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5-22 18:17

인도 물류시장 진출, 발빠른 투자 선행 절실

국영철도 성장 내륙교통망 잠재력 이끌어 내


인도 물류시장 진출을 위해선 발빠른 투자가 선행돼야 할 것으로 지적됐다.

22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포스트 BRICs 국가의 등장으로 BRICs국가의 위상이 위협받는다는 평가가 있지만 중국 및 인도경제의 성장엔진은 당분간 식지 않을 전망이다.

특히 인도의 경우 최근 몇 년동안 7~8%대의 경제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 5년동안은 9%의 고속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오는 2040년이 되면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계 3위의 경제대국이 될 것으로 인도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인도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은 내륙 교통인프라 개발을 토대로 가능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이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인도 국영철도에 따르면 화물수송량은 오는 2012년까지 현재보다 약 51% 증가한 11억톤, 여객수송량은 35% 증가한 84억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인도 내륙교통 인프라 확충 시급

또 아시아개발은행은 인도가 8~10%대의 경제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선 인프라 확충에 향후 5년간 총 3,200억달러를 투자해야 할 것으로 분석했다.

현재 인도에서는 항만개발을 위한 정책과 인도 경제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내륙철도망 개편작업이 인도 국영철도를 중심으로 추진되고 있다.

인도국영철도(IR)는 2006~2007 회계연도에 총 40억달러의 수익을 올려 전기에 비해 약 70%의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인구의 약 40%가 최저생계기준이하의 빈민층인 인도에서 IR은 이들에게 최저운임의 값싼 교통수단을 제공하고 있어 대중적 인지도가 높다.

특히 인구의 약 40%가 최저생계기준 이하의 빈민층인 인도에서 IR은 이들에게 최저운임의 값싼 교통수단을 제공하고 있어 대중적 인지도가 높다.

한편 약 3년전부터 IR의 화물수송은 연간 약 4~4.5%, 여객수송의 경우 약 2~2.5%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여객수송의 경우 2003~2004 회계연도와 비교해 11억명(21.5%)이 증가했으며 화물수송은 30% 증가한 7억2,600만톤을 기록했다.

더욱 고무적인 것은 화물수입이 이 기간동안 50%나 증가했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IR의 성장을 바탕으로 인도 내륙인프라의 확충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이 마련되고 있다.

여객수송의 경우 IR은 초고속열차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국내 항공여객의 급속한 성장에 따른 것이며 아울러 높은 여객운임과 이에 상응하는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요구하는 중산층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화물수송의 경우 주요 산업단지와 항만을 연결하는 화물운송 네트워크의 구축계획이 진행되고 있으며 오는 2008년에 1단계 사업이 시작될 전망이다.

총 20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1단계 사업에는 50억달러가 투자될 계획이다.

1단계 사업은 5년이내에 완성될 계획이며 총 2,700km에 달하는 2개 철도노선의 건설이 핵심사업이다.

델리-뭄바이 노선은 컨테이너화물 수송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이는 인도의 내륙 컨테이너물동량이 연간 25%이상 급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철도의 분담률은 20%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반면 루디아나/델리~손나갈 노선은 석탄, 철광석 및 철강재 등 원자재 위주의 화물을 수송하는데 역점을 둘 예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인도내륙 철도망 확충에 따르는 투자자금 확보가 앞으로 IR 및 관계당국의 당면과제라 할 수 있다는 것.

지난해 철도수송망에 투자된 자금은 2005년에 비해 25% 증가했으며 올해 역시 약 32% 증가한 71억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인도내륙교통, 새 투자처로 부상


또 향후 5년간 약 450~500억달러의 자금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이러한 자금이 확보가 시급한 현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IR은 다양한 형태의 자금을 유치하는 정책을 마련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우선 투자액의 35%정도는 자체조달을 통해, 40%는 민관 파트너십과 은행차입을 통해 확보할 계획이다.

또 주로 철도차량 구입 및 화물터미널 건설에 필요한 자금을 위해선 민간자본을 유치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국내 물류기업들의 인도시장 진출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인도 내륙인프라 투자에 대한 논의도 공론화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인도에서 진행되고 있는 내륙교통망 확장계획에 적극 투자하는 공격적 마케팅이 요구되며 이는 항만 터미널 확보를 위한 투자와 함께 인도 물류시장 진출을 위한 핵심적인 전략으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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