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2-09 10:25
벌크선 중고선박 매매소식은 꾸준
BDI 4,000p선에서 등락 반복
BDI 4,000p선에서 등락 반복
[DRY MARKET]
12월 첫째 주를 하락세로 시작하며 BDI 3,000대로 떨어졌던 드라이 시장은 분위기 반전에 성공하며 다시 4,000 재진입에 성공하며 한 주를 마감했다. 케이프와 파나막스가 잠시 상승세로 돌아선 것에 영향을 받았으나, 그 상승폭이 줄어들고 있어 향후 분위기는 그리 긍정적이지 않아 보인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3.35% 상승, 12월 4일 4,107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11월 중순 BCI 8,000대를 기록한 이후 하락세가 계속되며 6,000대까지 떨어졌던 케이프 시장은 12월 첫째주 상승세로 돌아섰다. 몇몇 MAJOR 화주들의 시장 진입에 대한 루머로 잠시 상승세를 보였으나, 이는 케이프 선박의 체선이 7월 이후 가장 많은 모습을 보이면서 더 이상 뒷받침 되지 못하는 모습이었다. 이에, 케이프 시장은 상승세로 한 주를 마감했지만, 그 상승폭은 더 이상 증가하지 못했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4.75% 상승, 12월 4일 6,655를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6.0% 상승, 12월 4일 USD 72,074/DAILY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 한 주 동안 각각 14.5%, 15.9% 상승해 각각 USD 100,107/DAILY,USD 101,723/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각각 8.0%, 7.4% 상승하여 각각 USD 68,644/DAYLY, USD 86,740/DAYLY를 기록했다.
179,223 DWT 벌커 "ATHENIAN PHOENIX(2009 BLT)"는 USD 81,000/DAILY에 CAPE PASSERO에서 인도돼 PONTA DA MADEIRA를 거쳐 CONTINENT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170,085 DWT 벌커 "FORMOSABULK CLEMENT(2001 BLT)"는 USD 62,000/DA에 SHANGHAI에서 인도되어, WEST AUSTRAL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지난 11월 말 BPI 4,000대를 기록했던 파나막스도 지난 주를 상승세로 마감했다. 태평양 수역보다는 대서양 수역에서 활발한 모습을 보였고, 간간히 PERIOD 성약도 눈에 띄었다. 그러나 케이프와 마찬가지로 그 상승폭이 줄어들며 한 주를 마감했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1.55% 상승, 12월 4일 3,928을 기록했다.
파나막스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6.5% 상승해, 12월 4일 USD 25,402/DAILY를 기록하고 있다.
83,155 DWT 벌커 "MAUD(1993 BLT)"는 USD 35,750/DAILY에 AMSTERDAM에서 인도돼NARVIK을 거쳐 MISURAT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73,786 DWT 벌커 "GREAT PROSPERITY(1999 BLT)"는 USD 30,000/DAILY에 RIZHAO에서 인도돼NOPAC을 거쳐 SPORE/JPN R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지난 주 핸디막스에서 SUPRAMAX와 HANDYSIZE의 분위기는 약간 달랐다. SUPRAMAX는 12월 첫째 주를 하락세로 시작했다가 상승세로 돌아선 반면, HANDYSIZE에서는 꾸준한 상승세가 이어졌다. SUPRAMAX의 긍정적인 분위기는 다소 주춤했던 반면, HANDYSIZE에 대한 수요는 태평양과 대서양 모두 긍정적이었다. 특히 극동 수역에서 HANDYSIZE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상승세를 이끄는 모습이었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2.62% 하락, 12월 4일 2,382를 기록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3.96% 상승, 12월 4일 1,182를 기록했다.
58,901 DWT 벌커 "COLUMBIA(2009 BLT)"는 USD 43,750/DAILY에 THESSSALONIKI에서 인도돼 BLACK SEA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55,814 DWT 벌커 "ARANDA COLOSSUS(2006 BLT)"는 USD 25,500/DAILY에 XIAMEN에서 인도돼 INDONESIA를 거쳐 INDI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중고선 매매시장에서는 12월 첫째 주 하락세를 거듭하던 BDI가 상승세로 전환하면서 다시금 4,000 포인트선을 재 돌파했다. 지난 몇 달간 건화물선 중고선 매매시장은 비교적 FIRM한 가격대에 꾸준한 매각소식을 들려주고 있는 모습이다.
12월 둘째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2001년 한국 건조의 “ALAMEDA (170,000 DWT)”로 중국 바이어에게 4,50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4년 일본 건조의 “DELRAY (71,862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2,0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2년 일본 건조의 “GEM OF AQABA (65,159 DWT)”와 “GEM OF HALDIA (64,931 DWT)”는 각각 극동지역 바이어에게 520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8년 일본 건조의 “GEM OF MADRAS (56,548 DWT)”는 노르웨이 바이어에게 3,4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2년 중국 건조의 “ORIENTOR 2 (49,502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475만 달러에 매각됐고, 1982년 일본 건조의 “LUCKYFIELD (45,546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일본 건조의 “GREGOS (38,434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75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84년 스페인 건조의 “BOHINJ (34,942 DWT)”는 유럽 바이어에게 445만 달러에 매각됐다. 1983년 일본 건조의 “DISCOVERER (34,110 DWT)”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2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6년 한국 건조의 “HANJIN ANTWERP (27,209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1,5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마지막으로 2001년 일본 건조의 “YAKUMO (15,502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050만 달러에 매각됐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2000년 일본 건조의 “SINAR BANGKA (14,000 DWT)”가 일본 바이어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선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95년 독일 건조의 “UTE JOHANNA (4,850 DWT)"가 러시아 바이어에게 163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은 여전히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연휴가 많은 12월을 맞게 돼 어려움이 다소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12월 둘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89년 싱가폴 건조의 “THAIOIL 1 (4,998 DWT)”으로 정확한 선가와 바이어는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소식이 전해졌고, 2004년 한국 건조의 “SAMHO VICTORY (3,601 DWT)”는 극동지역 바이어에게 875만 달러에 매각되었다.
선박 해체시장은 비교적 비슷한 수준에서 해체 매각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작년과 비교하여 많은 수의 컨테이너 선박이 해체 매각된 것으로 나타났다.
12월 둘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87년 건조의 탱커선 “NEW ARGOSY (88,782 DWT)”로써 싱가포르 바이어에게 LDT당 30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77년 건조의 “MSC SERENA (40,849 DWT)”는 인도 바이어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85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MSC ZANZIBAR (33,860 DWT)”는 인도 바이어에게 LDT당 332 달러에 매각됐고, 1983년 건조의 “MSC GABRIELLA (17,330 DWT)”는 인도 바이어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82년 건조의 “MAYA (3,346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270 달러에 매각됐고, 1973년 건조의 벌커선 “BLUE SEA (1,415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285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자료제공:MSP]<코리아쉬핑가제트>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