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11-08 15:35

올 상반기 중국 항공운수 업체 운송량 큰폭 상승

운송 총 회전량 19.7%↑, 화물우편 운송량 15.3%↑

 전경련 중국산업연구센터에 따르면, 중국 항공운수사업 운행동향과 관련,
항공업 운송량의 현황은 다음과 같다. 2007년 상반기, 운송총회전량, 여객운송량, 화
물우편운송량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19.7%, 16.7%, 15.3% 증가했다. 그 중 운송총회전
량과 화물우편운송량 증가율이 전년도에 비해 각각 3.6%, 3.8% 높게 나타났다. 제2분
기, 운송총회전량, 여객운송량, 화물우편운송량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19.8%, 17.5%,
17% 증가해 증가폭이 1분기에 비해 각각 0.3%, 1.6%, 3.7% 높게 나타났다.


 2007년 상반기 국제노선의 운송총회전량, 여객운송량, 화물우편운송량이 국
내 노선보다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제2분기, 국내노선(홍콩, 마카오 포함) 운송총회
전량, 여객운송량, 화물우편운송량은 각각 57.3억톤km, 4169.2만인, 69.9만톤을 기록
해 전년동기대비 각각 16.7%, 17.3%, 12.9%의 증가세를 보였다. 국제노선의 운송총회
전량, 여객운송량, 화물우편운송량은 각각 30.5억톤km, 412.1만인, 27만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각각 26.6%, 20%, 29.2%의 증가세를 나타냈다. 상반기 업계 평균 정규편 좌
석점유율은 73.9%로 동기대비 1.6% 높아졌다. 정규편 화물적재율은 65%로 동기대비
0.2% 하락했다. 제2분기 정규편 좌석점유율과 화물적재율은 각각 74.7%과 65.9%로 1
분기 대비 2% 높아졌다.


 좌석점유율이 높아지는 반면 화물적재율이 낮아지는 데는 국제거래의 증가
로 국제화물운송 업체인 FedEx, UPS, DHL, TNT의 경쟁이 치열해진 결과라고 볼 수 있
다. 중국의 항공운송능력 증대와 2011년 항공운송시장 對美 완전개방에 따라 중국 항
공업계의 화물운송 발전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다.


 


 항공운송시장 개방으로 전망 밝아
 6월말 업계의 등록 비행기 수
는 1054대로 2006년말 대비 56대 증가했다. 상반기 전체 비행시간은 176만 시간으로
동기대비 17.8% 증가했다. 주요 항공사의 영업 비행시간은 27,791시간이었다. 수익현
황은, 2007년 상반기 중국 항공업계는 왕성한 수요에 힘입어 예상을 뛰어넘는 성장
을 경험했으며 각 항공사의 좌석점유율 역시 상승했다. 항공사의 손실이 감소한 주
요 원인은 운송량의 증가로, 손실액 39.3억원 중 25.4억을을 감소시켰다. 항공사의
항공유 구매 및 비행기 구매, 임대, 수리에 달러와 외채가 주로 사용되므로 인민폐
강세로 인한 환차익도 항공사 영업실적 호조에 기여했다. 이밖에 현재 유가도 항공사
의 원가 압력을 절감시켜줬다.  항공사 원가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항공유 가격
이 향후 2년간 안정 및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므로 장차 원가압력이 상당부분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2007년 상반기 항공업계의 안전문제는 매우 안정화되어 비행사고, 지면사
고, 납치사고 등이 발생하지 않았다. 비행사고 징후적발 건수는 56건으로 전년동기대
비 10건 증가했으며 비행사고 징후율은 0.30으로 나타났다. 6월말 현재 중국항공업
계 누적 안전비행시간은 31개월, 793만시간을 기록하고 있다.
2007년 제2분기, 업
계의 실제운행 항공편은 40.2만편으로 그 중 정규항공편이 33.7만편, 연착이나 오류
로 인한 비정상 항공편은 6.5만편을 기록해, 항공편 정상운행률은 83.9%로 제1분기
대비 0.3% 상승했다. 산동(山東), 동방(東方), 해남(海南)항공사의 정상운행률이 가
장 높아 각각 87.37%, 85.43%, 85.42%를 기록했다.


 항공서비스의 서비스품질과 관련, 2007년 제2분기 민항총국, 지역별관리
국, 민항총국소비자센터에서 접수한 민원은 42건으로 여객민원제기율은 0.0009%를 기
록해 제1분기보다 다소 하락세를 보였다. 제2분기 여객운송량 500만 이상의 항공사
중 동방항고의 여객민원제기율이 가장 낮았다. 여객운송량 100~500만 사이의 항공사
가운데 산동, 사천, 상해, 심천 항공사는 민원제기 건수가 없었다. 여객의 공항에 대
한 민원제기 건수는 3건이었다.


 2007년 제2분기, 전체 수하물운송건수는 3757.6만건으로 운송착오는 1806건
을 기록해 수하물운송착오율은 0.408%을 기록, 제1분기 대비 0.019% 하락했다. 수하
물운송 300만건 이상 항공사 중 남방항공의 수하물운송착오율이 가장 낮았고, 
0.0005%으로 수하물운송량 10~300만건 사이의 항공사 중 해남항공의 착오율이 가장
낮았다. 0.003%인 2007년 제2분기, 총 화물운송량 371.6만표 중 착오건수는 30표로
화물운송착오율은 0.008%를 기록해 제1분기 대비 소폭 하락했다. 그 중 화물운송총
량 30만표 이상의 항공사 중 남방항공의 착오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고(0.006%), 운송
량 5~30만건 사이의 항공사 중 산동, 심천, 사천 항공에서는 화물운송착오가 발생하
지 않았다.


 ‘五一노동절’ 황금연휴 운송과 관련, 노동절 황금연휴 기간 동안 항공사
들이 운행한 항공편은 31079편으로 동기대비 12.7% 증가됐다. 여객운송량은 365만인
으로 동기대비 61만인 증가했다. 5월1일과 5~7일에 여객운송량이 비교적 크게 증가
한 반면 2~4일에는 안정세를 보여 전통적인 U자형 곡선을 보여줬다. 주요 도시를 출
발하는 항공편의 좌석점유율은 70%를 넘어섰다.


 2007년 항공업계는 여전히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예측 운송총회
전량은 352억톤km, 여객운송량은 1.85억인, 화물우편운송량은 390만톤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15%, 16%, 12% 가량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화물우편 운송량 390만톤
 2007년 상반기 항공업 고정자산투자액
은 104억원으로 동기대비 3% 늘어났다. 연초에 확립된 33개 중점 건설 프로젝트도 순
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올해 준공계획된 5개 프로젝트 중 정주(鄭州)신공항 확장공사
와 상해-서안-성도-곤명 노선 개조작업이 이미 검수를 마치고 사용에 들어갔다. 북경
수도공항 확장공사, 상해포동공항확장공사, 북경종단구개조 등 6개 프로젝트도 계획
대로 진행 중이다. 12개 신프로젝트 중 태원 무숙, 상해 홍교, 우루무치 띠워바오 공
항이 이미 착공됐다.


 상반기 북경수도공항이 여객처리량과 비행기 이착륙 횟수에 있어 전국 최고
치를 기록했다. 한편 상해포동공항은 111.97만톤의 화물을 처리해 동 부문 최고
치를 기록했고 성장률은 15.1%를 나타냈다. 중경공항의 여객처리량과 이착륙 횟수가
처음으로 10위권 내에 들었으며 매우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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