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8-12 14:32
벌크운임지수 3천포인트선 무너져..전구간 하락세
[DRY MARKET]
지난 주 전반적인 드라이 시장은 하락세를 보였다. 여름 휴가철의 영향으로 활발하지 못한 분위기와 함께 거의 모든 구간에서 하락세가 나타났다. 특히 상대적으로 운임 및 용선료가 높게 형성되어 있는 대서양의 하락폭이 크게 나타났고, 이에 BDI는 2,000대로 떨어졌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17.25% 하락, 8월 7일 2,772를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활발하지 못한 시장과 침체된 분위기로 인해 지난 주 케이프 시장은 하락세를 보였다. PERIOD를 비롯한 새로운 성약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았고, 이에 BCI는 4,000대로 떨어졌다. 일부 구간에서는 한 주 동안 약 30% 이상 하락한 곳도 있었고, 전반적으로 긍정적이지 못한 분위기였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17.47% 하락하여, 8월 7일 4,444를 기록하고 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8.4% 하락하여, 8월 7일 USD 44,072/DAILY를 기록하고 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 한 주 동안 각각 10.8%, 11.5% 하락하여 각각 USD 65,150/DAILY,USD 64,327/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각각 18.3%, 21.0% 하락하여 각각 USD 40,732/DAYLY, USD 37,892/DAYLY를 기록하고 있다.
176,592 DWT 벌커 "OCEAN CLARION(2009 BLT)"는 USD 45,000/DAILY에 4/6MONTHS PERIOD T/C로 YANTAI에서 인도되어, WORLD WID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171,101 DWT 벌커 "ANANGEL DYNASTY(1999 BLT)"는 USD 51,500/DAILY에 XINGANG에서 인도되어, WEST AUSTRAL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지난 주 파나막스는 비교적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다. 7월달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며 BPI는 3,500대까지 상승하였으나, 이후 하락세로 인해 2,000대 중반까지 하락하였다. 거의 모든 구간에 걸쳐 하락세가 나타났고, 태평양보다는 대서양의 하락폭이 다소 크게 나타났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18.35% 하락하여, 8월 7일 2,599를 기록하고 있다.
파나막스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22.5% 하락하여, 8월 7일 USD 15,293/DAILY를 기록하고 있다.
77,061 DWT 벌커 "GB CORRADO(2008 BLT)"는 USD 20,000/DAILY에 CJK에서 인도되어, EC AUSTRALI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68,562 DWT 벌커 "ZHENG TONG(1985 BLT)"는 USD 19,000/DAILY에 JEBEL ALI에서 인도되어, BANDAR ABBAS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여름 휴가철로 인해 지난 주 핸디막스 시장은 조용한 분위기 속에서 하락세를 보였다. 태평양과 대서양 모두 활발하지 못한 모습이었고, 새로운 수요도 찾아보기 힘들었다. 간간히 SHORT PERIOD로 성약이 이루어지기는 했지만, 전반적인 분위기는 향후 시황을 기다려 보려는 듯한 움직임이 많아 보였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11.58% 하락하여, 8월 7일 1,840을 기록하고 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6.09% 하락하여, 8월 7일 833을 기록하고 있다.
57,000 DWT 벌커 "JPO DELPHINUS(2009 BLT)"는 USD 7,500/DAILY에 JAPAN에서 인도되어, INDONESIA를 거쳐 BLACK SE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6,025 DWT 벌커 "TRITON LARK(2005 BLT)"는 USD 25,500/DAILY에 EC INDIA에서 인도되어,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중고선 매매시장을 살펴보면 전통적인 비수기인 여름마켓이 다가오며 지난주에 비해 전체적인 매각활동이 줄어든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선가는 여전히 FIRM한 모습을 보였다.
이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8년 일본 건조의 “ORANGE TIGER (75,752 DWT)”로써 중국 바이어에게 2,7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95년 덴마크 건조의 “DESERT SUN (50,492 DWT)”와 “DESERT DAWN (50,392 DWT)”은 중국 바이어에게 EN BLOC으로 3,8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4년 독일 건조의 “KOVDOR (30,650 DWT)”는 터키 바이어에게 6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6년 독일 건조의 “SILVER LAKES (23,930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400만 달러에 매각되었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2000년 터키 건조의 “CLIFF (9,865 DWT)”가 노르웨이 바이어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선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에서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2년 일본 건조의 “ATLANTIC HERO (96,687 DWT)”로써 인도네시아 바이어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선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2003년 한국 건조의 “LIVIA (93,600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4,05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에서는 7월 말까지 1,550만 DWT 이상, 총 524척의 선박이 해체되며 작년 225척, 550만 DWT와 비교해 월등히 많은 수의 해체기록을 세웠다.
이 주에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88년 건조의 탱커선 “KOLOSSI (248,049 DWT)”로써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36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77년 건조의 벌커선 “VOLISSOS POWER (27,023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79년 건조의 벌커선 “IVI (26,697 DWT)”는 PRC 바이어에게 매각되었고, 1976년 건조의 “STELLA QUARTA (22,600 DWT)”와 1978년 건조의 “GOLDEN KEY (16,560 DWT)”는 각각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77년 건조의 “JUMANA (12,800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LDT당 180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1년 건조의 MPP선 “SALINA (12,720 DWT)”는 두바이 해체업자에게 LDT당 23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자료제공:MSP]<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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