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3-12 17:43

3PL안테나/세덱스 기자 간담회

3PL 산업 동향 및 역량 강화 전략 심도있게 토의
size=2>지난 달 12일 한국 EXE컨설팅(대표 김형태, www.execonsulting.com)의 설명
회 및 기자 간담회가 독산동 세덱스 본사에서 있었다. 3PL산업 동향 및 역량 강화 전
략을 주제로 한 이번 설명회에서는 운영구조 개선과 정보 시스템 인프라 구축에 중점
을 두었다.
3PL산업 동향과 관련 과거에 비해 3PL의 소프트웨어적인 면이 중시되
는 지금 물류환경 변화와 Value Chain의 구축 필요성에 의해 물류 사업자는 변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물류비의 지속적인 추가와 화주기업의 물류 Outsourcing에 따른 시
장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나아가서 글로벌소싱 경향이 가속화되면서 글
로벌 네트워크 필요성 증대되고 있으며 물류정보시스템을 통한 효율성 및 관리개선
을 통한 물류고도화와 물류의 수행영역 확대로 인한 종합서비스 능력이 요구되고 있
는 것이다. 다시 말해 단순물류서비스에서 고부가가치 및 고도 물류서비스 능력을 시
장은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향후 기업환경 변화에 따라 기존의 단순 물류업
은 쇠퇴하고 전문 물류업체(정보통합)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는 현재,단순기능 아웃
소싱에서 전략적 제휴를 통한 상호발전 요구 고객과의 정보통합 및 Partnership 확보
가 사업의 관건이라는 것이다. 이에 따른 3PL의 국내 아웃소싱 현황은 시장이 성숙기
에 접어들었지만 아직도 2자물류위주 산업구조의 여파는 남아 있기 때문에 소수의
BIG CLIENT를 유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언급했다. 아직도 물류업체를 선정
하는 여러 기준은 비선진화 되어있으며 이에 대한 영업전략이 필요하다. 물류 3PL에
서 가장 활성화 될 산업으로 CPG(다품종, 소량유통) 및 비금속, 철강 분야가 지적되
며 아직도 계약단가가 계약체결의 우선순위거나 이러한 부문은 장기적으로 볼 때 완
화돼야 할 부문이다.

물류산업의 업종별 전망은 다음과 같다.
△ 운송
업- 진입장벽 낮아지고(시장진입 및 퇴출이 용이) 공차율,인건비 상승, 교통정체 등
으로 인한 수익 악화가 예상된다.
△ 운송 알선업- 진입장벽 낮아지고 다단계 알
선 관행의 규제로 영업 범위 제한, Niche market을 대상으로 사업 유지가 예상된다.

△ 창고 임대업-진입장벽이 비교적 높아지고 서울/경기지역의 생산성이 지방보
다 휠씬 높아지며 단순보관업에 대한 사업전망은 비관적이다.
△ 택배-전자상거
래 및 홈쇼핑 시장확대로 사업전망 밝으며 사업영역이 모호한 업체들의 진입으로 가
격경쟁 치열, 규모 경제와 효율성 제고를 위한 정보시스템이 경쟁 관건이 된다.

△ 3PL-기업의 고정투자 기피와 핵심역량 집중으로 사업전망은 밝다.

3PL서
비스는 물류운영 비용절감, 비즈니스 유연성 확보, 물류서비스 향상, 인력절감, 핵심
부분에 대한 역량 집중, 물류자본비용의 절감, 물류전문인력 활용능력의 강화, 정보
통신기술 활용의 개선 등의 장점을 얻어낼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물류기능에 대한
통제력 저하, 물류활동의 시간과 노력 감소, 실질적인 비용절감 한계, 3PL서비스업체
의 질 미홉, 목표수준에 대한 서비스 능력 제한, 적응단계의 전환과정 미흡, 고객불
만 상승효과 등의 단점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3PL
관계자 및 업자의 요건은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다양한 제품 및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과 Supplt
Chain 전 부분에 걸쳐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또한 전문 외주
를 최대한 이용한 신규 서비스 창출도 갖춰야 한다.
둘째, 종합 품질관리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명확한 품질방침 및 단위업무별 규정,절차에 따라 이루어지는 수행,
관리는 기본이며 품질유지를 위한 제반 성과를 파악, 관리하는 체계가 구축돼야 한다
는 지적이다.
셋째, 유연성 확보도 중요하다. 고객, 경쟁사, 시장변화에 따른 대
응전략 개발은 물론이며 물동량 및 비용 변화에 따른 효율적인 자원운영 능력이 이
를 위해 필요하다. 외주기억과의 다각적인 제휴관계 구축도 그 좋은 방법 중 하나이
다.
마지막으로 독자적인 정보 시스템을 들 수 있다. 자사만의 독자적인 정보시
스템을 보유해야 하며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영업력를 배가해야 한다. 나아가서 다양
한 화주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멀티 정보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Supply Chain 운영 전문성 부족, Supplt Chain 내의 프로세스를 통합할 기술력 부
족, 수배송과 창고관리 분야에만 집중, 지속적인 비용절감의 한계, 고객의 물류서비
스 향상 요구에 대한 대응한계(지속적인 투자 곤란) 등의 문제점이 산적해지는 현재
3PL운영체계의 한계 극복 및 사업 확대를 위해서는 독자적인 정보 시스템에서 나아
가 IT기반의 물류서비스 체계 구축이 요구되는 것만은 분명한 현실이다.
3PL 정
보 시스템의 동향은 SCM전체에서 솔루션분야는 지속적이며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
로 예측되나, Visibility/Event mgt등의 특화기술을 3PL업체에서 보유해야 할 것으
로 예측되고 있다.
WMS는 물류센터위주의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므로, 물류센터
를 떠난 재고가 고객에게 도착할 때까지의 정보는 파악하기 어려우며 개별화주들의
최근 추세는 이에 관련한 가시성, Web기반 모니터링등의 이력 정보관리를 요구한다
는 점이며, 이를 반영한 WMS확장기능을 사용하여 거점간 이동정보 분석, Trace 기능
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신 3PL정보 시스템은 Event Management 기술을 적
용, 예외사항/특이사항 등의 발생시 자동으로 담당자에게 지능적으로 자동통지
(Alert)하여 주거나, 예외사항에 관련된 메시지를 전달해 줄 것이며 RFID 이용이 확
산되면 물류센터 프로세스 역시 RFID 기반의 Process로 진화하게 되며, 물류센터를
가동하기 위한 모든 시스템적 데이터의 기준이 바코드에서 RFID로 변화될 것으로 보
인다.
“IT기반의 3PL은 앞으로 새로운 시장 상황을 조성한다”고 강조한 EXR 컨
설팅의 고경호 과장은 “글로벌화와 통합 SCM서비스 제공력, 시스템 가시성의 개선
여부에 대한 압박, 특화산업 및 집중 모델 발굴의 중요도 상승, 관계업자들의 올어라
운드 플레이어화와 정보 역량 강화가 이미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고 지적하면서
이 날 간담회를 마무리 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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