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4-28 15:49
불량품배송, 배송지연 감소효과 이끌어 내
지난 3월 한국로지스틱스대상 시상식의 중소기업 서비스부문에서 (주)까사미아가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82년 압구정동에서 10평 미만의 작은 가구 도소매업으로 시작해 지금은 280여명의 직원과 11개의 직영점, 70여개의 대리점을 보유한 거대한 가구전문기업으로 부상했다. 특히 (주)까사미아는 ERP, POS, WMS를 동시에 실시간으로 통합관리하는 통합물류관리시스템을 도입, 가구업계 물류관리 1인자로 당당히 명함을 내놓게 됐다. 이에 본지는 광주 물류창고의 이억구 부사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물류와경영: 만나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먼저 지난 3월 제6회 한국로지스틱스학회 중소기업서비스부문 대상을 수상하신 것 축하드립니다. 간단하게 소감 한마디 해 주십시오.
이 부사장: 국내 전통있는 물류학회인 “한국로지스틱스 학회”에서 마련한 상이라는데 자부심을 느끼며, 조용히 진행해온 당사의 물류시스템이 대외적으로 평가를 받게 된 것 같아 기쁘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타 기업의 모범사례로 남아 있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네요.
물류와경영: (주)까사미아는 향후 물류전략화 방향으로 환경친화적 기업경영과 사내 물류전문가 양성에 역점을 둘 계획이라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소개 해 주십시오.
이 부사장: 1997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포장 팩키지 프로젝트를 그 일환으로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상품의 개발단계에서부터 포장 팩키지 매뉴얼에 의하여 포장을 실시하고 있으며 물리적, 신뢰도 검사인 Road Test(로드 테스트)를 사전, 사후 실시하고 있으며, 1회용 종이박스 포장재에서 회수가 가능하며 재활용이 가능한 프라스틱 박스를 사용함으로써 산업쓰레기도 버리고 원가도 절감하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또한 물류센터 내에서는 자동발포포장기(환경문제를 고려하여 리사이클이 가능한 기계입니다)를 설치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내 물류전문가 양성은 물류시스템 도입시점부터 꾸준히 추진되고 있는 사항입니다. 까사미아에서 도입한 Carrousel 시스템은 국내 최대의 시스템인데 이 시스템은 신물류에 대한 해외 견학과 부단한 물류활동으로 도입을 결정하게 된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내 물류관련 임직원들을 일본이나 독일 등 해외 유수한 물류시스템을 견학케 하여 새로운 기술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지속적인 물류시스템의 개선에 앞장서게 하고 있습니다.
물류와경영: 1월 국내 인테리어 업계에서는 최초로 ERP, POS, 자동화창고를 통합 관리하는 전산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물류비용을 절감하는 데 많은 힘을 쏟고 계시는데, 자세히 소개해 주십시오.
이 부사장: 시스템을 하드웨어적인 측면과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으로 크게 나눈다면, 첫째, 하드웨어적 측면에서는 상품의 입고/출고/출하/상차를 위하여 자동창고시스템을 도입 하였습니다. 자동창고 설비는 까사미아와 같이 대표적인 3D 업종인 유통회사에서는 인력수급과 직원의 근무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예를 들면, 자동창고설비는 필요하다면 24시간 완전 가동할 수도 있습니다. 창고담당자들은 설비의 정상적인 운영부분만 모니터링하면 됩니다. 물론 재고관리는 99.99% 정확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둘째, 소프트웨어적인 측면에서는 ERP/POS/WMS/PDA시스템이 상호 인터페이스 되어 정보가 리얼타임 온라인 처리됩니다. 수작업은 완전히 배제되며, 데이터의 입력은 해당부서의 단 한번의 입력으로 생산, 영업, 재고, 판매, 회계, 물류가 동시에 통합 운영되며 분석 자료의 제공까지 일괄 처리됩니다.
물류비용의 절감은 제3의 이익원 으로써 실질적인 기여를 하게 되는 것이며, 소비자 중심의 물류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신속, 정확한 배송을 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아울러 PDA는 차량추적서비스와 인터넷음성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최첨단의 역할을 대행해 주는 똑똑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류와경영: 물류자동화시스템(자동창고) 도입으로 물류비 절감에 있어서 많은 절감효과를 보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점에서 이익을 보고 계시는지요?
이 부사장: 가장 중요한 것은 배송관련 고객불만 요소 중 으뜸인 배송지연과 불량품 배송의 현저한 감소를 들 수 있습니다. 자동창고 시스템과 PDA 시스템이 정확한 상품의 상차와 정확한 배송스케줄을 소비자에게 제공해 주고 있으므로 소비자는 언제든지 PDA 시스템의 위치정보를 인터넷을 통하여 모나터링 할 수 있습니다.
배송문제에 대한 소비자 클레임건은 예기치 못한 교통 혼잡에 의한 사소한 배송지연을 포함한다고 해도 하루에 한 두건 정도 물류센터에 접수되고 있습니다. 예전과는 비교가 안되는 발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내부적인 경영관리 측면입니다만, 인건비 절감을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동창고에는 스테커클레인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20-30명의 역할을 혼자서 수행하죠. 현재 자동창고담당자는 관리팀장 포함해서 3명뿐입니다.
물류와경영: 국내 인테리어 업계에서 물류부문 우수업체로써 아직까지 많은 물류비를 써가면서 운영하고 있는 타 업체들을 위해 이 자리를 빌어 당부의 말이 있다면 간략하게나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부사장: 까사미아는 물류시스템을 도입하기 전 2년여에 걸친 연구기간이 있었습니다. 해외 유수의 물류시스템을 조사하였으며, 까사미아 실정에 맞는 물류시스템에 대한 설계 작업을 자체적으로 연구 개발하기 시작하였던 것입니다.
대외적으로 물류전문가라고 자부할 수 있는 내부 직원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까사미아 물류시스템의 중요한 핵심입니다.
최근 물류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아마 이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도 많으리라 사료됩니다. 중요한 것은 투자 결정뿐만이 아니라 기업의 실정을 가장 잘 파악하고 업종과 기업의 특성에 맞는 물류시스템을 연구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남이 하기에 따라하는 식의 시스템 도입은 아니어야 할 것입니다.
글·오승헌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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