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6-04 10:21
BDI 급등, 중국 싼 수입 철광석 사용 증가 주요인
BDI가 6월 3일 4,291pt(전일 대비 +185pt)을 기록하며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다. 이는 Bulk선 화물의 가장 큰 화물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철광석의 해상물동량 증가 때문이다. 특히, 중국의 철광석 수입 증가가 가장 큰 원인이며 이는 중국내 조강생산량 증가에 따른 철광석 수입 증가라기 보다는 자국내 철광석 생산 단가 보다 수입 철광석 가격이 더 싸져서 수입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2009년 4월 철광석 수입량은 57백만톤(yoy +33%)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3% 증가한 반면 중국의 2009년 1월부터 ~ 4월까지의 조강생산량은 170백만톤(yoy +0.7%)으로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에 그쳤다는 점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장기적인 추세 전환인지 여부는 지켜 보아야 하나, Capesize Bulk선의 경우 노후선 교체량과 신생조선소 수주잔고 물량을 수주잔고에서 제거한다 하더라도 향후 3년동안 년평균 24%의 선복량 증가가 예상되어 장기적으로 BDI가 3,000pt 이상이 유지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BDI 선물을 살펴 보면 만기가 멀어질수록 BDI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만기 2010년 물은 6월 2일 현재 2,105pt에서 거래되고 있다.
장기적인 추세는 장담할 수 없다 하더라도 현재의 BDI 수준은 조선사에 긍정적인 것은 분명하다. BDI가 상승하여도 신조발주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나 만약 BDI 선물 2010년 만기물이 3,000pt 이상에서 지속적으로 거래가 된다면 수주잔고의 Bulk선에 대한 선주들의 계약해지, 납기연기, 중도금 연기와 같은 계약 변경 요구들을 감소시킬 전망이다. 이에 따라 조선사 수주잔고 중 Bulk선 수주잔량으로부터 예상되는 수익 추정치에 대한 신뢰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코리아쉬핑가제트>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