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4-17 15:31

SCM 솔루션/Visibility와 DRM

글로벌 경쟁체계 시대에 필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수요예측 및 가격책정관리를 통한 능동형 경영관리 제시

한국EXE컨설팅(대표 강석현)은 SSA 글로벌과 Manugistics사의 후원 아래,‘가시성확보와 수요예측 및 가격책정관리 솔루션’을 소개하는 [Visibility와 DRM 전략 세미나]를 지난달 16일 신라호텔 영빈관 에메랄드룸에서 개최했다. 물류/SCM 담당자들이 좀더 쉽고 효과적으로 Visibility와 DRM 물류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글로벌 추세 및 도입 가이드를 제시하기 위하여 시행되었던 본 세미나의 발표 내용을 요약해 봤다. - 편집자 주-


비즈니스가 급속하게 글로벌화되고 수요가 다이나믹하게 변하는 경영환경 하에서 기업 활동의 가시성을 확보하고 적절한 수요예측 및 가격책정관리를 통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기업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Visibility와 DRM 솔루션이다.
Visibility는 단순히 정보 판독과 데이터 처리결과를 분석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가시화된 정보를 이용하여 비즈니스 과정에서의 문제를 야기한 모든 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하는 의미로써, Supply Chain Process Management의 중요한 수단이다. 한편, 수익극대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공급에 대한 시장의 반응을 분석하여 공급중심이 아닌 최적화된 수요예측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데, DRM은 바로 기업의 수익극대화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이라 할 수 있다.


Visibility는 계획되고 실행되는 실물의 흐름에 대한 정보가 통제를 담당하는 의사결정자에게 얼마나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보여지는가하는 과정과 시스템을 총칭한다. Visibility 구현을 위하여 각 SCM 노드에서 발생된 재화의 이동 경로상과 비례하게 발생되는 모든 데이터를 어떤 방식으로 취합할 것이며, 데이터의 저장과 분석의 구현 방법이 가장 중요 요소이다. 이로 인해 Visibility를 정보 관리와 모니터링하는 SCEM으로 명칭하기도 한다.

Visibility는 프로세스분석과 가시성을 위하여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모든 SCM Player와 기존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 데이터를 총체적으로 Aggregation을 해야 하는바, 구체적인 구현 솔루션 및 Adapter가 없는 경우 같이 수많은 데이터의 트랙젝션이 발생된다.

기능 및 구성

통상적인 Visibility의 기능은 Portal(SCM 프로세스 정보, 진척상황 허브), Insight & Report(재고정보 흐름관리 및 실제 제고 결과 조회), Event/Alert(특정 비즈니스 변화 및 예외사항 발생시 관련자 통지), Analysis & Tracking(운송, 포워딩 업체에 대한 배송 분석 및 Tracking 기능), Process Verification(프로세스의 리콜 및 홀드 구현), Global Inventory 의 6가지 영역으로 최근에는 Asset, Ri나, Life-Cycle Management 영역으로 빠르게 확장중이며, 시스템적 구현 핵심요소는 Event/Alert에서 출발한다.
Visibility는 가장 단순한 정보 포털 형태인 Content, 처리된 이벤트를 확정하거나 변경하는 Simple Transaction, 그리고 실제 프로세스를 처리함으로써 1개의 유기적 시스템처럼 운용되는 Biz Process의 3단계 Layer로 구선된다.

특징 및 구현요소
2000년도 중반부터 BAM, RTE의 개념과 IT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복잡, 다중화된 글로벌 SCM의 네트워크상에서 발생된 정보의 가시성 확보는 각 기업의 최대 화두가 되고 있으나 실제 구현된 사례는 소수 선도기업에서 찾을 수 있다.
Visibility는 일반적인 특징은 SCEM, SCPM 등의 개념과 혼재된 상태이며 구현 필요성에는 공감하지만 실 도입과 구축에 아직까지 어려움이 많다. 현재 Execution Level에서 시스템 구현범위가 가장 크며 데이터 공개는 필연적인 현업저항을 야기하고 있다. 강력한 데이터 인터페이스 기능이 현재로서는 최우선 성공 요인이며 목적의식과 솔루션 구축 이후의 프로세스 개선의 목표와 범위 설정이 구축 전에 완료도 이에 해당한다. 또한 글로벌 통합관점에서의 불확실성 제거 노력이 지속은 구현 성공의 중요한 여건이다.

Visibility에 대한 논의
일반적으로 Visibility는 수많은 SCM 소프트웨어의 최신 제품에 불과하며 이미 SCM 응용 시스템들에 의하여 이미 수행되고 있는 한 분야라는 인식이 강하다. 또한 향후 10년 또는 그 이상이 되어도 실현되기 어려운 미래의 기술이며 소프트웨어 공급사나 컨설턴트들이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마련하기 위하여 만들어낸 또 하나의 의미 없는 비즈니스 문구라는 부정적인 인식도 존재하고 있다. 하지만 과거 비즈니스 운영에 대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라는 의견도 계속해서 언급되고 있다.

필요성
세계 100대 글로벌 기업의 88%가 end-to-end supply chain visibility를 목적으로 tracking system에 투자할 용의가 있다고 응답했다. 국제 복합 운송 시, 전체 수화물의 27%가 도난, 손실로써 보험처리 되는 현장 현실과 시스템 부족 및 활용도 저하가 야기되는 3PL업체들, 그리고 예상외로 낮은 기업들의 해외법인 간 물류네트워크 부재 등의 배경은 Visibility의 필요성을 부각시켜주고 있다. 전세계 250개의 물류기업 중 70%가 in-transit visibility가 전략우선순위라고 응답했으며 이중 55%가 Exception Alerting 기능이 서비스 레벨 향상을 위해 가장 필요한 시스템 요구사항이라고 응답했다.

DRM(Demand and Revenue Management, 수요배출관리)

DRM이란 현재 및 미래고객의 수요를 예측하고 수요창출, 판매 및 공습사슬을 매출 및 이익으로 최적화한다는 개념이다. SCM처럼 이익 확대 접근 방식을 배경으로 하지만 단가 및 판매량의 최적화나 수요 조절에 목적을 두고 있는 점은 SCM과 다르다. 즉, SCM은 비용감소 개념의 수동적 접근 방식이나, DRM은 Revenue 증대 개념의 보다 능동적인 접근 방식이다. AT&T, 까르푸, 아마존, 보잉, 시스코 시스템즈, 허쉬, SEARS, 컴팩, 듀퐁, GE, 유니레버, 네슬레, 유나이티드 에어라인 등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DRM 솔루션 일부나 전으 모듈을 도입하여 수익을 증대를 이루고 있다.

구성요소 및 특징
Demand Forecasting - 수요패턴 발견. 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을 정의하여 다양한 예측 알고리즘을 통해 Baseline Forecasting을 생성한다.
Promotion Planning - 특정제품. 특정 시장에 가장 적합한 판촉 및 인센티브 전략을 결정하고 시장반응 모델로 프로모션에 의한 예상 기대수익을 도출한다.
Life Cycle Pricing - SKU별 가격탄력성 원가와 경쟁사정 등을 고려하여 가격을 위한 최적 전략을 결정한다.
Markdown Optimization - 제품 수명주기가 쇠퇴기에 접어들면 재고가 완전 소진되는 날짜에 맞추어 단계적인 가격할인을 제시한다.

DRM 도입 기대효과

연평균 8~14%의 매출액 증대, 업무의 복잡성 개선, 시장 변화와 경쟁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 보강과 기존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즉각적 가치 창출, 프로모션 비용 절감 등을 통해 매출 증대, 자산운용 생산성 향상 및 비용 절감 상승 등을 통해 전체적인 주주가치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가격 탄력성에 근거한 정확한 수요 예측 달성, 수요 공급망 균형화에 따른 기업 수익성 및 서비스 향상의 효과뿐만 아니라 적절한 시장 변화 관리와 제품 간 수요 조정 및 제품 판촉 활공의 영향 예측, 복합적 시장 반응 모델을 통한 시장 이해가 가능하다는 것이 DRM 도입의 이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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