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5-12 10:31

벌크선운임지수 1,300p선 회복

[DRY MARKET]


지난 주 한 달 만에 반등에 성공했던 벌크선 운임지수(BDI)는 석탄 수요 증가로 인해 파나막스선 운임지수가 큰 폭으로 상승한 것에 힘입어 1300선을 회복했다. 중국, 인도, 미국 등에서 전력 부족 현상이 나타나며 석탄 수요가 증가하였으며, 이는 파나막스 마켓에서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으나, 케이프 사이즈 마켓에서는 전력 부족으로 인한 철강 생산 감소로 철광석 수요가 감소하여 부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5.59% 상승하여, 5월6일 1,340을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
케이프 사이즈 마켓에서는 BCI가 지난 주 대비 2포인트 오르는 데에 그쳐 지난 주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일일 평균 용선료는 OPEX를 하회하여 선주들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어 용선료가 반등해야 하지만, 선복의 공급과잉 현상이 꾸준하게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철광석 수요마저 약 4.6% 감소할 전망까지 나오면서 지수 상승 모멘텀이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0.13% 상승하여, 5월 6일 1,566를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5.32% 하락하여, 5월 6일 USD 6,342/DAILY를 기록하고 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4.1% 하락하여 USD 18,821/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17.8% 하락하여 USD 6,224/DAYLY를 기록하고 있다.

171,931 DWT 벌커 "ANDROS WARRIOR(1986 BLT)"는 USD 9,500/DAILY에 SINGAPORE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중국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161,475 DWT 벌커 "CAPE FALCON(1993 BLT)"는 USD 9,100/DAILY에 RIZHAO에서 인도되어 EAST COAST AUSTRALIA를 거쳐 SINGAPORE-JAPAN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파나막스 사이즈 마켓에서는 지난 주 1400선을 회복한 것에 이어 금주 무려 319포인트나 상승하며 1800선 가까이 회복했다. 이는 거의 한 달 전 수준으로 회복한 것으로 석탄 수요가 증가한 것과 부활절 연휴 및 일본 골든 위크의 영향으로 파나막스선의 공급이 타이트해 진 것이 주요 원인으로 파악된다. 중국의 전력 부족으로 인한 석탄 수요 증가와 더불어 지난 4월 인도와 미국에서도 전력 부족 현상이 나타나면서 석탄 수요가 증가할 전망으로, 이는 파나막스 사이즈 운임 지수의 상승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22.0% 상승하여, 5월 6일 1,769를 기록하고 있다.
파나막스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8.98% 상승하여, 5월 6일 USD 13,825/DAILY를 기록하고 있다.

76,606 DWT 벌커 "RED LILY(2004 BLT)"는 USD 13,000/DAILY에 CHIANG JIANG KOU에서 인도되어, NoPac을 거쳐 SINGAPORE-JAPAN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6,000 DWT 벌커 "YM VIRTUE(2003 BLT)"는 USD 13,000/DAILY에 BEIHAI에서 인도되어, EAST COAST AUSTRALIA를 거쳐 중국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4,443 DWT 벌커 "POWER STEEL(1999 BLT)"는 USD 11,250/DAILY에 SHANGHAI에서 인도되어, DALRYMPLE BAY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수프라막스 사이즈 마켓과 핸디사이즈 마켓에서는 지난 주에 이어 소폭 하락하였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0.29% 하락하여, 5월 6일 1,386를 기록하고 있고,
BHSI는 한 주 동안 약 0.63% 하락하여, 5월 6일 792을 기록하고 있다.

수프라막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35% 하락하여, 5월 6일 USD 14,334/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핸디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0.37% 하락하여, 5월 6일 USD 11,853/DAILY를 기록하고 있다.

57,307 DWT 벌커 "GLOBAL GENESIS(2010 BLT)"는 USD 13,500/DAILY에 RIZHAO에서 인도되어, AUSTRALIA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6,822 DWT 벌커 "RUI LEE(2011 BLT)"는 USD 14,000/DAILY에 CJK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중국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2,408 DWT 벌커 "BULK SATURN(2003 BLT)"는 USD 17,250/DAILY에 SINGAPORE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중국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매매시장 에서는 극동지역 국가들의 다양한 연휴로 지난주에 비해 조용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여전히 다수의 중고선들이 매각 협상을 진행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다가오는 주에는 좀더 활발한 매각 소식을 기대해 볼 수 있겠다.
이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05년 중국 건조의 “GEOSAND (94,432 DWT)”로써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14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8년 일본 건조의 “LOWLANDS SUMIDA (92,493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2,075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7년 중국 건조의 “SHANGHAI VENTURE (53,000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6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4년 중국 건조의 “MANDARIN SUN (49,400 DWT)”은 2,350만 달러에 매각되었다. 2005년 일본 건조의 “ORIENT BULKER (32,600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4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1년 일본 건조의 “VENUS (27,036 DWT)”는 시리아 바이어에게 27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마지막으로 1999년 일본 건조의 “ORIENTAL PRINCESS (14,187 DWT)”는 인도 바이어에게 800만 달러에 매각되었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2005년 건조의 “SINAR BANDUNG (14,984 DWT)”이 인도네시아 바이어에게 1,52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은 특별히 눈에 띄는 매각 소식 없이 조용하게 한 주를 보냈다. 한편 계속되는 고유가 행진이 케미컬 시장 회복의 발목을 잡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 주는 2008년 일본 건조의 “EAGLE HOPE (73,799 DWT)”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87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3년 일본 건조의 “QUEENIE (8,831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1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 에서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1년 건조의 탱커선 “D ELEPHANT (259,490 DWT)”로써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52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2년 건조의 벌커선 “BAO TONG HAI (139,609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500 달러에 매각 되었다. 1982년 건조의 벌커선 “TINA M (63,284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35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8년 건조의 탱커선 “OCEAN CAMAR (46,100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76 달러에 매각되었다. 1983년 건조의 탱커선 “WASEL (28,647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68 달러에 매각되었고, 1978년 건조의 MPP선 “KING FORTUNE (24,080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52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8년 건조의 “ELEGANT (16,658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82년 건조의 “MALDIVE ENTERPRISE (12,665 DWT)” 역시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86년 건조의 탱커선 “STOLT ACACIA (9,939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고, 1978년 건조의 “MARSOPA (3,387 DWT)”는 정확한 해체업자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자료제공:MSP]<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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