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12-10 11:13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매각 소식 전무

선박해체시장은 비교적 활발
[DRY MARKET]

12월 첫째 주에도 드라이 시장의 하락세가 유지됐다. 연말이 가까워짐에도 새로운 수요는 찾아보기 힘들었고, 향후 시황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도 나타나지 않았다. 다행히 케이프사이즈의 분위기가 상승세로 돌아섰으나, 여전히 가용 선복이 많아 보이므로, 드라이 시장의 분위기는 당분간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여진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7.27% 하락해 12월 5일 663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케이프사이즈의 하락세가 BCI 830을 저점으로 다시 상승세로 돌아섰다. ATLANTIC R/V로 일일 용선료 USD 1,000에 성약이 이루어지기도 하면서 선주들을 힘들게 했었다. 그러나 FFA에서의 상승세와 함께 SPOT에서도 소폭의 상승세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분위기는 시장의 급격한 반등보다는 상대적으로 저평가 돼 있었던 케이프 시장의 자리잡기 인 듯 보여진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3.94% 상승, 12월 5일 871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65.1% 상승, 12월 5일 USD 4,186/DAILY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 한 주 동안 각각 25.0%, 27.4% 상승, 각각 USD 6,262/DAILY,USD 6,380/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각각 30.9%, 46.2% 상승해 각각 USD 6,312/DAYLY, USD 5,684/DAYLY를 기록하고 있다.

164,218 DWT 벌커 "KIRMAR(2001 BLT)"는 USD 7,000/DAILY로 PMO에서 인도되어, GO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149,416 DWT 벌커 "C.KOREANA(1990 BLT)"는 USD 3,500/DAILY로 KAOHSIUNG에서 인도돼 PORT KEMBLA를 거쳐 S.KORE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파나막스의 전반적인 분위기가 하락세를 유지하며 BPI 500도 무너져버렸다. 일부 구간에서는 상승세를 보이기도 하였지만,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하락세를 보였고 이로 인해 용선료는 계선점과 제로의 중간정도를 유지하고 있는 듯 보여진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시장관계자들은 시장이 바닥권에 도달했다는데는 동의하면서도 향후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선복의 확보를 꺼리는 모습이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18.97% 하락, 12월 5일 504를 기록했다.

파나막스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5.2% 하락, 12월 5일 USD 5,854/DAILY를 기록했다.

75,204 DWT 벌커 "SIDARI(2007 BLT)"는 USD 3,250/DAILY로 CAPE PASSERO에서 인도돼ECSA를 거쳐 SKAW/PASSERO R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72,515 DWT 벌커 "SUERTE(1995 BLT)"는 USD 8,250/DAILY로 CANAKKALE에서 인도되어, BLACK SEA를 거쳐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12월 첫째 주 핸디막스 시장에서도 하락세가 계속됐다. 연말이 가까워질수록 새로운 수요는 더욱 부족해지는 듯 한 분위기였고, 이로 인해 대부분의 지역에서 활발한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었다. 특히 운임 및 용선료가 계선점을 넘지 못하는 분위기가 계속되고 있어 선주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는데, 이러한 분위기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여진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11.90% 하락, 12월 5일 548을 기록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4.76% 하락, 12월 5일 300을 기록했다.

55,400 DWT 벌커 "JIN YUAN(2007 BLT)"는 USD 10,000/DAILY로 CHENNAI에서 인도돼 CHIN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42,850 DWT 벌커 "DUBAI FORTUNE(1995 BLT)"는 USD 4,250/DAILY로 JAPAN에서 인도돼 NOPAC을 거쳐 SPORE/JPN R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중고선 매매시장을 살펴보면 12월 첫째 주에 비해 다소 조용해진 모습이었으나 꾸준한 매각 움직임은 찾아볼 수 있었다. 선가 역시 폭락한 마켓에 의해 가격이 재조정된 모습을 보였다.

12월 둘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84년 일본 건조의 “SAPPORO MARU (80,984 DWT)”로 인도네시아 바이어에게 50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3년 일본 건조의 “KN TRADER (69,235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1,180만 달러에 매각소식이 전해졌다. 2003년 필리핀 건조의 “JAG RAHUUL (52,239 DWT)”은 극동지역 바이어에게 2,400만 달러에 매각됐고, 84년 일본 건조의 “GIORGIS MILAS (37,725 DWT)”는 시리아 바이어에게 44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은 단 한 건의 매각 소식도 들려오지 않아 조용한 한 주를 보냈다.

선박 해체시장을 살펴보면 12월 둘째 주 역시 비교적 활발한 매각 활동이 이루어졌다. 12월 둘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81년 건조의 벌커선 “FLAG EPOS (64,120 DWT)”로써 인도 해체업자에 의해 LDT당 265 달러에 매각되었고, 83년 건조의 벌커선 “FU SHUN HAI (54,158 DWT)는 파키스탄 해체업자에 의해 LDT당 270 달러에 매각소식이 전해졌다. 1980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ANL ESCORT (46,600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 의해 LDT당 292 달러에 매각되었고, 77년 건조의 벌커선 “ALFA (34,811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 의해 LDT당 274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84년 건조의 “URSULA DELMAS (32,709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 의해 LDT당 300 달러에 매각되었고, 84년 건조의 “VERONIQUE DELMAS (31,975 DWT)” 와 “CMA CGM POTOMAC (28,955 DWT)”역시 각각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 의해 LDT당 300달러에 매각되었다.

80년 건조의 벌커선 “HELVETIA (24,601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 의해 LDT당 290 달러에 매각되었고, 80년 건조의 “MERCS MIRISSA (13,60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 의해 LDT당 280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마지막으로 78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TUAS EXPRESS (7,627 DWT)”는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은 채 인도 바이어에게 매각됐다.[자료제공:M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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