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5-25 15:03
차터링/ BDI 상승 반전 '긍정적 분위기'
케이프, 파나막스, 수프라막스 오랫만에 동반 상승세
건화물선 시장
5월 둘째 주 초 1,300대 아래로 하락 했던 BDI 지수는, 주 중반에 상승세로 전환하면서 상승세를 보였다. 케이프 사이즈 및 파나막스 사이즈와 수프라막스 사이즈에서도 주 후반에 상승세로 전환하면서 5월 둘째 주 마켓의 분위기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3.29% 상승하여, 5월20일 1,349를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
5월 둘째 주 케이프 사이즈의 분위기는 상승세를 나타냈다. 주 초 하락세로 시작하며 다소 조용한 분위기를 나타냈으나, 주 중반에 BCI 지수가 하루 145 포인트 상승 하였고, 태평양 수역 및 대서양 수역 모두 상승세를 나타내며 긍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특히, 대서양 수역에서 가용 선복의 부족 현상으로 인해 운임 및 용선료에서도 상승세를 나타냈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9.30% 상승하여, 5월 20일 1,633을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43% 상승하여, 5월 20일 USD 7,688/DAILY를 기록하고 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2.2% 상승하여 USD 21,518/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21.8% 상승하여 USD 4,993/DAILY를 기록하고 있다.
167,162 DWT 벌커 "AQUAGEM (1997 BLT)"는 USD 9,000/DAILY에 ZHANGJIANG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179,754 DWT 벌커 "ANANGEL SEAFARER (2011 BLT)"는 USD 8,500/DAILY에 AMSTERDAM에서 인도되어, TRANSATLANTIC ROUND로 SKAW-CAPE PASSERO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5월 둘째 주 초 파나막스 사이즈 마켓에서는 하락세를 나타냈지만, 케이프 사이즈 상승의 영향으로, 주 후반에 상승세로 전환하면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났다. 태평양 수역에서는 약세를 보였지만, 대서양 수역에서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상승세를 나타냈다. 간간히 PERIOD 성약이 체결되면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그러나 이러한 분위기가 계속 이어질 수 있을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3.14% 하락하여, 5월 20일 1,666를 기록하고 있다.
파나막스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0.9% 상승하여, 5월 20일 USD14,063/DAILY를 기록하고 있다.
73,427 DWT 벌커 "ENDLESS (1999 BLT)"는 USD 15,500/DAILY에 AMSTERDAM에서 인도되어, VENTSPILS를 거쳐 SKAW-PASSERO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5,542 DWT 벌커 "NORTH PRINCE (1999 BLT)"는 USD 13,250/DAILY에 JINTANG에서 인도되어, NOPAC을 거쳐 SINGAPORE-JAPAN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4,910 DWT 벌커 "AMAZON (2001 BLT)"는 USD 13,000/DAILY에 AMSTERDAM에서 인도되어, EC SOUTH AMERICA를 거쳐 SKAW-CAPE PASSERO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5월 둘째 주 핸디막스에서는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나타냈다. 핸디 사이즈에서 소폭 하락했지만, 수프라막스 사이즈에서는 상승세를 나타냈다. 전반적으로 큰 폭의 변동은 나타나지 않았지만, 케이프 및 파나막스와 마찬가지로 대서양 수역 중심으로 상승세를 나타냈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1.51% 상승하여, 5월 20일 1,413을 기록하고 있고, BHSI는 한 주 동안 약 0.25% 하락하여, 5월 20일 786을 기록하고 있다.
수프라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8% 상승하여, 5월 20일 USD 14,500/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핸디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0.3% 상승하여, 5월 20일 USD 11,958/DAILY를 기록하고 있다.
53,806 DWT 벌커 "NICOLAS A (2003 BLT)"는 USD 14,650/DAILY에 ZHOUSHAN에서 인도되어, AUSTRALIA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6,023 DWT 벌커 "MARJATTA P (2006 BLT)"는 USD 17,500/DAILY에 GUANGZHOU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EC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0,175 DWT 벌커 "VIRGINIA (2001 BLT)"는 USD 15,150/DAILY에 MAP TA PHUT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선박 매매시장
건화물선 매매시장 에서는 비교적 바쁜 한 주를 보낸 가운데 특히, 현대식 파나막스 선형에서 두드러진 매각 소식을 보였다.
5월 셋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01년 일본 건조의 “MICHELE BOTTIGLIERI (75,413 DWT)”로써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6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7년 중국 건조의 “F. D. CRIS DE ANGELIS (74,408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1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7년 중국 건조의 “CORONA (73,800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999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7년 일본 건조의 “LA JOLLA (72,126 DWT)”는 극동지역 바이어에게 2,100만 달러에 매각 되었다. 1984년 일본 건조의 “SUNNY CARRIER (63,695 DWT)”는 중동지역 바이어에게 75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0년 일본 건조의 “HAMBURG (42,968 DWT)”는 터키 바이어에게 1,3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일본 건조의 “TEAM SPIRIT (37,593 DWT)”은 그리스 바이어에게 64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5년 독일 건조의 “ORIENT (34,800 DWT)”는 터키 바이어에게 4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마지막으로 1986년 일본 건조의 “VANESSA A (27,586 DWT)”는 방글라데시 바이어에게 720만 달러에 매각되었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에서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6년 이탈리아 건조의 “OLINDA (149,200 DWT)”로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5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2년 한국 건조의 “DUBAI LEGEND (112,750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3,2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마지막으로 2000년 일본 건조의 “GLORY CRYSTAL (106,129 DWT)”은 그리스 바이어에게 2,1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 에서는 여전히 LDT당 500 달러를 웃도는 수준에서 매각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주에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91년 건조의 탱커선 “FALKONERA (264,892 DWT)”로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54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1년 건조의 벌커선 “ALFRED N (260,826 DWT)”은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525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0년 건조의 벌커선 “VENUS (62,023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518 달러에 매각되었고, 1977년 건조의 “MICHALAKIS (54,317 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53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8년 건조의 벌커선 “SVYATOY PANTELEYMO (43,793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78년 건조의 벌커선 “MED SALVADOR (31,900 DWT)”역시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78년 건조의 벌커선 “HARRIETTE (25,951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516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4년 건조의 MPP선 “EMERALD SEA (19,942 DWT)”는 정확한 해체업자가 알려지지 않은 채 LDT당 445 달러에 매각되었다. 1983년 건조의 로로선 “TIGRIS LEADER (11,430 DWT)”는 정확한 해체가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되었고, 1982년 건조의 벌커선 “FRIESIAN EXPRESS (5,557 DWT)”는 터키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자료제공:M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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