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01-14 10:58
[ KIFT물류노트 - 차량위치추적시스템과 물류혁신 ]
김오현 공영복합화물터미널(주) 시스템개발실 과장
1. 서론
WTO체제의 출범과 OECD가입으로 시장개방에 따른 무한경쟁체제에 돌입한 오
늘날 우리나라의 만성적인 고비용 저효율의 물류문제는 기업이나 국가의 경
쟁력강화를위하여 시급히 해결하여야 할 과제이다.
특히 물류네트웍과 정보네트웍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생산자와 소비자에 이
르기가지 일체의 물류행위에 대하여 원하는 사람에게, 원하는 시간에, 원하
는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가 물류비 절감의 중요한 요소로
부상함에 따라 공영복합화물터미널은 복합화물운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
중인데 이 시스템은 크게 배송센터우영시스템과 차량위치추적시스템 그리고
알선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중에서 물류정보시스템 분야에 새로운 축으로 등장한 차량위치추적시스템
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2. 차량위치추적시스템 개요
차량위치추적시스템은 일반적으로 AVL(Automatic Vehicle Location:자동차
랴위치추적)시스템이라 불리우며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범지구축
위시스템)위성으로 부터 이동하는차량의 현재 위치좌표를 자동으로 전달받
아 전자지도에 표시하거나 문자로 표시해주는 시스템이다.
GPS라는 용어가 일반인에게 알려지기 시작한지는 그리 오래되지 않았으나 8
0년대말 미국방성에서 군사적 목적으로 GPS위성을 발사하기 시작하여 현재
24개의 위성이 지구궤도를 선회하고 있으며 걸프전에서 그 성능 및 위력을
유감없이 보여준 바 있다.
이러한 GPS기술을 이동차량의 위치측정에 적용하여 산업용으로 개발된 것이
바로 AVL시스템이다. 공영복합화물터미널이 구축한 차량위치적시스템은 기
존 개념인 AVL시스템기능에 음성통화기능이 부가된 첨단 물류정보시스템이
다.
3. 시스템의 구성
차량위치추적시스템은 차량의 위치좌표를 측정하는 GPS, 측정된위치좌표를
전자지도에 표시해주는 GIS(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지리정보시스템
), 이동차량과 차량관제시스템간의 정보전달수단인 무선통신과 같은 첨단기
술이 결합된 시스템이다.
GPS는 지구궤도를 선회하고 있는 GPS위성에서 발사되는 전파의 도달시간 및
위성의 위치를 계산하여 수신기가 탑재된 이동차량의 현 위치를 실시간으
로 파악하는 시스템이며 GIS는 기존의 종이지도 및 관련 속성정보(지번, 건
물명 등)를 디지털형태로 컴퓨터에 입력하고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하
게 펴집, 검색할 수 있게 하여주는 시스템이다.
무선통신은 이동하는 차량과 차량관제센타간에 음성 및 데이타를무선으로
송수신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4. 시스템의 기능
차량위치추적시스템은 차량의 위치좌표를 파악하여 지도에 표시하는 기능,
차량의 운행상태를 문자로 표시하는 기능, 음성통화 기능으로 분류된다.
1) 차량위치 표시
이동차량에 부착된 차량용 단말기가 GPS위성으로부터 위치신호를 수신하여
좌표를 계산한 다음 좌표를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차량관제 시스템으로 전송
하는데 좌표전송은 주기적으로 혹은 관제시스템의 요구에 의하여 이루어진
다.
전송된 좌표는 차량관제시스템에 의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고 또한 좌
표를 이용하여 지도상에 차량의 현재위치를 표시하거나 문자로 나타낸다.
차량위치추적시스템에서는 차량의 위치를 지도상에 표시해 주는 기능 뿐만
아니라 특정위치에서 최근접차량을 찾아주거나 지도상의 시설물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까지 제공한다.
2) 차량운행 상태 표시
차량이 현재 화물을 적재하고 있는가? 또는 공차로 운행되고 있는가? 현재
주행하고 있는가? 또는 작업대기중인가? 등등 차량관리자에게는 매우 중요
한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문제들을 접하게 된다.
차량위치추적시스템에서는 차량관제목적에 적합하게 응용S/W를 개발하여 사
용하고 있는데 운전자가 손쉽게 단말기의 버튼을 눌러줌으로써 미리 정해진
메시지의 내용을 관제 시스템에 전송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전송되는
정보는 음성이 아닌 데이터 형태이기 때문에 무선통신 또한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여야 한다.
3) 음성통화
음성통화 기능은 기존의 휴대전화나 무전기처럼 오직 음성에 의해서 정보를
전달한다. 다만 기존의 통신방식과 다른점은 다자간 통화가 가능하다는 것
이다. 특정 차량군을 선택하여 전달사항을 일괄 전달하는 그룹지령, 특정
차량군 안에서의 그룹통화, 또는 휴대전화와 기능이 비슷한 1:1통화기능 등
이 제공된다.
향후에는 일반전화망이나 이동통신망과 연동하여 사용자에게 폭넓은 서비스
혜택을 제공 할 것이다.
5. 무선통신
이동차량과 차량관제시스템을 연결하는 무선통신수단으로는 TRS(Trunked Ra
dio System:주파수공용통신), 무선데이타통신, Celluar, PCS, 위성통신 등
다양한 통신수단들이 이용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통신수단중 어떠한 것을 선택할 것인가는 시스템의 구축목적
이나 향후 연계하여 사용할 관련 시스템의 환경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차량과 주고받는 정보가 음성위주로 이루어 지는가, 아니면 차량
의 위치좌표나 기타 문자 등 데이터 위주로 이루어지는가 등 제반 업무환경
에 따라 적합한 통신수단을 선택하여야 한다.
공영복합화물터미널의 경우 다음과 같은 조건들을 고려하여 통신수단을 선
택하였다.
1) 음성통화를 기본으로 위치좌표전송 및 무자관제를 시스템의 주요 목적으
로 설정하였기 때문에 음성과 데이터전송이 가능할 것.
2) 차량의 관제범위가 전국적이기 때문에 통신망이 전국적으로 구축되어 있
으며 지역간 로밍이 자유로울 것.
3) 통신품질이 뛰어나며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할 것.
4) 통신보안성이 보장될 것.
이상과 같은 여러 조건들을 반영하여 디지털TRS를 통신수단으로 채택하였다
.
6. 차량위치추적시스템과 물류
차량위치추적시스템은 여러대의 차량을 운영하는 운송회사, 경찰차량, 구급
차량, 또는 신속한 현장출동이 요구되는 각종 분야에 적용될 수 있다.
이제까지는 휴대전화나 무전기에 의존하여 각 차량의 위치를 파악하고 업무
지시를 전달하였지만 이해당사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데는 한계가
있어 왔다.
이제는 차량위치추적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차량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모든 차량의 운행상태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의사결정을 하고
업무지시를 할 수 있게 되어 물류비 절감은 물론 고객서비스 향상 및 신뢰
구축 등 시너지효과의 극대화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물류분야에서의 차량위치추적시스템은 차량의 위치 및 운행상태를 실
시간으로 파악하여 최적의 조건하에 있는 차량을 신속하게 배차하는 기능
이외에 각종 물류시스템과 결합하여물류혁신의 핵심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되며 다음과 같은 적용효과가 예상된다.
1) 차량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최적의 조건을 갖춘 차량에 배차지
시를 함으로써 적시에 물품을 운송할 수 있음은 물론 공차율 감소에 의한
단위 운송원가 절감을 통하여 물류비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
2) 최적의 운행경로를 설정하여 화물운송의 효율성을 기대할 수 있다. 차량
의 현재위치가 파악되면 목적지까지의 최적의 운행경로를 지도상에서 설정
할 수 있으며 운행거리 또한 자동으로 계산되어 목적지 도착시간의 예측이
가능하여 진다. 이것을 작업공간 사전확보 등 하역작업 계획에 반영하면 장
시간의 작업대기 등으로 인한 비능률적 요소를 대폭 개선할 수 있다.
3) 차량의 운행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저장하고 각종 통계자료로 활용
함으로써 일반적인 차량 관리업무의 자동화에 기여할 것이다.
4) 이동중인 차량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정보인 교통정보나 기상정보
등을 문자나 음성으로 제공함으로써 운행시간 단축이나 재난에 대한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7. 공영복합화물터미널과 차량위치추적시스템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공영복합화물터미널은 디지털TRS를 이용하여 차량
위치추적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 시스템은 전국에 산재하여 이동중인 화물차량의 현재 위치는 물론 차량
의 운행상태 즉 공차여부, 주행 또는 작업대기 여부, 문자에 의한 작업지시
등과 음성통화기능을 이용한 그룹지령 등 음성과 데이터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잇는 기능을 갖춘 첨단 물류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공영복합화물터미널에 입주하고 있는 대형 운송회사 뿐 아니라
전국에 있는 모든 운송사가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또한 하주나 알선
업체 등 물류관련 이해당사자들도 이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화물의 이동상
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물류 관련 업계가 사용자
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 시스템은 알선시스템과 연계하여 적용될 경우 왕복배송에 의한 공
차율감소 등 파급효과가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8. 맺는말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국민소득의 향상에 따라 생산자 중심의 소품종 대량생
산에서 소비자 중심의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물류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왕복
수송체계를 확립하여 40%에 달하는 공차율을 감소시키고 아울러 수송밀도
향상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공영복합화물터미널의 차량위
치추적시스템은 첨단 물류정보시스템의 핵으로써 기업은 물론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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