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7-20 10:21

중국 항공화물운송시장 발전 잠재력 매우 커

항공물류단지와 화물운송중심 건설 한창
●●● 중국의 항공운송업은 급속히 발전하면서 운송 능력 역시 비교적 큰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항공 물류단지와 화물운송 중심의 건설이 진행되고 있다.

전경련 중국산업연구센터에 따르면 2006년 중국의 142개 항로(홍콩, 대만, 마카오지역 제외)의 우편화물 유동량은 753.2만톤으로 전년도에 비해 19%, 1996년에 비해 4.7배(10년간 연평균 증가율 16.7% 기록), 동기 GDP 연평균 증가율에 비해 1.8배 각각 증가했다.

●작년 우편화물 유동량 753.2만톤 기록

그중에서 국내항로, 홍콩과 마카오 항로 및 국제항로가 실현한 우편화물 유동량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16.9%, 15.7%, 23.6%가 증가했으며, 한해 전체 우편화물 총유동량의 60.8%, 6.2%, 32%의 비중을 각각 차지했다.

이 가운데 국제항로와 홍콩, 마카오 항로가 완성한 우편화물 유동량은 1996년 대비 6.8배 증가해 10년간 연평균 증가율이 21.1%에 달했고 동기 수출입 무역총액 증가율의 1.1배를 기록했다.

우편화물 유동량에 대한 통계자료에 의하면 2006년 중국내 공항순위를 보면 상하이푸둥공항, 베이징수도공항, 광저우빠이윈공항, 선전바오안공항순이다.

상위 10개 공항들의 우편화물 유동량 합계가 한해 전체 전국총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80%에 달했다.

2006년 상하이푸둥공항의 운송량은 세계 6위를 차지했다. 2006년 상하이푸둥공항의 국제 우편화물 유동량은 183.77만톤에 달했으며 국내 우편화물 운송량은 최초로 30만톤을 돌파하고 32.16만톤을 기록, 전년도에 비해 31.7%가 증가했다.

2006년 우편화물 유동량이 만톤을 초과한 공항은 39개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이들의 우편화물 유동량이 전체공항의 우편화물 총유동량에서 차지한 비중은 98.4%에 달했다. 또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3대 도시 공항의 우편화물 유동량은 전체의 58.2%를 차지했다.

2006년 중국의 국내항공사가 수송한 우편화물 운송량은 341.02만톤, 우편화물 회전량은 90.7억톤km로 전년도에 비해 각각 11.2%와 14.9% 증가했다. 이 가운데 국내항로, 홍콩과 마카오항로, 국제항로의 우편화물 운송량은 각각 236.19만톤, 17.84만톤, 86.99만톤에 달했다.

한편 2006년 전체산업의 항공기 증가량은 178대(여객기 160대, 화물기 18대)이고 감소량은 43대(여객기 40대, 화물기 3대)로 순 증가량은 135대(여객기 120대, 화물기 15대)에 달했다.

2006년말까지 전체산업의 항공기 보유량은 998대이며 이중 여객기는 952대, 좌석수는 15.3만개로 전년도에 비해 12.5%가 신장했다.

화물기 보유량은 46대, 적재능력은 2,300톤 수준으로 전년에 비해 64.3% 늘었다. 2007년 5월말 전체산업의 항공기 보유량은 1,043대로 증가했다.

국제와 국내 항공화물 1류 대리업체수는 총 933개이고 2류 대리업체수는 총 1,124개이다.

중국민항은 이미 15개 국가 25개도시의 화물운송 노선을 개통, 매주 총 237편을 운항하고 있으며 90개 경외 항공사가 중국 대륙까지 국제우편화물 운송업무를 전개하고 있다.

●상하이푸둥공항 작년 화물기 운행량 22.3% ↑

예를 들어 상하이푸둥공항의 경우 2006년 화물기 운행량은 전년에 비해 22.3% 증가했고 한해 전체 화물기 이착륙 회수는 총 35,587회로 운행총량의 15.34%를 차지, 전년도에 비해 6,395회 증가했다.

2006년 국제항로와 홍콩, 마카오 항로의 우편화물 유동량은 총 295.6만톤이었다. 이중 국내항공사의 실적은 92.9만톤으로 31.4%를 차지 2005년에 비해 7.6%가 증가했다.

최근 중국은 항공물류단지와 화물운송중심의 건설이 빠르게 진행중이다.

UPS는 2006년 1월 16일 광저우신빠이윈공항에 아태지역 전환운송 중심의 건설을 시작했고 금년 3월 20일 또다시 광저우 공항에 새로운 전환 운송중심의 건설에 투자했다. 광저우 공항 운송중심의 총 건축면적은 9,300평방미터로 9개의 격납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 시간당 소포처리량은 최고 9천건 수준이다.

DHL이 추진한 항저우직항센터의 건설 역시 지난 5월 수산공항에 완공됐다.

2006년 정식으로 운영을 시작한 중외(홍콩 포함) 합자 형식의 화물운송업체와 일부 국내 항공사는 푸둥과 선전에 자신의 화물운송기지 설립에 박차를 가했다.

또 민영 화물운송업체인 대당기력항공공사는 천진지역에 운송기지의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국외 항공사 역시 국내 일부 공항에 화물운송기지 혹은 화물운송중심의 건설을 속속 추진하고 있다.

향후 중국경제의 신속하고 장기적인 성장추세 유지는 항공화물 운송수요의 지속적인 증가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내 산업의 구조조정과 승격은 화물운송 구조의 조정을 유도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고부가가치와 적시성이 강한 제품의 비중이 갈수록 증가할 전망이며 이에 따라 항공화물 운송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해 항공화물시장은 거대한 시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된다.

경제의 세계화와 현대화 물류산업의 발전은 이에 적합한 글로벌 생산체계와 신속한 공급사슬의 항공물류운송 및 조직방식의 건립을 요구하고 있다.

경제의 세계화추세가 갈수록 심화됨에 따라 중국은 더욱 강력하게 세계 경제에 점진적으로 융합될 것이고 특히 세계경제의 구조조정과 산업의 이전속도가 가속화됨에 따라 중국의 세계 제조중심 지위는 더욱 확고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수출입 무역 역시 지속적으로 빠른 속도의 증가추세를 보여 항공물류업에 거대한 수요를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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