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3-14 14:41

2004년 중국 물류총원가 GDP의 19% 차지

중국 도로 화물운송 시장점유율 50%이상
강력한 화물적재 초과단속에 수로운송 물량 급증


2004년 중국의 물류 총원가는 약 2.6조 위엔으로 GDP의 19%를 차지했다.

중국의 물류 총원가 구조연구결과에 따르면 재고보유 원가, 운송원가 및 물류관리 원가가 물류 총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30.1%, 65.9%, 4.0%였다. 최근 몇 년동안 중국의 물류총원가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적으로 2004년을 제외하고는 계속 하락하는 추세를 보였다. 이는 재고보유 원가의 지속적인 하락에 힘입은 것이다.

지난 2000년부터 중앙은행은 인민폐 예금 및 대출금리를 지속적으로 인하해 재고로 인한 자금의 금리부담을 감소시켰다. 또 다른 원인은 전사적 재고 총가치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속적으로 하락했기 때문이다. 최근 몇 년간 재고 증가치가 GDP에서 차지한 비중은 지속적으로 1.0%수준을 유지했으며 2000년은 마이너스 증가를 기록했다. 반면 같은기간에 중국의 GDP는 8%전후의 증가속도를 계속해서 유지했다.

이에 비해 운송원가는 오히려 10~13%구간에서 움직였는데, 2001~2004년은 상승추세가 나타났다. 이는 화물운송량과 화물회전량, GDP의 탄성계수가 최근 몇 년동안 계속해서 비교적 높은 수준을 유지했으며 국제유가 역시 고가운행이 지속된 것에서 기인했다.

도로화물운송은 전체 화물운송시장에서 5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 이러한 추세는 전체 화물운송 원가변화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2003년말부터 시작된 화북(華北) 5개 성의 화물적재 초과 차량에 대한 단속 및 2004년 6월부터 시작된 전국범위의 화물적재 초과차량에 대한 단속은 단기간에 도로 운송원가를 크게 높였으며 이에 따라 전사회 화물운송 총원가 역시 상승했다.

한편 전체적으로 볼 때 중국기업의 재고관리수준은 계속 제고되고 있으나 재고 회전속도는 여전히 매우 느린 편이다. 중국 도소매업의 평균 재고 주기는 30일을 초과하고 있고 제조업의 완제품 평균 재고 주기는 40일을 초과하고 있으며 원재료 평균 재고주기는 30일을 초과하고 있다.

반면 물류가 발달한 선진국의 각종 재고평균 주기는 일반적으로 14일을 초과하지 않고 있다. 비록 다국적기업이 일반적으로 세계 각국에서 동일한 정보시스템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으나 중국 운송시스템의 효율과 안정성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물류가 발달한 국가에서와 동일한 저 재고 수준을 실현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창고업은 급속히 발전했으나 서비스 수준은 여전히 개선이 요구된다. 대량의 창고는 단순한 임대와 획일적인 창고 기능만을 진행하고 있으며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경우는 극소수에 불과했다.

또 상당수 창고의 시스템 설계가 부실하고 화물저장이 불합리하며 물품 운송효율이 매우 낮았다. 비록 적지 않은 창고가 정보 관리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으나 기능은 비교적 단순했다.

아울러 상당수 창고저장업체들이 실시간에 정확한 재고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 못하며 주문서의 정보시스템에 대한 신속한 반응 역시 결핍돼 있었다. 한편 저장 운송비용이 상당히 높으며 화물의 파손 및 유실현상 등이 매우 심각한 수준이었다.

중국의 배송센터 발전은 아직 초기단계에 있다. 현재 대부분 배송센터는 화물저장과 간단한 배송서비스만을 제공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화물구매 대리, 분산, 품질통제, 검사, 포장, 배송, 정보갱신 및 데이터처리 등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최근 일부 현대식 배송센터가 이미 완공됐거나 또는 건설중에 있다. 그 가운데 일부는 세계 선진수준의 지게차, 자동화 분산설비, 창고관리 시스템 등 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나 높은 운영원가 문제로 인해 담배, 의약품 등 소수 높은 이윤 산업에만 운용되고 있다. 동시에 배송센터가 담당할 수 있는 지역 또한 효율이 낮은 운송시스템의 제약을 어느정도 받고 있다.

현재 철도운송은 여전히 장거리 대종 화물의 운송 및 여객운송의 주요 수단이긴 하지만 이미 주도적인 지위는 도로운송에 넘겨준 상태다. 전국의 철도는 비교적 강력한 운송과 창고저장 능력, 비교적 낮은 운송가격 표준 및 철도 연결망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적은 가용 노선, 상대적으로 비교적 낮은 연계운송 능력, 비교적 낙후된 철도 시스템 관리수준 등의 약점을 안고 있다. 이는 중국 철도화물운송이 포괄하는 면적이 협소하고 화물운송 도중 심각한 파손 현상이 자주 발생하며 운송가격의 시장 탄성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초래했다.

최근 중국 철도 시스템의 자체적인 개혁과 국가의 철도시스템에 대한 대량의 지원에 힘입어 2000년이후 중국 철도 화물운송량의 증가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다. 지방철도와 합자철도가 철도화물 운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비록 10%미만이나 증가속도는 매우 신속했다. 또 열차속도의 지속적인 상승은 화물운송 능력을 제고시키는 운송시간을 단축시켰는데, 이에 따라 철도운송은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철도 컨테이너운송 역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한편 차량운송은 도로운송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차량운송 효율은 아직 매우 낮은 수준이다. 기중기와 지게차의 보급수준이 낮기 때문에 대부분의 차량 선적하역이 모두 효율이 낮은 인력에 의존하고 있으며 이는 차량의 효과적인 이용률 하락과 화물 선적하역 원가의 상승을 야기하고 있다.

또 중국의 차량운송 경영은 대부분 소규모이기 때문에 귀로(歸路)화물배송 정보 서비스의 수준이 비교적 낮은 편이며 귀로 공적률은 계속해서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2003년 기준으로 중국 도로운송 차량의 평균 귀로 공적률은 64%에 달했으며 이에 따라 낭비되는 금액은 매년 천억 위엔을 초과하고 있다.

고정세금이 차지하는 비중은 감가상각 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2배로 이는 차량 사용기간중 납부해야 하는 각종 고정세금의 총합이 자동차 가격에 비해 무려 2배나 높은 수준임을 설명하고 있다.

반면 미국의 고정세금은 차량 감가상각 원가의 17.5%정도에 불과하다. 중국의 높은 고정세금은 운송비에 포함돼 있기 때문에 전사회 운송원가를 상승시키는 한 요인이 되고 있다.

도로 통행료와 벌금 비중의 합계는 16.2%이나 장거리 운송에 종사하는 대형 및 중형화물차의 경우 그 비중은 각각 21.0%, 18.8%에 달한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벌금은 차량운송의 가변원가가 될 수 없다. 하지만 중국은 화물적재 초과에 대한 벌금이 상당히 보편적이다. 현재 세수 및 벌금 관리에 대한 투명도가 낮기 때문에 징수금액이 객관적으로 합리적인 수준인지는 평가가 불가능하다.

해남성의 경우 연료세의 실행을 통해 도로교통세, 도로통과세를 취소한지 이미 10여년이 됐으며 이는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만약 전국에 연료세가 추진된다면 중국의 차량운송에 매우 큰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만약 도로운송 방식이 모든 운송방식가운데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이 비슷하다면 한 지역의 도로운송원가가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낮고 그 다음으로 화북지역과 중남지역이 낮았으며 화북지역과 서남지역 및 서북지역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높았다.

조사에 의하면 화물적재 초과 단속이전에 도로운송의 화물적재 초과현상은 매우 보편적이었다. 그 가운데 초과적재가 가장 심각한 경우는 중형과 대형 화물차량이었으며 평균 초과 적재율은 각각 117%와 171%였다.

최근에는 강력한 단속을 통해 화물적재 초과현상이 다소 완화되기는 했으나 물류의 각 단계별 이익이 합리적으로 배분되지 못하고 양호한 경쟁 메커니즘이 조성돼 있지 않은 현상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초과적재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존재할 것이다.

한편 지난 2003년부터 시작된 글로벌 범위의 해상운송 가격상승으로 중국의 해상운송원가 역시 급속하게 상승했다. 중국의 수로운송 원가는 운송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약 5~15% 높아졌다. 운송가격의 상승은 해운수요가 운송능력을 초과한 것에서 기인했다.

2004년 연해 해상운송과 내륙하천의 운송가격 역시 다른해의 증가수준을 초과했다. 그 주요 원인은 도로운송에서의 강력한 화물적재 초과단속으로 인해 수송수단을 수로운송으로 전환한 것에서 기인했다.

한편 중국 국내 항공회사는 항공화물 운송시장에서 명확한 열세에 처해있다. 이미 약 60개국외 항공회사가 중국 40개도시의 공항에서 국제화물운송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중국의 항공회사는 정보화, 운송능력, 자금능력 등에서 심각한 격차를 보이며 규모, 네트워크, 서비스 품질 등 3대 문제는 중국 항공화물 운송의 발전을 제약하고 있다.

중국 항공회사가 항공화물 운송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하락해 지난 1998년에는 50%까지 감소했으며 2003년에는 1/3수준으로 떨어졌다. 중국 국내 공항의 경영상황 역시 매우 심각하다. 비록 총체적인 화물운송량은 빠른 속도로 증가했으나 상당수 공항의 적자 상황이 매우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이 수출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국제 항공시장에서 갈수록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는 있으나 현재 중국 항공회사의 화물비행기 규모는 30대에 불과하고 총운송능력 역시 5천톤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급속히 증가하는 항공화물 수요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능력을 보유하지 못하고 있다.

물류관리는 이미 중국에서 상당한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며 관리수준 역시 부단히 제고되고 있다. 단, 물류의 개념과 이해방면의 내용은 여전히 상당한 오해가 존재하고 있다 실례로 운송, 창고저장 등 상당수 획일적인 물류활동을 물류와 동일한 것이라고 이해하는 경우가 여전히 존재한다.

물류총원가에 대한 잘못된 개념은 더욱 선진화된 물류관리 이념이 중국에서 응용 보급돼야 함을 반증하고 있다.

<정창훈 기자>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BANGKOK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Sawasdee Vega 09/21 09/29 Sinokor
    Pancon Bridge 09/22 10/02 Pan Con
    Starship Taurus 09/23 10/02 Heung-A
  • BUSAN TOKY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Toyama Trader 09/21 09/23 Sinokor
    Pos Yokohama 09/22 09/24 Sinokor
    Bal Star 09/24 09/27 Taiyoung
  • BUSAN XINGANG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Sky Flower 09/20 09/23 Sinokor
    Easline Osaka 09/20 09/24 KMTC
    Easline Yantai 09/22 09/24 Pan Con
  • INCHEON XINGANG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Xin He Da 09/22 09/26 Pan Con
    Bei Jiang 09/25 09/27 SOFAST KOREA
    Bei Jiang 09/25 09/27 EAS SHIPPING KOREA
  • BUSAN MONTREAL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Cma Cgm Litani 09/24 10/17 CMA CGM Korea
    Apl Chongqing 10/01 10/24 CMA CGM Korea
    Erving 10/09 11/01 CMA CGM Korea
출발항
도착항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