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6-11 09:27
BDI, 올 4천선 첫 돌파 후 다시 하락
케이프사이즈 롤러코스트 장세
◆건화물선 시장= 건화물선 시장은 해운선물거래(FFA)를 중심으로 큰 폭의 상승세를 보이며 6월 한 주를 시작했다. 케이프의 급등과 이에 영향을 받은 파나막스의 상승세가 이어지며 케이프사이즈지수(BCI), 파나막스지수(BPI)는 올 해 최고 기록을 새롭게 했고, BDI도 올 해 처음으로 4,000을 넘어섰다.
그러나 지난 주 중반 이후 케이프가 급락하면서 지수는 하락세로 돌아섰는데, 이러한 분위기가 상승세 속 숨고르기 인지 아니면 하락세의 시작인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여진다. 건화물선지수(BDI)는 한 주 동안 약 9.02% 상승해 5일 3,809를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6월 첫째 주 케이프에서는 롤러코스트 장세가 나타났다. 하루 동안 1,175포인트 상승하며 2008년 9월 이후 처음으로 BCI 8,000을 넘어섰던 케이프 시장은 지난 주 후반 FFA 시장의 약세로 큰 폭의 하락세를 보였고, 이에 BCI는 다시 6,000대로 떨어졌다. 급등세에 따른 하락세를 예상하기는 하였지만, 대부분의 시장관계자들이 이처럼 큰 폭의 움직임이 일어날 줄은 미쳐 예상하지 못했고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상당히 혼란스러워 하는 듯 보여진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11.22% 상승해 5일 6,812를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9.2% 상승해, 5일 현재 6만6,127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만5천DWT급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각각 15.3%, 16.0% 하락해 각각 7만5,383달러, 75,996달러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동급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각각 0.9%, 1.6% 상승해 각각 6만9,915달러, 7만1,984달러를 기록했다.
17만7,926DWT 벌커 MADEIRA(2007년 건조)는 9만5,000달러에 중국 팡청에서 인도돼 서오스트레일리아를 거쳐 중국에서 반선될 예정이다. 17만7,885DWT 벌커 ALPHA PRUDENCE(2008년 건조)는 10만3,000달러에 포르투갈 시네스(Sines)에서 인도돼, 드러몬드를 거쳐 로테르담에서 반선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지난 주 케이프의 상승세에 힘입어 파나막스에서도 긍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특히 이러한 분위기는 상대적으로 낮은 운임 및 용선료의 태평양 수역을 중심으로 더욱 크게 나타나며, BPI는 올 들어 처음으로 3,000을 넘어섰다. 그러나 지난 주 중반 이후 케이프가 큰 폭으로 하락하면서 파나막스 시장도 하락세로 돌아섰다는 점이 아쉽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12.14% 상승해 5일 3,252를 기록했다. 파나막스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34.9% 상승해 5일 현재 2만3,678달러를 기록했다.
7만5,542DWT 벌커 NORTH PRINCE(1999년 건조)는 2만7,300달러에 중국 타이충에서 인도돼, 오스트레일리아를 거쳐 극동에서 반선될 예정이다. 7만4,012DWT 벌커 SEAWIND(1996년 건조)는 3만5,000달러에 포트베리에서 인도돼, 무르만스크를 거쳐 북유럽 지역에서 반선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지난 주 핸디막스와 핸디사이즈에서는 상대적으로 조용한 모습이었다. 케이프의 급등과 파나막스의 상승세는 핸디막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됐으나, 지난 주 중반 이후 케이프의 급락으로 인해 핸디막스에는 이렇다 할 영향을 주지 못한 채 상승세가 정리되는 분위기였다. 특히 핸디막스는 여전히 화물보다는 가용 선복이 많아 보이므로, 향후 분위기는 그리 긍정적이지 않아 보인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0.05% 상승해, 5일 1,832를 기록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1.85% 상승해, 6월 5일 880을 기록했다.
5만5,728DWT 벌커 NAVIOS ULYSSES(2007년 건조)는 3만1,500달러에 미국 사무소 웨스트 패소에서 인도돼, 지중해에서 반선될 예정이다. 4만7,000DWT 벌커 ALPENA(1998년 건조)는 1만1,000달러에 남중국에서 인도돼, 인도네시아를 거쳐 파키스탄에서 반선될 예정이다.
◆선박매매 시장= 건화물선 중고선 매매시장을 살펴보면 BDI의 폭등에 힘입어 건화물선 매매시장 역시 활발한 활동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이 주에는 파나막스 마켓의 활동이 두드러져 많은 수의 매각 소식이 들려왔다.
그러나 폭등하던 BDI 지수가 몇 일 다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향후 매매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고 있다.
6월 첫째 주 가장 주목받은 선박은 1985년 건조의 ZETLAND(14만5,905DWT)로써 중국 바이어에게 1,280만달러에 매각됐고, 2006년 건조의 JIN HE(7만7,250DWT)는 인도 바이어에게 3,90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3년 일본 건조의 BELISLAND(7만6,602DWT)는 정확한 선가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됐고, 1996년 한국 건조의 LANSING(7만3,040DWT)은 극동지역 바이어에게 220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7년 일본 건조의 JUPITER APPLAUSE(6만9,123D 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2,000만달러에 매각됐고, 1997년 영국 건조의 GIANNI D(69,100DWT)는 영국 바이어에게 2,000만달러에 매각됐다.
1981년 한국 건조의 PIONER GRACE (65,419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00만달러에 매각됐고, 1981년 일본 건조의 MITSA(6만4,896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40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2년 한국 건조의 SEA CHARM(6만3,870DWT)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50만달러에 매각됐고, 2003년 필리핀 건조의 JIN KANG(5만2,454DWT)은 스위스 바이어에게 2,685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0년 일본 건조의 ORIENTAL KEY(3만8,323DWT)는 싱가포르 바이어에게 280만달러에 매각됐고, 1982년 일본 건조의 EFESSOS(3만5,554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50만달러에 매각됐다. 2003년 일본 건조의 ANGEL ACCORD(3만2,379DWT)는 극동지역 바이어에게 2075만달러에 매각됐고, 1984년 일본 건조의 DARIN NAREE(3만898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420만달러에 매각됐다.
1996년 싱가포르 건조의 DARYA RAAG(3만46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1400만달러에 매각됐고, 1982년 일본 건조의 OPAL NAREE(2만8,780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20만달러에 매각됐다. 1993년 일본 건조의 ATLANTIC ACACIA(2만6,472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130만달러에 매각됐고, 1981년 일본 건조의 HILAL II(2만5,845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20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3년 일본 건조의 MANISAMUT NAREE (21,341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50만달러에 매각됐고, 1983년 스페인 건조의 RIOMARE(11,702DWT)는 정확한 선가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에서는 세 건의 일괄매매(엔블록) 매각소식이 들려와 주목을 받기도 했으나 여전히 제한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6월 첫째 주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94년 일본 건조의 HYDRA STAR(30만5,846DWT)와 CARINA STAR(30만5,668DWT)로써 엔블록으로 4,500만달러에 매각됐고, 1988년 일본 건조의 PACIFIC ONYX(4만509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5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5년 한국 건조의 PEONIA(2만9,005DWT)와 2006년 일본 건조의 STELLA AZZURRA (29,000DWT)는 엔블록으로 5,000만달러에 매각됐고, 2006년 터키 건조의 EMIRATES SWAN(8,636DWT)은 베트남 바이어에게 120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마지막으로 2006년 터키 건조의 VEDREY YDREHALL(3,500DWT)과 2004년 터키 건조의 BROVIGG MISTRAL (3,500DWT)은 엔블록으로 2,520만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해체시장 = 선박 해체시장에서는 대부분의 해체 매각 소식이 인도와 파키스탄 해체업자들에게 집중되는 모습을 보였다. 방글라데시 해체업자들은 여전히 특별한 매각활동 없이 조용한 모습이다.
6월 첫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81년 건조의 AUGUSTA(7만637DWT)로써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경배수톤)당 262달러에 매각됐고, 1981년 건조의 VITAFOS(6만1,973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265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2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MSC SOCOTRA(4만3,000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255달러에 매각됐고, 1982년 건조의 벌커선 BOE WEST(34,681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242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8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MSC HIMALAYA(3만3,621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255달러에 매각됐고, 1984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PATSY N(2만9,265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 LDDT당 260달러에 매각소식이 전해졌다.
1977년 건조의 PRINCESS CAROLA(2만3,151DWT)는 PRC 해체업자에게 LDT당 230달러에 매각됐고, 1976년 건조의 MAHARSHI VASISHTH (17,650DWT) 는 싱가포르 해체업자에게 LDT당 240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5년 건조의 GOLDEN RAY II(16,178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235달러에 매각됐고, 1981년 건조의 벌커선 MINA(14,550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79년 건조의 LORETTA D(1만2,685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239달러에 매각됐고, 1980년 건조의 PIETARI BRUIN(1만2,475DWT)은 정확해 해체가와 업자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8년 건조의 MALTESE FALCON (10,145DWT)은 인도 해체업자에게LDT당 262달러에 매각됐고, 1980년 건조의 SNOWFROST (9,606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230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2년 건조의 RAVENNA
(8,824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230달러에 매각됐고, 1983년 건조의 PADOVA(2,471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230달러에 매각됐다.
1979년 건조의 FUJI STAR(8,084DWT)와 1983년 건조의 EW MCKINLEY(6,959DWT)의 매각소식도 각각 들려왔지만 두 선박 모두 정확한 해체가와 업자는 알려지지 않았다. [자료제공:M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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