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8-24 13:38

올 상반기 中 사회물류총액 33.8억위앤 달해

화물운송량은 전년동기대비 11.9% 상승
●●● 2007년 상반기 중국 경제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중국 물류산업의 성장속도도 가속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물류수요 규모는 더욱 확대됐고 물류비용의 증가속도가 다소 가속화됐다. 배송, 가공, 포장 등 현대 물류업무의 성장추세는 매우 뚜렷하게 나타났다. 사회경제발전의 현대 물류업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확대됐다.

전경련 중국산업연구센터에 따르면 중국전국의 사회물류총액 신장률은 전년동기대비 25.6% 늘어난 33억8천만위앤에 달한다. 1/4분기 대비 1.7% 상승했으며 물류총액의 GDP대비 물류수요 계수(단위 GDP성장이 유도한 물류수요의 증가비율)는 0.3포인트 상승했다.

증가속도가 가장 뚜렷했던 공업품 물류총액은 1/4분기대비 2.2% 상승했고 사회물류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0.09% 증가해 사회물류총액의 증가추세를 견인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반면 수입 물류총액의 증가폭은 1/4분기 대비 0.5% 하락했다. 이는 주로 외환요소의 영향에서 기인한 것으로, 만약 외환요소를 배제한다면 1/4분기와 기본적으로 대등한 수준을 유지한 것이다.

2007년 상반기 중국경제는 계속해서 빠르게 발전했고 그와 동시에 물류총액 역시 성장속도의 가속화 추세로 GDP 증가속도를 추월했다.

물류 실물량 증가현황을 볼 때, 상반기 화물운송량은 전년동기대비 11.9%, 1/4분기대비 0.4% 각각 상승했다. 또 화물운송 회전량은 전년동기대비 17.8%, 1/4분기대비 0.6% 각각 상승함에 따라 모두 전년동기 GDP증가속도를 초과했다.

2007년 상반기 물류업의 증가가치는 전년동기대비 17.2% 증가했고 증가속도는 1/4분기대비 0.5% 상승해 서비스업 총증가가치의 17.9%를 차지했다.

올해 상반기 중국의 사회물류 총비용은 전년동기대비 16.2% 증가했고 신장폭은 1/4분기에 비해 0.9%, 전년동기대비 1.3% 상승했다.

사회물류 총비용의 구성을 보면 운송비용의 증가폭은 1/4분기보다 1.5%, 전년동기대비 2.4% 각각 상승한 반면
사회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한 비중은 1/4분기대비 1.6%, 전년동기대비 0.4% 각각 하락했다. 운송비용의 증가속도 가속화는 올해이후 화물운송량이 신속히 증가한 것에서 기인했는데, 이는 물류의 경제에 대한 지원수준이 증강됐고 경제의 균형성이 다소 개선됐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보관비용은 전년동기대비 20% 증가했고 신장폭은 1/4분기대비 0.6%와 전년동기대비 1.4% 각각 상승, 증가추세가 매우 뚜렷했으며 사회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4분기 대비 1.2% 상승했다.

거시경제의 신속한 증가추세 영향하에 보관단계의 물류업무는 급속히 성장했고 특히 배송, 유통가공, 포장 등 현대 물류업무의 증가속도가 매우 뚜렷함에 따라 이들이 보관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상승세가 나타났다.
배송비용의 증가속도는 1/4분기대비 1.4% 상승했고 보관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5%로 전년동기대비 0.6% 상승했다.

유통가공비용의 성장세는 1/4분기보다 1.3% 상승했고 보관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4%로 전년동기대비 1.4%가 뛰었다.

포장비용의 증가속도는 1/4분기대비 1.4% 상승했고 보관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3%로 전년동기대비 0.6% 올랐다.

정보 및 관련서비스비용의 증가속도는 1/4분기대비 1.4%, 전년동기대비 17% 각각 상승했는데, 이는 기업의 물류업무 경영과정에서 물류정보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갈수록 확대되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다.

◆물류정보·서비스 수요 갈수록 증가

반면 관리비용의 증가폭은 1/4분기대비 1.1%, 전년동기대비 3.1% 각각 하락했고 사회물류 총비용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0.6% 감소했다.

올 상반기 국내 물류관련 산업의 고정자산투자액은 계속해서 비교적 빠른 증가추세를 유지했다. 투자구성 현황을 보면 교통운송업이 물류관련 산업 고정자산 총투자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74.6%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한편 올해 상반기 중국의 교통운송업 고정자산투자는 안정적으로 신장했고 도로와 수로에 대한 내부 투자구조는 한층 더 개선됐다. 운하기초 시설 및 서부지역에 대한 투자강도 역시 한층 확대됐다.

지난 상반기 중국공업의 빠른 증가속도 및 고정자산투자와 수출입 추이의 지속적인 고공행진은 원재료 등 주요 화물류의 운송수요 확대를 견인함과 동시에 도로와 수로화물 운송 증가속도의 가속화를 효과적으로 견인했다.

한편 올 상반기 항만 화물 물동량은 계속해서 빠른 증가추세를 유지했으나 증가속도는 전년동기에 비해 4% 하락했다. 석탄, 금속광석, 철강, 기계설비 등의 급승세로 친황다오항, 르자오항, 잉커우항, 톈진항, 칭다오항 등은 모두 20~30%이상의 가파른 신장세를 보였다.

반면 석유와 천연가스 및 광석건자재는 중국내 서유동송(西油東送) 송유관의 부설완료와 원유 하수량의 위축, 국가의 채석수출 억제정책 시행 등의 영향을 받아 0% 혹은 마이너스 성장을 보였다.

항만 컨테이너물동량은 전년도 고속성장의 기초위에 계속해서 빠른 증가추세를 유지했는데, 이와관련 몇가지 특징이 나타났다.

선박의 대형화와 집산 운송의 우세 및 정기선 밀도 증가의 영향을 받아 상위 10대 항구의 컨테이너물동량은 평균치를 크게 웃도는 25% 전후의 증가폭이 나타났다.

수출환급세 정책에 대한 예측은 컨테이너 물동량의 반 계절성 상승효과를 유도했다.

2/4분기는 컨테이너 수출의 비수기에 해당된다. 하지만 위앤화 평가절상이 가속화되고 7월1일부터 수출환급세 범위가 대폭 조정됨에 따라 하주가 제품출하시기를 앞당기는 현상이 나타나 강력한 반 계절성 추세를 형성했다.

◆위앤화 평가절상·수출환급세 조정, 반 계절성 추세 형성

이는 2/4분기 컨테이너수출량 증가속도를 견인한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상반기 국제항로 물동량의 전년동기대비 신장세는 18.8%로 총량의 68.3%를 차지, 계속해서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했다. 또 국내지선과 국내무역항로 역시 49%와 35%의 빠른 증가추세를 유지해 총량의 8.2%와 23%를 각각 차지했다.

컨테이너화 비율의 제고와 네트워크의 점진적인 확대 개선은 국내지선과 국내무역항로 가파른 증가를 견인하는 주요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수로운송은 강력한 운송능력과 저렴한 원가 등이 우세에 힘입어 선호도가 점진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를 나타냈다.

대외무역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7월 1일부터 수출환급세 정책을 조정했다.

국가는 2,831종의 상품에 대한 수출환급세율을 평균 2% 하향 조정했다. 이에 따라 컨테이너물동량의 과도한 증가추세는 하반기에 다소 완화되는 추이를 보이며 올 한해 20% 전후의 증가속도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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