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09-23 12:56

[ 침체기의 중형컨테이너선 시장 ]

LSE6월호에 의하면 아시아지역이나 남미 중심의 수송에 대한 중형컨테이너
선(1천TEU∼2천4백99TEU)의 왕성한 수요증가로부터 1년간 고가를 지속해온
중형컨테이너선의 용선시장이 작년10월을 전후로 하향으로 전환됐다. 대량
의 중형컨테이너선이 건조되고 시장에 투입되는 등의 이유로 공급이 수요를
상회하고 시장은 호황을 누렸다고 본다.

중형컨테이너선의 수급
본기사에서는 중형컨테이너선을 1천-1천4백99TEU, 1천5백-1천9백99TEU, 2천
-2천4백99TEU인 3개의 범주로 나누어 분석하고자 한다. 이 3개의 범주에 속
하는 중형컨테이너선은 1995년에는 54척이 투입됐다. 이것은 1994년의 70척
을 밑돈 것이지만 전체로 볼때 전년비7-8%증가된 여전히 높은 증가율을 보
이고 있다. 덧붙여 1994년은 전년비10%가 증가됐다.
1996-1998년 3년간 준공예정인 중형컨테이너선은 167척이다. 비록 선령20년
이상의 노령선, 다시말해 1975년이전에 준공된 선박이 전부 스크랩된다고
해도 총128척이고 향후 3년간 준공예정선이 167척인 것을 생각하면 40척에
가까운 증가이다. 비용이 싼 선박에 대한 수요는 많아 선령20년이상된 선박
이 더욱 스크랩된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여기에서도 이러한 사이즈의 컨테
이너선은 대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컨테이너선은 KG재정을
사용하여 건조하는 투자가가 오너로 건조된 컨테이너선을 시장에 내놓는 것
이 특징이다. 1995년말의 중형컨테이너선 810척중 Free선으로 시장에 나온
것은 339척이고 이것은 전체의 42%에 이른다. 사이즈별로보면 1천-1천4백99
TEU가 42.5%, 1천5백-1천9백99TEU는 37.3%이다.

중형컨테이너선이 적합한 항로
1천-2천4백99인 중형컨테이너선이 적합한 항로는 1천9백99TEU이상의 선은
남북항로, 2천TEU이상의 선은 동서항로이다. 이것으로 보아 일반적으로 2천
TEU이상의 컨테이나선은 기어가 없는데 그 미만인 비교적 소형선은 기어가
부착된 컨테이너선인 경우가 많다. 조선소에서도 이러한 중형컨테이너선의
수요를 전망하여 그 사양을 선주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기
어가 있는 것으로 할 지 없는 것으로 할지는 선사에 따라 각기 달라 일정한
경향은 없는 것같다. 아시아역내 배선용으로 사용되는 선으로 대만선사 Ch
ang Lie는 중국의 조선소에 기어없는 컨테이너선(1천1백40TEu형5척을 1995
년말에 발주)을 발주하는 것에 대해 EMC및 Uniglory는 대만과 일본의 조선
소에 14척의 1천1백62TEU기어가 부착된 컨테이너선을 발주하고 있다.
이러한 중형컨테이너선의 수요가 많은 항로는 아시아역내 및 남미/구주, 남
미/북미, 아시아/남아프리카/남미등의 남미에 관련된 항로이다.
또, 사이즈별로 수요가 많은 항로를 보면 2천TEU이상의 컨테이너선은 주로
동서항로이고 구주/오스트레일리아나 구주/지중해/아시아/미국서안항로 등
이다. 또, 앞에 서술한 대로 남미관련항로도 이 사이즈가 중심이다. 아시아
역내등 비교적 거리가 짧은 항로에서는 1천-1천4백99TEU의 작은 사이즈가
사용된다. 그러나 아시아나 남미의 물동량 증대를 배경으로 각각 대형화되
고 있다.

용선료
1년간 계속된 이 중형 컨테이너선의 용선료는 1995년10월을 전후로 상승에
서 하락방향으로 시장이 전환했다. 작년 고가의 용선료는 아시아지역등에서
중형컨테이너선의 왕성한 수요를 배경으로 이루어진 것이고 또 이러한 높
은 용선료는 이 사이즈의 컨테이너선 건조경쟁에 박차를 가했다. 그 결과,
공급이 수요를 상회하게 되어 용선료의 상승기조가 반전됐다.
LSE는 결국 아시아 중남미지역을 시작으로 중형컨테이너선의 수요는 향후에
도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그 일부는 대형화된 컨테이너선으로 대체될 것이
다. 또, 신조선의 준공도 계속해서 증가하여 공급이 수요를 상회할 것이다.
이러한 상회를 배경으로 용선료는 1995년10월을 전후로 상승하고 향후 약
간의 감소세로 추이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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