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3-03 13:43

기고논문-청도 현대화 국제물류센터 건설에 대한 思考

청도 현대화 국제물류센터 건설에 대한 思考


이지(李智)
북경 북방 교통대학 교통운송학원 박사과정

청도시(靑島市)는 중국 전역의 다른 도시와 같이 물류를 인식 실천하고, 물류 발전을 추진하는 면에서 유익한 연구를 하였으며 일정 부분 수익을 거두었다. 하지만 물류단지 건설, 물류단지 개발 방향, 물류단지 건설의 구체적 방법 등에서 이미 앞서 가고 있는 도시와 비교할 때 차이점이 있다. 청도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황하유역과 발해만 유역을 포괄하는 국제물류센터를 건설하여 북방국제항운센터 건설을 가속화하여 청도시의 산업 구조를 조정하고 청도시의 지역경제 중심의 종합 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한다.

1. 현대적인 국제물류센터를 건설하여 청도의 도시종합 경제력과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1) 물류산업은 21세기 지역경제 발전에 있어 중요한 산업이자 새로운 경제 성장점이 될 것이다.

(1) 세계 경제의 단일화, 산업의 세계화, 공업혁명과 정보혁명의 빠른 발전속도에 따라 현대물류는 물류과정에 대한 세밀한 조직과 과학적인 관리를 통하여 원가를 낮추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여 사회경제 발전 중에서 고부가가치와 창의적 잠재력이 있는 새로운 영역으로 발전하고 있다.
1980년대부터 선진국들의 물류산업은 산업화의 가속화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다. 2000년도 미국 물류산업의 규모는 9,000억 달러 정도이며 그 중에서 제3자 물류가 차지하는 액수는 460억달러로 최근 3년동안 연간 35%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일본 물류산업은 제조업과 함께 일본 경제발전의 쌍두마차로 떠올랐다.
이렇게 물류산업은 선진국들의 중요한 산업분야로 발전되었다.
(2) 지역 경제가 발달한 심천, 북경, 텐진, 상해 등 지역들도 물류산업을 지역경제 발전을 이끄는 중요 산업 및 새로운 경제 성장점으로 설정하고, 지역 물류산업 발전 계획과 정책을 연구하고 있다. 2001년 3월, 국가경제무역위원회, 교통부, 정보산업부 등 6개 정부 부서 연합으로 중국에서 처음으로 물류 발전에 관한 평가 자료인 ‘우리나라 물류 산업을 발전시킬 의견'을 발표하였으며 이로써 중국 현대물류산업은 발전 초기단계에 진입하였다.
심천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현대물류산업 발전계획'을 제출하였고 현대 물류산업과 하이테크, 금융업을 신세기 경제 발전의 3대 지주산업으로 확정하였다. 상해시는 현대 물류를 중요한 신종 업종으로 결정하였으며 텐진시는 현대 물류산업을 5대 산업으로 확정하였다. 광주시는 물류중심도시 건설을 주장했다.

2) 청도시 현대 물류업 발전에 대한 분석

1)청도시는 현대 물류업을 발전시킬 지리적, 경제적 우세 조건을 구비하고 있다.
(1) 태평양 서해안의 중요한 중계항, 국제무역부두와 해상운송 중추인 청도항은 매우 양호한 항구 조건을 구비하고 있으며 청도시가 현대 물류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있어서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2) 영향력을 고려해 볼 때 청도는 신(新)아시아-유럽 대륙의 교두보 위치에 있으며 동시에 산동성 대외 개방의 교두보로써 위로는 화북과 동북지역을 아우르고 아래로는 양자강 유역을 커버할 수 있으며 농해선 철로를 통하여 황하유역, 중서부지역까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이렇게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면적은 다른 도시가 구비하지 못하는 우위 요소이다.
(3) 물류산업 발전 기초를 보면 청도는 교통운송, 가공대행, 창고 보관, 정보네트워크 등 물류대순환 시스템을 형성하고 있다. 청도시는 이미 북방국제항운센터건설을 계획하였으며 심수(深水)항인 전만항을 보유함으로써 현대물류산업 발전에 적합한 발전 환경을 조성하였다.
아울러 청도시는 대기업과 물류기업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 상당한 자금 지원으로 현대물류의 발전을 추진할 수 있다.

3)청도의 전체적인 실력과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현대 물류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것이 급선무다.

(1) 청도시가 ‘항구에 의탁하여 도시를 발전시키자' 라는 전략을 실행하고 북방국제항운센터를 건설하려면 물류산업의 강력한 지원이 있어야 한다.
청도항과 경쟁중인 상해항, 텐진항은 항구물류단지 발전을 가속화하여 더욱 많은 물류기업과 물동량을 유치하여 국제항운센터의 지위를 지키고 있다.
(2) 물류산업은 이미 선진국의 중요한 산업으로 부상되었으며 물류산업의 발전은 청도시의 제3산업(서비스업)의 비중을 제고하여 청도시의 산업 구조를 더욱 우량화할 수 있다.
(3) 현대 물류업은 제2산업(공업, 제조업)의 유통 원가를 대폭 절감하여 청도시 가전제품 제조업과 전자정보산업의 빠른 발전을 가져 올 수 있다.
(4) 청도시가 진정으로 황하유역과 산동성 경제 발전의 교두보 역할을 하려면 우선 청도시의 영향력을 강화하여야 하며 현대 물류산업은 이러한 작용을 위한 적절한 대안이 될 것이다.

2. 청도현대국제물류센터의 계획

1) 물류센터 계획 원칙

현대화 국제물류센터의 건설 계획은 청도시 현대 물류업의 발전 동력과 성장 잠재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가져다 준다. 국내외 물류산업의 발전 경험을 본받아 우선 국제경제와 접목할 수 있는 통로와 기지건설의 개념을 갖고 지역 개방경제의 발전을 견인하는 것을 주된 목표로 하여 청도의 현대화 국제물류센터를 계획 건설하여야 한다.

2) 국내 기타도시 물류센터의 계획

▲텐진시: 해·륙·공 등 다방면의 기초시설 개선과 자원 정합 작업을 강화하여 텐진항과 텐진항 보세구역을 중심으로 하는 물류기지를 계획하여 보세구역 내에 10만㎡의 전산화 관리의 현대국제물류창고를 확보하고 창고, 분배, 배달을 일체화하고 해·륙·공·철로운송을 통합하여 물류산업을 전개한다.

▲상해시: 4대 물류기지, 지역성 물류단지, 물류관리시스템을 계획 건설하였다. 보세구역 내에는 외구교 국제물류기지를 계획 건설하였다.

▲심천시: ‘심천시 10번째 5년도 발전 계획과 2015년 현대 물류업 발전계획'은 항구 물류단지, 육로관구 물류단지, 종합물류단지와 배달중심 물류단지를 계획 건설하게 된다. 그 중에서 항만 물류단지는 보세구역을 위주로 하여 건설한다.

3) 청도 현대화 국제물류 중심의 계획 분석

(1) 항만 물류화는 현대 항구의 발전 추세이며 항만에 인접하여 물류단지를 건설하는 것은 세계적인 관례이다. 청도항의 현황과 미래 발전으로 보면 전만항을 의거하여 대형 물류기지를 건설하는 것은 청도시가 현대물류업을 발전하는 최적의 선택이다

(2) 보세구역의 보세, 면세정책은 국제상품의 창고저장과 분배업무의 진행을 보장하므로 현대물류산업은 보세구역 기능과 결합하여야 한다.
보세구역의 전체 계획 중 창고 용지는 보세구역 총면적의 1/3를 차지한다.
전만항의 규모가 계속 확장하고 통과 물량이 증가함에 따라 보세구역은 이미 그 지역 화물을 보관하는 기능으로 발전하고 있다.
위에서 밝힌 이러한 분석을 통하여 청도 현대화 국제물류센터는 응당 전만항을 기초로 하고 보세구역 정책을 전제로 하는 항만물류단지로 계획하여야 한다.

(3) 청도 현대화 국제물류센터의 구역 계획
물류센터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적당한 규모로 계획하여야 한다.
국내외 상황으로 보면 심천평호 물류기지의 용지 면적은 16.25㎢이며 상해 서북종합물류단지 14㎢이며 유명한 함브르그자유항의 후얼트세브 자유구의 면적은 2㎢이다.
2003년, 청도시 컨테이너화물 통과량은 420만TEU이며 주변의 컨테이너 적재장은 27개이고 합계 면적은 3㎢이며 컨테이너 운송 차량은 4000여 대이며 종사하는 인원은1만여 명에 달한다.
청도시 정부의 계획에 의하면 2005년 청도 컨테이너 통과량은 740만TEU에 달하며 6㎢의 적재장소가 필요하다. 그 외 물류가공지,물류서비스 부지가 4㎢ 소요되어 모두 10㎢이다.
이로써 청도 현대화 국제물류센터의 계획 면적은 최소 10㎢이여야 하며 그 중 컨테이너 야적장 면적은 6㎢,물류가공 용지는 3.5㎢, 검역, 무역, 화물 대행,선박 대행,운송,하적,정보 처리 등 서비스 용지는 0.5 ㎢ 로 구성되어야 한다.

3.청도 현대화국제물류센터의 관리와 개발 건설 체제

1)시청이 종합적으로 관리한다.

청도 현대화 국제물류센터 관리위원회를 설립하여 계획 건설,기업 등록,노동 안전,환경 보호 등의 제반 행정 문제를 일괄적으로 관리한다.

장점:
(1)권리가 집중되어 관리와 조율하기에 좋다.
(2)물류센터를 빨리 가동하기에 좋다.
단점:
전만항 주변에는 3종 행정관리 체제가 존재함으로 중복 건설을 거듭하여 자원의 낭비를 조성할 수 있다.

2)개발구와 보세구역을 공동으로 관리한다.

물류단지의 일부분은 개발구가 관리하고 다른 일부분은 보세구가 관리하는 현상을 유지하고 다만 시청에서 물류센터 조율팀을 파견한다.

장점:
(1)현재 보유한 개발건설 체제를 고칠 필요가 없다.
(2)적당한 경쟁이 존재함으로 빨리 이익이 발생한다.
단점:
(1)종합적인 계획이 없기에 중복 건설로 인하여 자원의 낭비를 생성한다.
(2)지역의 분리로 인한 제한성으로 세계적인 대형 물류회사 유치에 불리하다.
(3)경쟁으로 인한 항만과 주변의 용지가 물류 외 기타 프로젝트에 사용되어 항만산업 발전을 저해한다.

3)보세구역 관리위원회가 시청을 대표하여 물류센터를 관리한다.

보세구역의 기존 관리 체제가 물류센터를 통일 관리하며 항무국이 개발 건설하고 수익은 보세구,개발구,항무국 3자가 공동 향유한다.

장점:
(1) WTO가입 후 보세구역이 자유무역구로 전환하는 추세와 청도 대자유무역구 건설등 수요에 부합한다.
(2) 물류단지와 보세구역의 기능은 상호 보완되며 공동 배합을 통하여 전만항의 물류단지를 발전시킬 수 있다.
단점:
(1) 보세구역 건설 발전 용지를 다시 계획하여야 한다.
(2) 시청이 보세구,개발구,항무국 3자의 이익 배당을 조율하여야 한다.

4)항무국이 전체적으로 관리한다.

장점:
(1) 국제적으로 일부 자유무역항의 관리 방식이다.
(2) 항만기능과 보세구역의 정책이 결합된다.

단점:
(1) 정부 관리와 경제간 경계가 불분명하여 현재의 항만 관리 추세와 맞지 않게 된다.
(2) 완전한 투자 환경을 만들기 어렵다.

상기의 4개 방안을 분석하면 방안3)이 가장 합리적임을 알 수 있다.

4.해결하여야 할 문제

1)합리적으로 전만항 주변 토지를 관리하여 미래 발전의 공간을 확보하여야 한다.

2)청도 현대화 국제물류센터의 발전 환경

물류 시스템의 경쟁우위는 아래의 기본 요소에 결정된다. 산업 발전환경(정부의 산업정책, 시장관리법규, 협동작업체제), 물류시스템의 생산요소(물류 기초시설과 물류정보시스템), 기업조직과 기업전략, 시장 수요상황, 치열한 산업경쟁 상황, 정부는 현대 물류업 발전 중에서 주요한 작용을 하게 된다.

현대 물류업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청도시가 해야 할 작업:
(1) 청도시의 경제발전 중에서 현대 물류산업의 지위를 확정하여야 한다.
(2) 청도 현대물류산업발전 계획을 정하여야 한다.
(3) 청도 현대물류산업발전 정책을 정하여야 한다.
(4) 청도 지역성 물류정보시스템을 세워야 한다.

청도항
청도항은 산동반도 교주만에 위치하여 황해에 접하여 있으며 교주만의 수역 면적은 420만㎢이고 부동항(不冬港 ; 겨울에 얼지않는 항구)으로써 수심이 -12m 이상이며 항로 최대 수심은 -21m이다. 중국에서도 보기 힘든 천연항구다.
청도항은 15개 부두, 73개 선석을 보유하고 해안길이만 13,149m다. 그 중 산업용 운송 부두는 13개이고 산업용 선석은 47개(만톤급 이상은 31개)이다. 청도항은 중국 최대의 컨테이너 전용 부두, 최대 20만톤급 오일 부두와 20만톤급 광석 부두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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