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9-10 10:12

<font face=돋움체>IPA</font>, 연안운송 하역사에도 인센티브 제공

인천항만공사(IPA)가 항만 물동량 감소에 따른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비상 경영 체제에 들어갔다.

10일 IPA에 따르면, IPA는 지난 2005년 설립된 후 2007년 최초로 22억5000만원을 흑자를 냈고 지난해에도 131억2000만원의 흑자를 냈지만 올해엔 50억원 이상의 적자가 예상되고 있다.

IPA가 세계경제위기에 따른 항만업계의 경영난을 감안해 임대료 등을 78억원을 감면해 준 데다 지방세 감면 기한이 경과되면서 지방세 33억원이 올해 부과됐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IPA는 각종 유지ㆍ관리비를 줄이는 한편 컨테이너 물량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는 등 비상 경영 체제에 들어갔다.

우선 광고ㆍ행사 등 마케팅비용 7억9000만원과 직원 복리후생비 7억원, 용역ㆍ위탁 수수료 2억7000만원, 항만시설 관리ㆍ유지비 2억8000만원 등을 절감할 계획이다.

이어 신규 컨테이너 물동량 창출을 위해 연안컨테이너 운송 선사(인천~부산간)에게만 제공하기로 한 인센티브를 더욱 확대하기로 했다.

지난 8월 초 TEU당 1만원씩 최대 4억원까지 지급하기로 했던 인센티브의 지급 대상을 내년부터 육상으로 인천까지 컨테이너를 실어 날라 부산으로 옮기려는 컨테이너 화물주에게까지 확대한 것이다.

또 수도권 지역에서 발생하는 공 컨테이너가 인천항으로 집결, 순환될 수 있도록 연안운송 하역사에 대한 신규 인센티브 기준(TEU 당 3만원)도 마련했다.

이를 위한 예산 3억원을 확보했다. 공사가 보유한 중구 신흥동의 18,800㎡ 면적의 부지에 공 컨테이너 장치장을 별도로 마련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 중이다.

이밖에도 대량, 정량, 중량 화물 화주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과 영업을 강화하는 한편 육상운송에 비해 절대적으로 불리한 연안운송의 시간 약점을 커버하고 화주의 셔틀비용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추가로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이번 대책으로 2010년에는 올해보다 약 70%의 인천과 부산간의 연안운송 예상물동량 증가 효과가 기대된다"며 "인천항을 통한 그린물류의 실현을 앞당기고, 정부시책인 '저탄소ㆍ녹색성장'과도 부합되도록 했다"고 말했다. <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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