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10-23 16:28

[ 화제기업- 양재아이티(주) ]

양재아이티, 차세대 물류소프트웨어 개발 보급
국가경쟁력제고 위한 물류정보화 사업에 적극 참여

“국가의 경쟁력을 강화하기위해서는 물류의 정보화가 최대 과제입니다. 하
지만 물류정보화작업은 어느 한 기업만의 정보화만으로는 이룰 수 없으며
관련기업 모두가 정보화에 나서야 한다고 봅니다.”
지난 93년부터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물류정보화 프로젝트사업에 참여해
왔던 양재아이티(주) 박태우사장은 물류정보화를 효율적으로 추진하지 않고
서는 국가경쟁력을 제고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한다. 또한 그는 개방화의
시대에 외국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고객서비스강화
방안이 필수적인 요소이며 그 것은 바로 고객에 대해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실시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보화서비스야말로 투
자에 대한 확실하고 효과적인 방안이 되다고 지적하는 그는 요사이 인터넷
과 전자상거래 등 정보통신기술 발달이 주는 최신 기술을 업무에 적용하는
방안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물류정보화의 중요성으로 인해 양재아이티는 차세대 물류소프트웨어
를 개발, 관련업계에 보급하고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 양재아이티는
수출입 물류관련 업체 및 기관인 화주, 포워더, 선사(대리점사 포함), 운송
, 창고, ODCY, 터미널, 검수검정, 은행, 보험회사, 해앙수산부, 관세청, 검
역도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업무의 흐름을 분석한 뒤 이를 개선하는 리엔
지어링 작업을 해오면서 표준화된 업무체계를 지원하는 업무용 소프트웨어
를 개발 보급하고 있는 것이다.

화물수송관련 업무에 최신기술 적용

양재아이티가 개발한 표준화된 업무에 최신기술을 적용해 만든 소프트 즉
차세대 물류소프트웨어는 화물수송업무과 연관된 선사와 대리점 패키지 그
리고 포워더 패키지로 보급되고 있다. 이들 패키지의 특징은 우선 관련업체
, 관련기관, 그리고 해외파트너와 선박대리점사간에 전자문서에 의해 정보
를 교환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 지금까지의 우편이나 팩스에 의존하는 업
무 형태와는 달리 재입력에 소요되는 비용을 줄이고 이 들 정보에 대한 오
류발생을 최소화하며 물리적인 이동없이 신속하게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두번째로는 업무 표준화를 위해 각 단위업무별로 10년이상 현업에 근무했던
업계 전문가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므로 세세한 부분까지 편리한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는 것. 특히 대정부신고서류인 적하목록은
관세청의 검증을 거쳤으며 항공 Neutral B/L 발권업무는 IATA CLASS-KOREA
에서 검증을 받았으며 업무에 사용되는 모든 코드체계는 국제표준규격에 맞
게 설계되어 있다는 것이다.
세째는 자동전표 생성기능 등에서 보여지듯이 영업에서 회계까지 일관된 업
무 흐름을 갖고 있으며 이중 전표발생에 의한 업무 단절 및 지역을 배제하
고 문제발생시 자료의 역추적이 가능하여 쉽게 그 원인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네째로는 인터넷 홈페이지와 인트라넷을 지원하므로 고객, 해외파느터에 대
해 회사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을 뿐아니라 실시간으로 상호 정보교환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외부 영업 활동시나 해외출장시 전화선을 통하
여 회사 시스템을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므여 재택근무도 가능하도록 되
어 있다는 것.
다섯째로는 업무처리 단계별 현황파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하여 담당자별
로 미처리내역을 사전에 파악하여 업무흐름의 지연을 방지하도록 개발되었
다.
여섯째로는 Y2K 문제를 완전하게 해결하고 있어 2000이 되더라도 아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Y2K 문제도 완전하게 해결 가능

일곱째로 오픈시스템인 윈도우즈, Unix/NT O/S, RDBMS를 채택하고 있어 이
식성 및 확장성이 뛰어나다는 것. 따라서 필요한 시점에서 필요한 만큼의
하드웨어를 도입함으로써 초기 추자비를 절감할 수 있고 급속도로 발전하는
하드웨어의 성능 향상에 대응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는 것이다.
여덟째로는 경영자가 쉽게 경영상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화주별, 영업사원
별, 거래처별 실적현황 및 추이를 그래픽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한편 영재아이티(주)는 이미 100여개 업체에 적하목록 신고 소프트웨어를
공급하였으며 20여개 업체에 포워더패키지와 선박대리점패키지를 설치해 놓
고 있다는 것. 또한 소프트웨어를 패키지로 보급하는 점에 있어서도 차별화
된 전략으로 10인인하의 소규모 포워더업체를 위해서는 실비인 2백만원의
설치교육비와 사용료 및 유지보수비 월 30만원에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
다.
일본 운송업자 도산건수 62년이후 최악

1998년도 상반기 운송업자의 도산건수가 지난 62년 이후 최악의 수치를 보
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제국데이터뱅크에 의하면 98년도 상반기 (4∼9월)의 도산건수는 1만 34건 (
전년동기비 26.9%증가), 부채총액 7조 9천3백65억7천5백만엔(동 3.8%증가)
으로 집계됐다. 이 중 운송업자의 도산건수는 3백13건을 기록했다.
전체의 도산건수는 상반기까지 1984년이래 14년만에 1만건을 넘어 전후 2번
째로 높은 수준이다. 상반기 부채총액은 전후 최악의 기록을 갱신해 처음으
로 7조엔을 톨파했다.
운송업자의 도산건수 3백 13건은 전년동기대비 52.7나 늘어난 것으로 62년
상반기 이후 처음으로 3백건을 넘어 과거 최대수준을 나타냈다. 부채총액은
5백37억2천6백만엔(동 19.9%증가).
중요 도산업체를 보면 부채액 25억엔의 신일본운수, 20억엔 산흥(産興)운수
, 15억엔의 후루카와구미(古川組)운수 등이다.

일본유통연구사 - 로지스틱스 정보센터 설치

유통연구사가 일본에서 처음으로 물류기계·시스템설비를 전문으로 하는 「
로지틱스 정보센터」를 설치했다.
동센터는 일본의 물류기계메이커의 기술·엔지니어링·신제품개발·시장동
향 등의 최신정보를 각 기업의 물류부문담당자와 물류관련 스물일곱군데의
단체를 통해 지원과 협력으로 받고 있다.
동센터는 주요제조업차 약 1백사의 카타로그정보코너, 물류전문도서판매코
너, 행정관련의 「물류관련간행물코너」, 해외 물류정보코너, 일본의 물류
정보코너, 물류컨설턴트(등록제)의 상담코너, 전문지(잡지·신문)의 스크랩
등 합계 7개의 중점코너가 마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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