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1-06 16:57

기고

미국과 일본에 관한 3PL의 현황 및 방향성
- 3PL의 성장과정과 현황(미국) -


趙哲彙(Cho Cheolhwi) : 조철휘
·일본 프레임웍스(Frameworx) 컨설팅부 수석컨설턴트
·1997년 일본쥬오우대학대학원상학연구과수료(유통학박사)
·1998년부터 유통정책연구소 입사, 정부·지방자치단체·민간기업을 중심으로 조사연구 및 컨설팅업무 수행
·2002년 2월부터 현직


【목차】
◆1회차
- 3PL의 성장과정과 현황(미국편)
◆2회차
- 3PL의 성장과정과 현황(일본편)
- 아웃소싱 측면에서 본 3PL의 포지션닝
◆3회차
- 성장 및 주목되고 있는 3PL 기업의 성공사례: 미국, 일본(자산형/비자산형)
- 일본에서 3PL 성장이 힘들었던 요인
- 일본이 안고 있는 3PL 사업의 과제
- 한국이 가야할 3PL의 방향성


1990년대 말부터 한국에 있어서도 제3자물류(3PL: Third Party Logistics)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특히, 2002년도는 한국의 택배시장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여 약 2조원 시장 규모에까지 이르렀고, 이와 더불어 3PL 시장 규모의 성장이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는 한국의 대형제조기업들이 사내의 물류부문을 분리시킨 물류자회사에 위탁하는 방식에서 자사물류를 물류전문기업에 아웃소싱하는 추세로 이전하고 있으며 기능에서 하주의 상품보관에서 운임지불, 물품정보, 제품조립, 유통가공, 수출입통관업무에 이르기까지 범위와 기능이 특화 또는 확대되어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물류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및 일본 등의 상황을 이해하고 향후에 한국이 나가야 할 방항성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3PL에 관한 내용을 3회로 구분하고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자 한다. 우선 1월호에서는 3PL의 성장과정과 현황에 관하여 미국편에 초점을 맞춰서 설명한다. 2월호에서는 일본에 있어서 3PL의 성장과정과 현황, 아웃소싱 측면에서 본 3PL의 포지션닝을 언급하기로 하겠다. 끝으로 3월호 내용은 성장 및 주목되고 있는 3PL 기업의 성공사례(미국, 일본), 일본에서 3PL 성장이 힘들었던 요인과 일본이 안고 있는 3PL 사업의 과제 및 한국이 나가야 할 3PL의 방향성을 제언해 보고자 한다.

1. 3PL의 성장과정

1970년대 후반부터 시자된 미국정부의 규제완화 개혁이 진행되는 가운데 80년대 말부터 90년대 초에 이르기까지 트럭을 중심으로 국내시장에 새로운 움직임이 있었다.
이것은 과거 100년에 걸쳐 규제를 실시해 온 ICC(Interstate Commerce Commission: 주재교통위원회)에 대한 제출문서주의가 붕괴되었던 점이다.
이로 인하여 지금까지 항공, 육상 및 수송업계에 신규의 시장진출, 운임규제 등 엄격했던 경제규제가 대폭 완화되었고, 하주기업이 원하는 시장기반이 형성되어 본격적으로 자유경쟁이 가능하게 되었다. <표1참조>

여기에 페덱스를 비롯하여 UPS, DHL 등과 같은 국제캐리아 기업들은 서류와 소형 화물시장에 참입하고, 거점을 유럽 및 아시아 등 전세계시장에까지 확대하게 된다. 이전부터 미국은 트럭운임 및 운행에 관한 규제가 엄격하고 개별화주에게는 자유로 운임을 제시하고 하주의 요청에 의해서 자유롭게 트럭을 운행하는 것이 기본이었다.
이러한 과잉규제가 철폐됨에 따라 포워더는 항공기를 소유할 수 없는 등의 소유권 제한이 해제되었고, 타수송기관간에 있어서의 M&A가 가능하여 자유로운 door to door 서비스가 원활하게 된다.
즉, 하주와 캐리아간의 계약에 있어서도 당사자간에 자유로이 체결이 가능하게 되었고, 수송시장의 구조도 종래의 불특정다수에서 특정화주와의 계약에 의한 계약된 캐리아서비스로 전환해 갔다.
미국의 수송시장은 이처럼 수송의 효율화에 코스트삭감에 요구하는 하주의 니즈와 이런 니즈에 신수송서비스를 창조하여 대응하고자 하는 업자측의 니즈가 일치하여 제3자의 입장에서 로지스틱스의 개선을 하주대행하는 의미에서 3PL이 출현하였다.
트럭업자의 디렉토리로 유명한 Leonadr's Guide에 의하면, 1997년 판에 종업원 2명 이상의 기업으로 3PL에 등록된 기업은 1,500사에 이르렀다. 이처럼 많은 기업들이 물류와 관련된 새로운 비즈니스를 모색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겠다.

2. 3PL서비스의 본질

그러면 3PL에 있어서 핵심비즈니스란 무엇인가? 상품의 매매에 종사하는 당사자 이외의 캐리아, 포워더, 브로커, 창고회사 등 모두가 로지스틱스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3PL인 것이다. 여기에서 캐리아와 일반창고회사가 다른 점은 로지스틱스의 서비스를 제공하느냐, 아니냐에 달렸다.
3PL의 기본기능은 특정하주기업에게 공급체인 운영의 개선과 로지스틱스코스트의 삭감에 있다고 하겠다. 여기에서 하주와 3PL간의 계약은 원칙적으로 로지스틱스 운영에 관한 성과계약인 것이다.
3PL서비스가 등장한 당시에는 기재와 시설을 보유한 자산형(Asset)과 운영자산을 보유하지 않은 비자산형(Non Asset)으로 분류되었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자산의 보유유무가 아닌, 어떻게 자산을 관리하고 유효하게 활용하느냐가 중요하게 되었다.
예를 들면, 특정하주에 대하여 전속으로 수송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는 기자재와 배송을 3PL이 관리하기에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3PL서비스의 내용은 창고운용과 재고관리, 수송 및 수송관리, 기타의 부가서비스를 포함한 공급체인의 운영 및 로지스틱스정보시스템의 개발과 운영 등이 있다.
미국의 3PL 컨설팅회사인 암스트롱사(Armstrong & Associates)의 조사(1999년)를 보면 3PL의 서비스 내용으로 창고관리와 수송관리가 각각 26%, 24%로 중심이 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기타 종합서비스(수송관리와 창고관리)도 12%를 차지하고 있다. <표2참조>
이와 같은 각 서비스의 운영과 관련하여 IT지원, 금융서비스, 로지스틱스컨설팅 등도 3PL에 있어서는 필요한 서비스인 것이다.
현재의 현상을 보면, 하주와 복수의 3PL간에 있어서 각 하주에게 종합적으로 컨트롤을 수행하는 4PL(Fourth Party Logistics) 등의 개발이 주목되고 있다.
다국적기업간의 활동이 글로벌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국제적인 로지스틱스의 효율적인 운영을 기대하고 있는 기업들이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앞에서도 설명한 것처럼 3PL의 모든 기업들이 특정하주의 로지스틱스 개선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잇다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3. 3PL의 시장규모

암스트롱사의 2001년 조사에 의하면, 3PL의 시장규모는 608억 달러로 이미 미국에 있어서 물류시장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표3참조>
현재 포춘지(Fortune)의 상위 500사 중에서 과반수 이상의 하주가 복수의 3PL을 이용하고 있다. 이중에서 상위 100위 이내의 기업을 보면, 평균적으로 6사 이상의 3PL을 이용하고 있는 조사결과가 발표되었다. 이런 점을 고려해보면, 미국의 3PL 기업이 반드시 하주기업의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고는 판단되지 않는다.
여기에는 본래 미국의 3PL은 핵심역량에 경영 및 인적자원을 집중적으로 투하하는 하주기업이 본업이외의 업무인 로지스틱스의 부문을 일괄하여 아웃송히가 위한 수단으로 등장하였기에 현재의 과제로 지적되고 있는 글로벌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는 대기업의 로지스틱스 관리를 1개 회사에 포괄적으로 하청하는 것이 힘들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4. 향후의 3PL 동향

앞에서 설명한 것처럼 미국의 3PL은 규제완화의 개혁에 의하여 탄생하여, 독자적인 시장을 형성하여 왔다. 당초의 사업내용은 계약수송과 창고관리가 중심이었으나 고객사의 비즈니스가 글로벌화함에 따라 3PL 사업도 국제규모의 서비스 수준에까지 요구되어 지고 있다.
본래 미국의 3PL은 본업 이외의 업무인 로지스틱스의 부문을 일괄하여 아웃소싱하기 위한 수단으로 등장하였기에, 현재의 과제로 지적되고 있는 글로벌 비즈니스를 전개하고 있는 대기업의 로지스틱스 관리를 1개 회사에 포괄적으로 하청하는 것이 힘들었다.
그 결과 3PL을 복수적으로 관리하는 LLP(Leader Logistics Provider) 또는 4PL(Fourth Logistics Provider) 등, 새로운 업태가 개발되어 지고 있다.
동시에 IT분야에서는 로지스틱스분야의 소프트웨어벤더가 대두하는 등, 물류용부동산과 설비와 같은 자산면에서도 다수의 부동산개발업자가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LLP는 하주기업을 대행하여 로지스틱를 설계 및 관리하고, 소프트웨어벤더가 시스템을 정비, 부동산개발업자가 제공하는 자산을 3PL이 운용한다. 이와 같이 분업과 네트워크의 구축이 진전된 새로운 구조의 시장에 미국의 로지스틱스 업계는 변모하고 하고 있다.
하지만 4PL, LLP 등과 같은 컨설티 기능을 제공하는 공급기업은 아직까지도 많지 않고, 수송 및 창고관리 또는 포워더 등을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네트워크오퍼레이션이 많은 편이다. 페덱스, UPS, APL 등과 같은 대형수송기업이 3PL 및 포워더를 매수하는 경향이 늘고 있다.
수년전 까지만 해도 3PL은 로지스틱스 소프트의 자기개발, 소프트전문기업과의 공동개발에 의하여 특정하주에 대하여 독자의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왔다.
하지만, 오늘날에는 e-COMMERCE의 급속한 확대에 의해 온라인 화물시장이 탄생되었고, 이로 인하여 다수의 신규사업자가 새로운 시장에 참입하고 있다.
이처럼 규제완화조치가 시작된 지 10년 이상이 경과했지만, 고객니즈가 다양화, 고도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3PL기업을 포함한 물류전문기업들은 시장의 동향에 적합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진화될 것이며, 이에 따라 기업간의 M&A도 빈번하게 발생되리라 예상된다.

※ 2월호에는 일본에 있어서의 3PL의 성장과정과 현황을 정리해 보고, 아웃소싱 측면에 본 3P의 포지션닝을 설명하고자 한다.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CALLAO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Skagen Maersk 01/12 02/10 MAERSK LINE
    Seaspan Raptor 01/13 02/09 HMM
    Rdo Ace 01/13 02/10 HMM
  • BUSAN ALEXANDRI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Ale 01/19 02/24 SEA LEAD SHIPPING
    Star 01/23 02/28 SEA LEAD SHIPPING
    Kmtc Nhava Sheva 01/25 03/01 FARMKO GLS
  • BUSAN SOKHN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Hmm Hanul 01/11 02/25 HS SHIPPING
    Esl Dana 01/12 02/26 HS SHIPPING
    Esl Dana 01/13 02/23 SOFAST KOREA
  • BUSAN ISTANBUL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Ale 01/19 03/06 SEA LEAD SHIPPING
    Msc Jade 01/20 03/16 MSC Korea
    Star 01/23 02/27 SEA LEAD SHIPPING
  • BUSAN HAMBURG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Hmm Southampton 01/13 03/02 HMM
    Hmm Stockholm 01/21 03/07 Tongjin
    Hmm Stockholm 01/21 03/07 Tongjin
출발항
도착항

많이 본 기사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