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05-06 16:48

건화물선시장, 전반적 상승세 시현

[DRY MARKET]



지난 주 드라이 시장은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였다. 케이프 사이즈를 비롯해 파나막스 사이즈에서 지난주 중반에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고 핸디막스 사이즈에서도 PERIOD 성약이 동반 되면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하지만 주 후반에 상승폭은 감소하였고, 이러한 분위기는 일본의 GOLDEN WEEK와 몇몇 국가의 휴일로 인해 당분간 다소 조용한 분위기가 유지될 것으로 보여진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11.32% 상승하여, 4월 30일 3,354을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
지난주에도 케이프의 상승세는 계속되었다. 둘째 날 BCI 지수는 420 포인트 이상 상승을 나타내며 긍정적인 출발을 보였다. 특히, 유럽에서 극동으로 향하는 FRONTHUAL TRIP에서 운임 및 용선료의 상승과 WEST AUSTRALIA 발 IRON ORE 수요 증가로 긍정적인 분위기를 이어갔다. 그러나 이러한 분위기는 계속 이어가지 못했고 지난주 마지막 날 지수는 BPI 4,000을 앞두고 하락세로 전환 마감했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21.56% 상승하여, 4월 30일 3,936을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24% 상승하여, 4월 30일 USD 33,645/DAILY를 기록하고 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 한 주 동안 각각 34.6%, 37% 상승하여 각각 USD 62,304/DAILY, USD 61,553/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각각 12.1%, 17.1% 상승하여 각각 USD 31,215/DAYLY, USD 33,710/DAYLY를 기록하고 있다.

170,015 DWT 벌커 “ OCEAN QUEEN (2004 BLT)”는 USD 62,500/DAILY에 GIJON에서 인도되어,
NOUADHIBOU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161,545 DWT 벌커 " CAPE EAGLE (1993 BLT) "는 USD 40,000/DAILY에 CAPE PASSERO에서 인도되어, NOUADHIBOU를 거쳐 DUNKIRK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지난주 하락세로 시작했던 파나막스 사이즈에서는 케이프의 상승과 함께 중반에 큰 폭으로 상승 했다. 태평양 수역 보다는 여전히 대서양 수역에서 강세를 나타냈고, 중국의 철광석 및 석탄 운송에 대한 수요가 지속 되면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보였다. 그러나 지난주 후반에 일본의 GOLDEN WEEK 와 다가오는 몇몇 국가의 휴일로 인해 더 이상 힘을 받지 못 하고 상승폭이 점점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3.81% 상승하여, 4월 30일 3,900를 기록하고 있다.

파나막스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2.2% 상승하여, 4월 30일 USD 24,347/DAILY를 기록하고 있다.

74,629 DWT 벌커 " TIAN BAI FENG (2000 BLT) "는 USD 30,000/DAILY에 LANSHAN에서 인도되어, AUSTRAL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4,195 DWT 벌커 "TORM ANHOLT (2004 BLT) "는 USD 29,500/DAILY에 FANGCHENG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SINGAPORE/JAPAN RAN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지난주 핸디막스 사이즈에서는 상승세로 시작했던 SUPERMAX와는 달리, HANYSIZE에서는 하락세로 시작 했지만 둘째 날 이후 상승 전환 하면서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였다. 극동 지역을 비롯해 태평양 수역에서는 하락세를 보였지만 대서양 수역에서는 강세를 나타내며 운임 및 용선료에서 상승세를 보였고, 대다수의 PERIOD 성약이 체결되면서 긍정적인 분위기를 이어갔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2.22% 상승하여, 4월 30일 2,715를 기록하고 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0.37% 상승하여, 4월 30일 1,356을 기록하고 있다.

55,607 DWT 벌커 "MALATHI (2005 BLT)"는 USD 17,500/ DAILY에 NORTH CHINA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7,000 DWT 벌커 “THRASHER (2010 BLT)”는 USD 34,000/DAILY에 PIPAVAV에서 인도되어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중고선 매매시장에서는 긍정적인 분위기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이 주에도 역시 다수의 건화물선 중고선 매각 소식이 들려왔다. 극동지역 국가들의 연휴로 인해 협상진행이 다소 조절되는 모습도 보이고 있지만, 현대식 수프라막스와 파나막스 사이즈의 수요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88년 건조의 “KAZUSA (227,183 DWT)”로써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3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3년 이탈리아 건조의 “PIONEER SKY (81,659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91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9년 건조의 “ZAGREB (80,300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3,95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9년 건조의 “JIN STAR (80,000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4,100만 달러에 매각되었다. 1999년 일본 건조의 “XANADU (72,270 DWT)”는 정확한 선가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되었고, 1988년 미국 건조의 “AGIOS NEKTARIOS (52,600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8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5년 일본 건조의 “GRIFFON (46,635 DWT)”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2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3년 한국 건조의 “SIAM PEARL (38,022 DWT)”은 중국 바이어에게 7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2010년 건조의 “MSC NAJWA (50,500 DWT)”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4,15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6년 중국 건조의 “SPICA (13,760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1,5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7년 중국 건조의 “CAPELLA (13,760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5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에서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03년 한국 건조의 “LIVIA (93,600 DWT)” 로써 그리스 바이어에게 3,8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4년 폴란드 건조의 “LOCHNESS (90,607 DWT)”는 인도 바이어에게 1,4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4년 일본 건조의 “ZAO EXPRESS (45,744 DWT)”는 유럽 바이어에게 2,55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6년 한국 건조의 “MISS CLAUDIA (40,158 DWT)”는 노르웨이 바이어에게 2,720만 달러에 매각 되었다. 1994년 일본 건조의 “GLOBAL PALLAS (9,141 DWT)”는 인도네시아 바이어에게 4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 에서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77년 건조의 탱커선 “STOLT INTEGRITY (30,992 DWT)”로써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고, 1977년 건조의 벌커선 “GREEN OCEAN (22,670 DWT)”은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44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7년 건조의 벌커선 “IASOS (17,726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82년 건조의 탱커선 “JOSE BREEZE (16,177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다. 1986년 건조의 “LILAC ACE (10,719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81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FU CHUN (10,680 DWT)”은 홍콩 해체업자에게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2년 건조의 탱커선 “FAIR VICTORIA (10,579 DWT)”는 많은 양의 스테인리스 철강을 포함하고 있어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810 달러에 매각되어 주목을 받았고, 1983년 건조의 로로선 “PALMA (10,546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83년 건조의 “CRYSTAL ACE (10,538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445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9년 건조의 탱커선 “BURGOS (8,188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86년 건조의 탱커선 “BRIDES (8,100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432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5년 건조의 탱커선 “ANTISANA JORF (7,918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84년 건조의 로로선 “WINCO UNO (5,08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고, 1974년 건조의 “CASINO ROYALE (1,361 DWT)”은 바하마 해체업자에게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자료제공:MSP]<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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