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1-17 17:15

Maersk-Sealand, 불황속에서도 흑자기조 유지 “비결”은

다양한 선형 컨테이너선 확보, 항로별 최적선대 구성
IT부문 및 컨테이너용기 투자 확대


2001년이후 지속된 해운불황으로 2002년들어서도 세계 주요 대형선사들이 적자경영에 따른 재정상의 심각한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계 최대 정기선사로서 단순한 해운업체를 벗어나 본격적인 글로벌 종합물류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춘 덴마크의 Maersk-Sealand사는 견실한 흑자경영 기조를 유지했다.
KMI에 따르면 작년 6월까지 1년간 동사의 해운부문 영업이익은 3억달러에서 6천1백만달러로 감소하는 등 경영실적이 나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같은기간중 물류, IT 및 내륙운송 등을 포함한 기업 전체의 영업이익은 1년전의 4억8천2백만달러에 비해 25%로 소폭 감소한 3억7천3백만달러를 기록해 비교적 안정적인 재정상태를 유지했다.
지난 2001년 하반기이후 재정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부분의 글로벌 선사들이 신조선 발주를 자제하는 등 선대확충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인 반면 Maersk-Sealand사는 다양한 선형에 대한 신조선 투자를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세계 컨테이너선대 선복량의 12% 차지

그 결과 이 선사는 2002년초 자사의 보유선대를 267척, 70만2천TEU로 확충할 수 있었다. 이는 세계 전체 컨테이너선대 선복량의 12%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자회사인 Safmarine사가 이와는 별도로 7만2천TEU의 컨테이너선대를 운항하고 있다.
또 모기업인 Maersk그룹을 통해 2002년말부터 2004년말까지 최소한 9만8천5백TEU의 신조선을 추가로 인도받을 예정이어서 전체 보유선대는 2005년이후 1백만TEU에 육박할 전망이다.
Maersk-Sealand사는 또 적극적인 신조선 투자를 통해 전세계에 걸친 독자적인 해운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그 결과 2002년 말 현재 Maersk-Sealand사의 글로벌 해운서비스 네트워크에 포함된 운항선대 및 서비스 루트는 동·서 기간항로, 남·북항로, 주요지역 역내항로 및 피더서비스를 망라해 93개 항로에 이르는 실정이다.
기타 주요 글로벌 정기선사의 운항서비스 항로는 P&O네들로이드사가 84개 루트, 스위스 MSC사가 55개 루트등이다.
한편 전략적으로 323TEU급에서 6600TEU급까지 다양한 선형의 컨테이너선을 확보하고 있으며 이들 선박을 활용해 개별항로별 최적선대를 구성해 운항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02년에도 북미동안/서남아항로, 남아프리카/동아프리카항로, 북유럽/지중해항로, 호주/미국항로, 북유럽/발트해항로, 아시아/남아프리카항로 등 다양한 틈새 및 지역항로를 신규로 개설했다.
Maersk-Sealand사는 경쟁선사에 비해 보다 간소화된 EDI 체제를 개발하고 본격적인 해운 포탈서비스업체인 INTRA사의 설립을 주도하는 등 IT부문에 대한 투자에 적극적인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 선사는 자사의 경영체제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는 IT기술에 적응할 수 있는 여건을 확보하고 있으며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수준을 지속적으로 제고시키고 있다.
2002년말 현재 이미 80만개(대략 140만TEU에 해당)의 컨테이너 용기를 운용하고 있는 Maersk-Sealand사는 냉동/냉장 컨테이너 등 고부가가치의 특수 컨테이너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올들어 Maersk-Sealand사가 보유하고 있는 냉동/냉장 컨테이너 용기는 전체의 6.25%에 해당하는 5만TEU에 달했다.

M&A 및 전략적 제휴에도 적극적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최중희 부연구위원은 “과감한 투자에 의해 선대확충, M&A, 전략적 제휴, 서비스 확대, 경영다각화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함으로써 Maersk-Sealand사는 모든 면에서 세계 최대 정기선사로의 면모를 유지하고 있는 것이며 세계 최우수 종합물류업체로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최근에는 그룹내 계열사인 Maersk Hellas사가 적극적인 서비스 개선을 위한 슬로건으로 개발한 SEBETO전략을 그룹차원에서의 영업전략에 접목시키는 등 모든 고객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조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는 것이다.
동사는 이같이 모든 경영 및 서비스 부문에서 선두주자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경영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결과가 세계 최우수 종합물류업체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반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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