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2-28 10:47
EPC(Electronic Product Code)란 것이 있다. 우리 말로 풀면 전자제품코드를 말한다. EPCglobal Inc.가 개발중인 RFID칩 입력용 상품식별코드 체계로 업체코드, 상품품목코드, 상품일련번호로 구성되어 있다. 마치 자동차가 고유 등록 번호를 가지고 있듯 앞으로 생산되는 제품에 찍힐 번호이다. EPC 네트워크는 RFID를 활용한 상품식별 네트워크로 태그, 리더기, ONS, EPCIS, 미들웨어(그림1. 표 참조)로 구성되어 있다. 주파수는 860-960MHz대 UHF를 사용하는 것으로 인터넷과 네트워크가 필수적이다. EPCglobal Inc.(EAN)은 이를 위한 표준화기관이다.
EPC 코드는 크게 ‘EPC 헤더’, ‘EPC 매니저’, ‘Object Class’, ‘일련 번호’ 등 4개의 핵심 요소로 구성된다. ‘EPC 헤더’는 헤더 다음에 오는 데이터의 유형 및 길이를 정의한다. ‘EPC 매니저’는 바코드의 제조업체 코드에 해당되며, 28비트로 구성되어 있다. 7개의 숫자 및 문자로 나타내고 전세계 총 2억 6천 8백만개 업체에 할당 가능하다. ‘Object Class’는 바코드 상품 품목 코드와 같으며 24비트로 구성되어 6개의 숫자 및 문자로 나타나 1천 6백만개 상품에 할당 가능하다. ‘Serial Number’는 동일 상품에 대한 일련 번호를 부여하는데 사용되며, 36비트로 구성되어 9개의 숫자 및 문자로 구성, 동일상품 680억개에 일련번호를 부여할 수 있다. 2004년 11월 현재 코드체계, 태그 및 리더, 미들웨어, EPCIS, ONS에 대한 기술 규격 1.1이 발표되었으며 2005년 8월까지 Generation 2가 발표될 예정이다. 관련 업체들은 이 기술 규격에 따라 EPC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한편 네트워크 구동의 핵심이 되는 Root ONS 서비스 제공업체로 VeriSign이 2004년 1월 지정되어 앞으로 기업들은 Root ONS를 통해 원하는 정보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EPCglobal Inc.는 EPC 네트워크의 표준화 및 보급을 목적으로 2003년 EAN과 UCC의 합작투자로 탄생했다. EPC 관리자 코드 데이터베이스 관리, 지적 재산권 관리, 공공 정책 문제 관리, 코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표준개발, 인증 및 EPC 시스템의 마케팅 자료 개발 및 홍보 활동 등의 일을 맡아 하고 있다. 현재 이사회(그림 2)는 유통/제조/공공기관 등 대표 14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참여하고 있는 주요업체로 월마트, P&G, 미 국방부, 시스코, DHL 등이 있다.
각국에 흩어져 있는 EPCglobal 회원 기관은 EPC 회원업체를 모집(회비 징수)하고, EPC 관리자코드 부여 및 ONS를 등록하고 EPC네트워크를 보급 및 지원(홍보, 교육, EPC 시스템 인증 등)한다.
기업은 EPC 네트워크를 활용함으로 상품 이동의 가시성 (Visibility)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즉, 모든 상품에 일련 번호가 부여되고 상품의 실시간 판독 및 위치 추적이 가능하게 됨에 따라 재고관리 효율성이 높아지고 입출고 소요시간 및 필요 인력이 대폭 절감된다.
또한 재고 및 판매 정보를 거래 업체간 실시간 공유함으로 적절 주문량 및 주문 시기를 시황에 따라 조절할 수 있게 된다. 매장에서는 지능형 매대(남아 있는 상품 재고를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상품 보충 명령을 자동으로 하달하는 기능을 갖춘 매대) 및 자동 계산기 등의 도입이 가능해져 결품율 감소 및 고객 쇼핑만족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각 기업은 EPC네트워크를 이용하기 위해 해당 기업의 본사가 위치한 국가의 EPCglobal 관할 기관 (한국의 경우 한국유통물류진흥원)에 회원으로 가입함으로써 EPC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 EPC 멤버십에는 엔드유저(일반회원)와 솔루션 공급사(특별회원) 두 종류가 있으며, 회원에 가입하면 EPC의 표준 제정 활동에 참여하는 동시에 EPC 참여 회원사들의 파일럿 테스트에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2004년 11월 현재 EPCglobal의 엔드유저는 132개 업체, 솔루션 공급사는 193개 업체로 총 337개사이다.
회원 기업은 바코드의 업체코드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EPC 관리자 코드를 발급 받게 되고 이 때 해당 기업의 EPC 관리자 코드는 각국 회원기관에 의해 Root ONS에 자동으로 등록되어 네트워크를 통한 국제적인 상품 검색이 가능해진다. 기업은 발급받은 관리자코드에 상품식별코드 (Object Class)와 일련번호를 더하여 개별 상품 식별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