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3-12 20:34

SCM솔루션/Visibility와 DRM

글로벌 경쟁체계 시대에 필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수요예측 및 가격책정관리를 통한 능동형 경영관리 제시
한국EXE컨설팅(대표 강석현)은 SSA 글로벌과 Manugistics사의 후원 아
래,‘가시성확보와 수요예측 및 가격책정관리 솔루션’을 소개하는 [Visibility와
DRM 전략 세미나]를 지난달 16일 신라호텔 영빈관 에메랄드룸에서 개최했다. 물
류/SCM 담당자들이 좀더 쉽고 효과적으로 Visibility와 DRM 물류에 대응할 수 있도
록 글로벌 추세 및 도입 가이드를 제시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던 본 세미나의 발표 내
용을 요약해 봤다. - 편집자 주-


비즈니스가 급속하게 글로벌화되고 수
요가 다이나믹하게 변하는 경영환경 하에서 기업 활동의 가시성을 확보하고 적절한
수요예측 및 가격책정관리를 통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기업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Visibility와 DRM 솔루션이
다.
Visibility는 단순히 정보 판독과 데이터 처리결과를 분석하는 시스템이 아
니라, 가시화된 정보를 이용하여 비즈니스 과정에서의 문제를 야기한 모든 요인을 찾
아내고 이를 개선하는 의미로써, Supply Chain Process Management의 중요한 수단이
다. 한편, 수익극대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공급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분석하여 공
급중심이 아닌 최적화된 수요예측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데, DRM은 바로 기업의
수익극대화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이라 할 수 있다.


Visibility는 계획되
고 실행되는 실물의 흐름에 대한 정보가 통제를 담당하는 의사결정자에게 얼마나 실
시간으로 정확하게 보여지는가하는 과정과 시스템을 총칭한다. Visibility 구현을 위
하여 각 SCM 노드에서 발생된 재화의 이동 경로상과 비례하게 발생되는 모든 데이터
를 어떤 방식으로 취합할 것이며, 데이터의 저장과 분석의 구현 방법이 가장 중요 요
소이다. 이로 인해 Visibility를 정보 관리와 모니터링하는 SCEM으로 명칭하기도 한
다.

Visibility는 프로세스분석과 가시성을 위하여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모든 SCM Player와 기존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데이터를 총체적으로 Aggregation을
해야 하는바, 구체적인 구현 솔루션 및 Adapter가 없는 경우 같이 수많은 데이터의
트랙젝션이 발생된다.

기능 및 구성

통상적인 Visibility의 기능은
Portal(SCM 프로세스 정보, 진척상황 허브), Insight & Report(재고정보 흐름관
리 및 실제 제고 결과 조회), Event/Alert(특정 비즈니스 변화 및 예외사항 발생시
관련자 통지), Analysis & Tracking(운송, 포워딩 업체에 대한 배송 분석 및
Tracking 기능), Process Verification(프로세스의 리콜 및 홀드 구현), Global
Inventory 의 6가지 영역으로 최근에는 Asset, Ri나, Life-Cycle Management 영역으
로 빠르게 확장중이며, 시스템적 구현 핵심요소는 Event/Alert에서 출발한다.

Visibility는 가장 단순한 정보 포털 형태인 Content, 처리된 이벤트를 확정하거
나 변경하는 Simple Transaction, 그리고 실제 프로세스를 처리함으로써 1개의 유기
적 시스템처럼 운용되는 Biz Process의 3단계 Layer로 구선된다.

특징 및 구
현요소
2000년도 중반부터 BAM, RTE의 개념과 IT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복잡, 다
중화된 글로벌 SCM의 네트워크상에서 발생된 정보의 가시성 확보는 각 기업의 최대
화두가 되고 있으나 실제 구현된 사례는 소수 선도기업에서 찾을 수 있다.

Visibility는 일반적인 특징은 SCEM, SCPM 등의 개념과 혼재된 상태이며 구현 필
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실 도입과 구축에 아직까지 어려움이 많다. 현재 Execution
Level에서 시스템 구현범위가 가장 크며 데이터 공개는 필연적인 현업저항을 야기하
고 있다. 강력한 데이터 인터페이스 기능이 현재로서는 최우선 성공 요인이며 목적의
식과 솔루션 구축 이후의 프로세스 개선의 목표와 범위 설정이 구축 전에 완료도 이
에 해당한다. 또한 글로벌 통합관점에서의 불확실성 제거 노력이 지속은 구현 성공
의 중요한 여건이다.

Visibility에 대한 논의
일반적으로 Visibility는
수많은 SCM 소프트웨어의 최신 제품에 불과하며 이미 SCM 응용 시스템들에 의하여 이
미 수행되고 있는 한 분야라는 인식이 강하다. 또한 향후 10년 또는 그 이상이 되어
도 실현되기 어려운 미래의 기술이며 소프트웨어 공급사나 컨설턴트들이 새로운 사
업 기회를 마련하기 위하여 만들어낸 또 하나의 의미 없는 비즈니스 문구라는 부정적
인 인식도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과거 비즈니스 운영에 대한 문제를 파악할 수 있
는 새로운 방법이라는 의견도 계속해서 언급되고 있다.

필요성
세계 100
대 글로벌 기업의 88%가 end-to-end supply chain visibility를 목적으로 tracking
system에 투자할 용의가 있다고 응답했다. 국제 복합 운송 시, 전체 수화물의 27%가
도난, 손실로써 보험처리 되는 현장 현실과 시스템 부족 및 활용도 저하가 야기되는
3PL업체들, 그리고 예상외로 낮은 기업들의 해외법인 간 물류네트워크 부재 등의 배
경은 Visibility의 필요성을 부각시켜주고 있다. 전세계 250개의 물류기업 중 70%가
in-transit visibility가 전략우선순위라고 응답했으며 이중 55%가 Exception
Alerting 기능이 서비스 레벨 향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시스템 요구사항이라고 응답
했다.

DRM(Demand and Revenue Management, 수요배출관리)

DRM이란
현재 및 미래고객의 수요를 예측하고 수요창출, 판매 및 공습사슬을 매출 및 이익으
로 최적화한다는 개념이다. SCM처럼 이익 확대 접근 방식을 배경으로 하지만 단가
및 판매량의 최적화나 수요 조절에 목적을 두고 있는 점은 SCM과 다르다. 즉, SCM은
비용감소 개념의 수동적 접근 방식이나, DRM은 Revenue 증대 개념의 보다 능동적인
접근 방식이다. AT&T, 까르푸, 아마존, 보잉, 시스코 시스템즈, 허쉬, SEARS, 컴
팩, 듀퐁, GE, 유니레버, 네슬레,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등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DRM 솔루션 일부나 전으 모듈을 도입하여 수익을 증대를 이루고 있다.

구성
요소 및 특징
Demand Forecasting - 수요패턴 발견.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을 정의하여 다양한 예측 알고리즘을 통해 Baseline Forecasting을 생성한다.

Promotion Planning - 특정제품. 특정 시장에 가장 적합한 판촉 및 인센티브 전
략을 결정하고 시장반응 모델로 프로모션에 의한 예상 기대수익을 도출한다.

Life Cycle Pricing - SKU별 가격탄력성 원가와 경쟁사정 등을 고려하여 가격을
위한 최적 전략을 결정한다.
Markdown Optimization - 제품 수명주기가 쇠퇴기
에 접어들면 재고가 완전 소진되는 날짜에 맞추어 단계적인 가격할인을 제시한다.


DRM 도입 기대효과

연평균 8~14%의 매출액 증대, 업무의 복잡성 개
선, 시장 변화와 경쟁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보강과 기존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즉각적 가치 창출, 프로모션 비용 절감 등을 통해 매출 증대, 자산운용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 상승 등을 통해 전체적인 주주가치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한 가격 탄력성에 근거한 정확한 수요 예측 달성, 수요 공급망 균형화에 따른 기업
수익성 및 서비스 향상의 효과뿐만 아니라 적절한 시장 변화 관리와 제품 간 수요 조
정 및 제품 판촉 활공의 영향 예측, 복합적 시장 반응 모델을 통한 시장 이해가 가능
하다는 것이 DRM 도입의 이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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