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10-01 13:54

[ 한라자원(주) 물류센터건립 STEP 및 PROCESS ]

본지는 보다 많은 기업에 컨설팅의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한국능률협회컨설
팅(KMAC)과 공동으로 개별기업에 대한 간이 물류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능률협회의 협찬으로 무료 제공되는 것으로 많은 기업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다.

물류센터는 기업의 Infra로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또한 많은 비용
을 수반한다.
그러나 물류센터의 기능과 performance에 대한 많은 연구와 검증을 거치지
않으면 귀중한 기업의 자원을 낭비할 수 있다.
물류센터 건립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도록 물류센터 건립시 검토 사항과
process에 대해 연재코자 한다.

Ⅰ.물류센터의 의의

물류활동으로서 포장, 보관, 하역, 수·배송, 유통가공, 정보 등이 있다.
이와 같은 물류활동이 일어나는 장소로서는 물류경로(수송, 배송)와 물류거
점 2개로 분류될 수 있는데 물류거점은 철도역, 항만, 트럭터미널 등 간접
자본으로 정비되어 있는 것이 있고, 공장창고, 물류센터 등 민간 기업에 의
해 정비, 운용되고 있는 것도 있다.
물류센터는 다품종 소량의 물품을 공급받아 분류, 보관, 유통가공, 정보처
리 등을 수행하여 다수의 수요자에게 주문분에 대한 구색을 맞추고 만족하
는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여 적기에 배송하기 위한 시설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물품센터는 복수의 공급자와 수요자간의 배송인 경우, 그것들을 통합하
여 계획화하고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서 공급자와 수요자의 중간에 설치하
는 시설을 의미한다.
이러한 물류센터는 운영 형태에 따라 유통센터, 물류거점(Stock Point)센터
, 배송센터, 데포(Depot) 등 여러가지 호칭으로 사용되고 있다.

Ⅱ. 물류센터의 기능

물류센터는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유통의 기능 중 시간과 장소에 따라 최
대 효율을 창출하는 시설이다.
따라서 취급하는 화물, 유통의 형태에 물류센터의 필요성 및 목적은 여러가
지로 분류될 수 있다.
①재고집약에 의한 적정재고의 유지
②판매점의 구입활동을 집약함으로써 거래를 유지하게 함
③판매점의 품목정리 활동의 간략화로 판매활동에 전념함
④신속, 정확한 배송에 의한 고객서비스 향상
⑤판매정보의 집약, 조기 파악의 구입(생산) 계획에의 반영
⑥수급조정을 위한 재고집약에 의한 수급변동 영향의 흡수완화
⑦상,물분리에 의한 물류효율화

Ⅲ. 물류센터 건립 PROCESS

1. 위상 및 기능 설계
2. 물류센터 건립 Flow
3. 물류센터내 작업

1)분석기법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한 물류공정개선, 작업능률개선, 운반거리단축, 자동
화대응
①물류공정분석:가공, 운반, 검사, 정체
②상품분석:A,B,C분석
③경로분석:입고, 검품, 하치, 보관, 픽킹출고검품, 출고
④동선분석:작업자, 운반설치, 정보 등을 대상
변하는 위치의 소재지, 위치간거리, 중량, 체적, 건수, 통행량
빈도교차로
⑤운반분석:낱개평치, 박스평치, 파렛트적재, 대차상, 컨베이어상 구분 운

거리, 중량, 방법, 설비, 루트, 운반회수조사, 현상운반수준파
악,
개선방침 명백히 한다.
⑥가동분석:단순한 주작업, 부수작업 구분

2)lay out
물류센터 부지내건물, 주차장, 후생시설, 부대시설, 작업장 등 배치
①신물류센터 건설
가.업계물류 적략상
나.판매리드타임 단축
다.기존물류센터의 확장
라 전국에 산재한 것의 통합
마.전국판매전개 위한 지역별 거점 설치
②lay out 계획 스텝
물류센터 입지로 고려해야 할 점
가.자연환경조건:지방, 온습도, 강우, 적절
나.제품의 수송과 도로환경:시장거리, 시간, 도로망
다.노동력 확보:젊은 노동자, 고령자, 파트, 아르바이트
라.종업원 주거환경: 경찰, 소방, 학교, 은행, 우체국, 슈퍼 등
마 지역특성:토지취득의 용이성, 세재, 공해규제 등
바.부지의 규모:장래발전성고려, 주차장 SPACE확보
③lay out 원칙
가.총합의 원칙(부분최적이 아닌 전체최적)
나 흐름의 원칙(입고·출고)
다.최단거리 원칙
라.공간이용의 원칙
마.관리이용화의 원칙
바.안전과 만족의 원칙

Ⅳ. 물류센터건립·운영 STEP

1. 물류센터의 입지선정
입지선정 방법은 어느지점에 있는 것이 비용면에서 가장 최상책인가를 결정
할 경우, 계산 수법을 적용하여 구하는 일반적인 방법이 있다.
그 경우, 수·배송 코스트, 물류센터 시설을 모델화하여 코스트를 최소화할
수 있는 조건을 산출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적정한 입지를 도출해 갈 경우에, 정식화된 데이터를 위하여 취급량 및 코
스트를 정확하게 산출할 필요가 있다.
⑴ 취급량의 파악
입지 선정을 위하여 파악해야 할 수량은 다음과 같다.
(가) 공장---물류세터간 수송차량
(나) 고객에게의 배송수량
(다) 물류센터의 보관수량
(라)배송루트(route)별 취급수량
상기수량은 시간대별, 일별, 주별, 월별, 계절별 등 다양한 편차가 있는데,
적정수준의 수량에 대한 검토가 요구되어진다.
또한, 현상치 외에 시설 가동 후 예측치를 설정해야 한다.
⑵코스트 파악
입지선정에 관련된 코스트에서는
(가)공장---물류센터 배송비
(나)물류센터---고객간 배송비
(다)시설, 토지비용, 인건비, 작업경비 등이 있다.
(가)와 (나)에 대해서는 취급량과 거리에 따라 변화하는 변동비용이 있는데
, 톤, 키로미터 당 코스트 분석을 해야 하며, (다)에 대해서는 변동비용 부
분과 고정비를 추가하여 나타낼 수 있는 레벨까지 코스트를 분석하여 두는
것이 좋다.
⑶기타 고객의 위치, 현재의 시설배치, 공장의 위치를 표시한 지도를 준비
하고, 각 후보지로부터의 배송루트, 거리 등의 데이터를 정리한다.
또한 필요차량 대수, 작업원수, 하역방식, 하역기계 비용 등도 코스트 분석
에 맞추어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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