성한다. 상품에 대한 물류단위나 유통단위는 유통업체의 구매자가 점
포의 소비량에 의해서 결정하며, 제조업체는 상품을 준비하여 물류센터로 배송한다.
물류센터에서 상품을 수령하게 되면 물류센터는 동일한 패키지(파렛트 등)를 각 점포
로 즉시 배달할 수 있도록 유통단위로 세분한다.


크로스도킹의 기본요


크로스도킹을 물류센터에서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경영진의 참
여, ABC 분석, 정보기술에 대한 투자, 조직재정비, EAN/UCC 표준채택, 전자적인 상품
수령 등이 필요하다. 아래에서는 이러한 기본요소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한다.


경영진의 참여

앞의 CR(Continuous Replenishment), CAO(Computer
Assisted Ordering)처럼 크로스도킹에서도 고위 관리자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
상품을 공급하는 제조업체와 물류센터의 경영진은 크로스도킹과 관련된 상품 또는 상
품군에 대한 공동의 물류전략에 합의하여야 한다.
또한 크로스도킹 프로젝트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원활한 상품흐름을 보장하기 위해서 거래선간에 판매데이터, 재
고데이터 등에 대한 정보교환에 대한 합의가 있어야 한다.

ABC(Activity
Based Costing)분석

크로스도킹을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술적, 절차상의 기
법을 도입해야 하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업체들은 비용과 개선효과 등을 파
악하기 위하여 프로젝트 시행 전에 활동원가분석(ABC : Activity Based Costing)을
실시하여야 한다.
이와 같은 연구에서는 거래선간의 공급체인 전체를 고려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따라서 기획단계에서 적합하다고 인정된 부분만을 고려대상으로 선
정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이전에는 부적합하다고 판단되었던 부분이 실제에서는
적합하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선택한 상품의 카테고리, 점포, 활
동 등이 크로스도킹에 적합한지를 결정하기 위해서, ABC분석의 결과에 대해서 프로젝
트를 추진하는 모든 당사자는 연구하여야 한다.

정보기술 투자

크로
스도킹을 계획하는 업체들의 기본 전제조건 중 하나는 EDI, 바코딩, 판독 등의 기술
을 갖추고 있어서 상품데이터 수집, 상품흐름을 추적하여 관련 정보를 신속· 정확하
게 교환할 수 있어야 한다.

조직

크로스도킹에는 정보시스템, 물류
및 판매부서가 관련되지만, 성격상 부석의 구분을 초월하여 추진되는 프로젝트는 아
니다.
공급업체 관련부서기 능유통업체 관련부서물류부서 ▶ 상품흐름 통제

▶ 상품수송 최적화
▶ 상품수송 및 수령
▶ 재고현황보고물류부서영업부서
▶ 판매상황보고
▶ 크로스도킹 수준, 조건에 대한 정의
▶ 크로스도킹에 의
한 일일
▶ 상품보충통제구매부서정보시스템 ▶ EDI
▶ 데이터일치

스캐닝
▶ 시계열 데이터
▶ 데이터 분석정보시스템

크로스도킹을
추진할 때 고려하여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배송시점
물류센터에
대한 차량수송에는 세심한 조율이 필요하다. 차량도착시간이 영업시간 내에 분산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일반적으로 배송스케줄과 예약시스템을 사용한다. 수송차량
을 관리하고 차량도착시간을 스케줄에 맞추기 위해서 위성GPS(Global Satellite
Positioning System)시스템을 사용하는 업체가 늘어나고 있다. 또한 배송시간과 관련
된 기업간의 정보교환을 위해 발송통지서(DESADV)를 EDI로 전송할 수 있다.


▶ 공간적 제약
물류센터에서 크로스도킹을 위해서 공간제약이 있는 경우가 많으
며, 상차/하역장의 수도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물류센터의 공간과 상차/하역
장 출입구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피크시간대에 대한 관리에는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제한된 공간에 대해서 각 업종별로 계절적 요인에 의해 따른 추가수요가 발생
할 수 있다.

▶ 기계장비
물류센터에서 사용하는 기계장비의 유형과 보
유대수에 의해서 배송차량의 부하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느냐의 여부
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 인적자원
배송스케줄, 공간제약, 사용할
수 있는 기계장비가 물류센터에서의 크로스도킹을 수행하고자 할 때 필요한 인적자원
에 영향을 미친다.

위에서 언급한 사항들을 보면, 물류센터에서의 자원관리
와 연계한 배송의 조율이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다. 이 과정에서는 관련된 요인
이 때로는 예측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융통성이 필요하다. 즉 도로사정에 의
해 배송차량의 도착시간이 지연되거나 고장, 또는 전산시스템의 다운이 발생할 가능
성이 항상 존재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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