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12-22 10:08

지난주 벌크선 파나막스사이즈시장 큰폭 하락

[DRY MARKET]



지난 주 파나막스 사이즈에서 큰 폭의 하락세로 전반적인 드라이 시장의 분위기는 하락세를 나타냈다. 케이프 사이즈와 핸디사이즈에서 소폭 상승세를 보였지만 전반적인 마켓의 분위기를 끌어 올리기엔 역부족 해 보였다. 이에, 지난주 마지막 날 BDI 지수는 2,000선을 버티지 못하고 1,999포인트로 하락 마감하였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4.58% 하락하여, 12월 17일 1,999를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
지난 주 케이프 사이즈에서는 소폭 상승세를 나타냈다. 주 초에 하락세를 나타내며 조용한 분위기를 나타냈지만 둘째 날부터 상승세로 전환 하면서 대서양 수역과 태평양 수역 모두 상승세를 나타냈고, 여러 건의 성약이 체결되면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나타냈다. 그러나 전반적인 마켓의 하락세로 인하여 케이프의 상승세를 계속 이어갈 수 있을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1.08% 상승하여, 12월 17일 2,723를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4% 상승하여, 12월 17일 USD 25,010/DAILY를 기록하고 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 한 주 동안 각각 10.7%, 9.0% 상승하여 각각 USD 33,803/DAILY, USD 32,571/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각각 8.7%, 12.7% 상승하여 각각 USD 18,968/DAILY, USD 19,955/DAILY를 기록하고 있다.

173,764 DWT 벌커 “CASTILLO DE CATOIRA (2005 BLT)”는 USD 26,500/DAILY에 DUNKIRK에서 인도되어, TRANSATLANTIC을 거쳐 SKAW-CAPE PASSERO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177,662 벌커 "SHINING STAR (2004 BLT)"는 USD 42,000/DAILY에 MONEYPOINT에서 인도되어,
NARVIK을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지난 주 파나막스 사이즈에서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 거의 모든 지역에 걸쳐 하락세가 나타났고, 특히 극동에서 유럽으로 향하는 BACKHAUL TRIP에서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운임 및 용선료에서도 하락세가 이어졌다. 이러한 하락세는 주 후반으로 가면서 더욱 크게 나타나면서 향후 분위기는 그리 긍정적이지 않아 보인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13.58% 하락하여, 12월 17일 2,037를 기록하고 있다.

파나막스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1.5% 하락하여, 12월 17일 USD 14,547/DAILY를 기록하고 있다.

74,432 DWT 벌커 "CATALINA (2005 BLT)"는 USD 13,000/DAILY에 HONG KONG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3,326 DWT 벌커 "MARINE PROSPERITY (2001 BLT)"는 USD 13,500/DAILY에 ZHANGZHOU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지난 주 핸디막스 사이즈에서는 HANDYSIZE에서 소폭 상승세를 보였지만 SUPERMAX에서는 하락세를 보였다. 태평양 수역 보다 대서양 수역 중심으로 하락세가 크게 나타났고, 이로 인해 운임 및 용선료에서 하락세를 보였다. 또한 다가오는 성탄절 휴일로 인하여 향후 분위기는 그리 긍정적이지 않아 보인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3.41% 하락하여, 12월 17일 1,613를 기록하고 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1.08% 상승하여, 12월 17일 839를 기록하고 있다.

55,932 DWT 벌커 “AQUITANIA (2006 BLT)"는 USD 25,700/ DAILY에 WEST AFRICA에서 인도되어,
WEST AFRICA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0,913 DWT 벌커 “SEAVENUS (2000 BLT)”는 USD 13,500/DAILY에 SHANGHAI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매매시장 에서는 BDI 지수가 지난 8월 이후 또 다시 2,000 포인트 아래까지 떨어지며 하락세를 이어나갔다. 연말 연시로 인해 바이어들의 매입 움직임이 소극적으로 변하면서 이 같은 분위기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0년 한국 건조의 “HANJIN GLADSTONE (207,390 DWT)”으로써 극동지역 바이어에게 2,35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2년 일본 건조의 “FORMOSABULK ENERGY (170,108 DWT)” 역시 극동지역 바이어에게 4,4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8년 일본 건조의 “WESTERN OSLO (56,548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8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4년 일본 건조의 “SAFFRON (50,316 DWT)”은 정확한 선가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1년 일본 건조의 “GRAND GLORY (48,437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2,5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5년 일본 건조의 “ATTRACTIVE (41,524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9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10년 건조의 “APOLLONAS (32,474 DWT)”와 “AKTOR II (32,474 DWT)”는 EN BLOC 으로 6,48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고, 2003년 일본 건조의 “C. S. GREEN (32,395 DWT)”은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3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8년 일본 건조의 “ACACIA N (23,565 DWT)”은 두바이 바이어에게 24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8년 중국 건조의 “ATLANTICBORG (16,919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200만 달러에 매각 되었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역시 큰 변화 없이 조용한 모습이다.
이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9년 한국 건조의 “ASCONA (299,198 DWT)”로써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5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8년 한국 건조의 “JUANITA (126,491 DWT)”는 중동지역 바이어에게 1,2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3년 일본 건조의 “DOMUS AUREA (107,197 DWT)”는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25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5년 일본 건조의 “FORMOSAPRODUCT COSMOS (70,000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3,2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마지막으로 2003년 일본 건조의 “NORTHERN DAWN (47,994 DWT)”은 그리스 바이어에게 2,050만 달러에 매각 되었다.
선박 해체시장 에서는 해체가가 여전히 FIRM한 모습을 보였고, 특히 중국 해체업자들의 활동이 두드러졌다.
이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74년 건조의 “MAXUS WIDURI (323,094 DWT)”로써 인도네시아 해체업자에게 LDT당 36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7년 건조의 탱커선 “AEGIALI (254,601 DWT)”는 싱가폴 해체업자에게 LDT당 464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5년 건조의 탱커선 “JOHAR (86,803 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48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2년 건조의 “DOROUSSA (54,500 DWT)” 역시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76년 건조의 벌커선 “JIN SE DA DI (50,826 DWT)”는 중국 해체업자에게 LDT당 45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79년 건조의 “MARKOVO (13,690 DWT)”는 정확한 해체가와 해체업자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5년 건조의 탱커선 “WASET (12,705 DWT)”은 정확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472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3년 건조의 “IGNALINA (11,871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55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2년 건조의 탱커선 “AL TAWBA (10,895 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81년 건조의 “VIKSTRAUM (6,693 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782 달러에 매각되었다. 1984년 건조의 “CABOT ORIENT (4,485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0년 건조의 벌커선 “NIJORD (4,028 DWT)”와 1983년 건조의 탱커선 “AZZURRA (3,331 DWT)”는 각각 정확한 해체업자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자료제공:MSP]<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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