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7-23 09:50

SCM 안테나

SCM(Supply Chain Management) 시장 동향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는 원재료의 수급에서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기까지의 모든 거래 파트너들 사이에 물질적 의미인 원료와 부품뿐만 아니라 정보, 자금, 지식의 흐름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 운영한다. 즉, 공급에서 고객까지의 과정에서 불확실성을 줄이고 최적화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는 최소의 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 패러다임이다.

따라서 SCM을 도임함으로써 기업은 작업 지연시간의 단축, 획기적인 공급조달기간 단축 및 계획기간 등 내/외부 협업체계를 강화할 수 있으며, 신속하고 유동성 있는 영업/생산/구매 전략 수립을 통해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력이 강화되고 불필요한 자원의 낭비요소 및 재고감축과 같은 전략적 공급망계획 수립 등 많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2006년 시장 규모 220억원 예상

2005년 국내 SCM 라이선스 시장 규모는 2004년 227억원보다 8.4% 감소한 208억원을 기록했다. 2003~2004년에 걸쳐 대기업을 중심으로 선도적인 도입이 이루어진 이후 도입이 다소 소강상태로 돌아서면서 시장 성장이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도입이 소강상태로 돌아선 데에는 기업들이 SCM보다는 기투자된 ERP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며, 현재 시장 상황은 조정 국면을 통한 옥석 가리기의 시기로 판단된다.

2006년에는 정부의 지원사업 활성화, 대기업 시장의 확장 구축, 유통업종으로의 확산 등으로 시장 규모는 220억원으로 5.8%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2008년부터는 기도입된 ERP의 안정화를 기반으로 SCM의 도입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SCM 라이센스 시장 추이

국내 SCM 시장은 그 동안 In-house 개념으로 시장이 형성돼 오다 최근 들어 패키지 공급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특성상 제조 및 유통업종의 대형 기업들을 중심으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2004년 기준으로 볼 때 제조업종은 전체 SCM 시장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 삼성전자, LG전자 등 대형 가전업체의 시장 수요가 큰 몫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형 유통점에 이어 택배, 운송 등 3PL업종으로의 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조업종의 생산관련 관리프로그램(APS: Advanced Planning and Scheduling) 및 CPFR(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 Replenishment) 못지 않게 ASPWMS(창고관리)나 TMS(수송관리), OMS(주문관리) 등의 시장도 떠오르고 있다.



벤더 난립 속에 상위 벤더 독점 체제

국내 SCM 시장에는 i2 Technologies, SAP, Oracle, SSA GT, 국내 벤더인 자이오넥스, 삼오물류정보, NDS, 한도하이테크를 비롯, 어림잡아도 20여개가 넘는 벤더가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i2 Technologies가 시장 점유율 선두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SAP, Oracle 등이 ERP 고객사를 기반으로 뒤를 쫓고 있으며, 자이오넥스가 국내 벤더로는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한편, 몇몇 외국계 벤더들은 시장 진입 후 매출 확보에 실패하면서 사업을 철수한 상태이다. 매출 상위 벤더들을 중심으로 독점 체제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그 외 벤더들의 시장 입지는 상당히 좁은 상태이다.

또한 향후에도 업종별 특화 제품을 앞세워 시장 공략에 나서는 벤더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결국에는 이들 벤더 역시 매출 상위 기업의 공세에 굴복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따라서 많은 벤더들은 대기업의 그룹 SI벤더들과의 제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현재까지 SCM의 주요 수요처가 국내 주요 그룹 및 계열사 등 대기업들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있기 때문에 이들 기업들의 SCM 프로젝트 추진에 있어 삼성SDS, LGCNS 등 그룹 SI 벤더들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룹 SI 벤더들에 대한 제휴 및 연계 없이는 시장 공략 자체가 어려울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자이오넥스, 한국EXE컨설팅, 네오시스템즈 등과 같은 국내 SCM 전문 구축벤더들의 위상이 강화되고 있다. 해당 기업들은 솔루션 벤더로서의 인지도뿐만 SCM 전문 구축업체라는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SCM 프로제트 수주차원에서는 상당히 유리한 조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성공적인 SCM 도입을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전략이 필요

최근 대기업들의 협력사에 대한 정보화 지원 및 정부의 지원정책에 힘입어 중소기업의 SCM 도입이 늘어나고 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는 중소기업 IT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기업간 협업 관계 활성화에 중점을 둔 SCM 도입 지원에 나서고 있으며, 대기업-중소기업간 상생 협력 무드 활성화에 따른 정보화 지원이 확대되고 있다.

중소기업은 대기업과 달리 정보화 마인드나 인력, 자원이 부족하거나 미흡하기 때문에 정보화 프로젝트 추진 시 철저한 준비와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SCM 도입을 앞둔 중소기업의 경우 성공적으로 도입하고 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전제가 필요하다.

경영진의 SCM에 대한 이해: SCM은 단순 IT 솔루션이 아니라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인식하고 도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확고한 의지 기반 하에 지속적인 자원과 노력이 투입되어야 함

내부 정보화 완비: SCM은 기업 내부 정보화를 기반으로 기업간 원활한 협업을 추진하기 때문에 내부의 견고한 정보화 구축이 필요함
기업간 신뢰와 협조체제 구축: SCM이 최대의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는 정보의 공유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기업간의 원활한 정보 교류를 위한 신뢰관계가 확고하게 구축되어야 함

프로세스에 대한 개선과 혁신: SCM의 대상범위가 기업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를 포함하기 때문에 SCM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기업들이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현행 프로세스를 새롭게 개선하고 혁신하는 과정이 필요함

위와 같은 전제조건들은 비단 중소기업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SCM을 도입할 계획이 있거나 현재 도입중인 기업들에게 모두 해당되는 것이다.

성공적인 SCM은 기업내의 원가 및 재고 절감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부가가치의 크기를 공급망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기업들에게 확산시킬 수 있기 때문에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

따라서 기업 내부 정보화 및 프로세스 혁신을 기반으로 기업간 협업을 통해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는 기업들에게는 기업 경영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게 되는 계기를 제공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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