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1-02 11:17

통신원 리포트(미국)/김성문

공급망 시스템과 관련된 제3자 물류 솔루션의 성장
(Growing the Third Party Logistics Solutions in Supply Chain Systems)


국제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고객 주문의 수행·완수 필요성,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요구 증가 등의 이유로,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자신들의 공급망 시스템을 제 3자 물류 공급업자들에게 맡기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세계적인 추세이자 생존의 필수 요건으로 여겨지고 있는 제 3자 물류 서비스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건전지 회사인 에너자이저 (Energizer) 의 광고에 나오는 토끼처럼, 제3자 물류 (third-party logistics : 3PL) 는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3PL의 지속적인 성장의 비결이라면,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자신들의 공급망에 관계된 활동을 3PL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인데, 3PL은 다양한 소스를 가지고 있으며 창고 관리, 유통, 운송에 있어 최고의 관행을 행하면서 기업 자신들이 하는 것보다 저렴하지만 더 높은 효율을 올리고 있다.
3PL의 매출액은 2001년에 7.4% 증가하여 $60,800,000,000가 되었는데, 이는 1996년도 매출액의 두배 정도의 수준이라고 컨설팅 회사인 암스트롱 앤드 어소시에이츠 (Armstrong & Associates, Inc. : www.3plogistics.com , 608-873-8929) 의 회장으로 있는 리차드 암스트롱 (Richard Armstrong) 은 발표했다. 전문 경제 잡지인 포춘 (Fortune) 이 선정한 미국내 500대 그룹의 75% 정도가 자신들의 공급망 시스템의 국제화나 특정 전문분야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3PL에 의존하고 있다.

포춘지 선정 미국내 500대 기업이 3PL에 주로 의존하는 소프트웨어 분야
① 역 물류(reverse logistics)
② 유통센터에서 중간 저장 단계를 생략하고 입고 지점으로부터 출고 지점까지 물품을 곧바로 이동시키는 운영방법인 크로스 도킹(cross-docking)
③ 주문의 수행/완수(order fulfillment)


그렇다고 해서 3PL 업계가 아무런 도전도 받지 않는 것은 아니다.
기업간의 합병이 여기 저기서 행해지고 있고, 3PL을 이용하는 기업들이 더 많은 서비스를 요구하며 보다 저렴한 계약을 원하는 사이 이윤의 폭이 점점 작아지고 있으며, 체결하는 계약의 기간이 점점 짧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3PL의 미래는 밝아 보인다. 단적인 예로, 현재 3PL을 이용하고 있는 기업들은 그들이 아웃소스하고 있는 활동의 영역을 더욱 확대하고 있는 중이다.
몇몇 굵직한 3PL 서비스 공급업체들은 공급망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모든 종류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고 컨설팅 회사인 액센추어 (Accenture:www.accenture.com, 214-853-1000) 의 어소시에이트 파트너인 마이크 히키 (Mike Hickey) 는 지적한다.
동시에 연간 매출액이 $5,000,000,000 미만인 기업들은 최근에서야 3PL을 사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장점들을 발견하기 시작했다.
미국 내 최대 택배 회사인 유피에스 (UPS : www.ups.com, 866-822-5336) 의 공급망 솔루션 부서의 대변인으로 있는 리네트 매킨타이어 (Lynette McIntire) 는 그들의 가장 큰 경쟁상대는 다른 3PL들이 아니고, 아직 자신들의 기업 내에서 물류 업무를 하고 있는 기업들이라고 강조한다.
3PL이 계속하여 성장하는 동안, 물류 업계 또한 모양을 갖추어 나가고 있다. 단순히 물류 업무를 아웃소싱 하겠다는 초기 단계에서, 현재는 창고 관리나 운송 서비스와 같은 기본적인 수준 이상을 요구하는 단계로 옮겨가고 있다.

전략적인 의사결정

3PL 업계가 값싼 창고관리나 운송 공급업자에서 시작하여, 지난 10년 동안 공급망 전문가로 변화된 것은 우연이 아니다. 기업들은 공급망의 능력에 따라 시장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는 것을 비슷한 시기에 깨닫기 시작했다.
3PL을 이용함으로써 기업들은 자신들의 핵심 사업 부분에 집중할 수 있고, 창고나 트럭 또는 운반 기계 등을 구입하는데 드는 자금을 절약할 수 있다. 반면, 3PL 사용자는 사업의 요구 사항들이 변화할 때, 어느 정도 변동 폭이 적은 가격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최고 경영자를 비롯한 고위 간부들이 직접 물류 업무에 관여하면서, 3PL은 과거와 다르게 시장에 접근한다. 그들의 창고나 저장 시스템이 좋다고 막연하게 말로만 극도로 칭찬하는 대신, 그들은 주문 사이클로부터 시간과 돈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직접 보여준다. 누구나 현찰이 들어오는 사이클을 단축하기 위해 노력중이다.

아웃소싱여부를 결정하는 핵심질문
① 기업의 자금을 어떻게 분배할 것인가?
② 그 자금으로 무엇을 얻기를 바라는가?
③ 현 물류 활동은 기업의 핵심 육성 사업인가?


점점 광범위해지는 솔루션

공급망 관리가 점점 각광을 받고 있다는 사실은 3PL이 단순한 기존의 창고 관리나 운송 서비스 이상을 제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적으로 3PL은 어떤 특정 분야에 전문적으로 관여해왔다. 그러나, 오늘날 3PL의 동향은 가능한 많은 공급망 서비스에 대한 통합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다. <도표1 참조>
작년 가을 액센추어 컨설팅회사와 노스웨스턴 대학교 (Northwestern University) 의 설문조사에 의하면, 3PL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장을 움직이는 추진력은 다름 아닌 국제화된 서비스의 제공이다.
중국이나 동유럽에서와 같이 운영비를 낮추어야 한다는 고객의 압력을 제조업체들이 받음에 따라, 3PL의 고객들은 어떻게 하면 자신들이 만들어 내고 있는 제품이나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수준을 유지하면서 가격을 낮추기 위해 미국으로부터 해외로 이전하는가에 관심이 있다.
UPS 로지스틱스, 페덱스(FedEx), 엑셀(Excel) 등 몇몇 주요 3PL은 운송중인 물건의 위치와 배달 상황에 대한 추적을 미국 내에서 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까지 확대한 통합적인 주문 수행/완수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러한 솔루션은 물건이 창고에 쌓여 있든, 운송중이든 상관 없이 추적 가능하다. 이러한 기능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시간이 갈수록 발전하고 있다.

주문의 수행/완수

지난 2000년, 3PL의 선두 주자들은 자신들의 기업에 가장 영향력을 끼칠 사업 기회로서 떠오르던 닷컴 방식을 꼽았다.
비록 그러한 예측이 계획했던 대로 실행되지는 않았지만, 소매상을 통한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키는 방법 중에서 인터넷이나 카탈로그를 이용하는 것은 3PL 업계에 계속해서 성장하는 전문 분야이다.
그 이유는 많은 기존의 대형 제조업체와 판매업체들이 자신들의 공급망 시스템을 가지고 개인별 주문을 만족시킬 준비가 잘 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3PL 업체 중 캘리포니아주 산타 아나 (Santa Ana) 시에 위치한 마이크로 로지스틱스 (Micro Logistics : www.im-logistics.com , 714-382-4834) 는 자신의 클라이언트 제조업체에서 만들어지는 제품을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대형 기업과 고객들에게 직접 판매하고 있다고, 부사장인 마이크 테럴 (Mike Therrell) 은 이야기한다.
캐내디언 타이어 (Canadian Tire) 는 파레트나 트럭로드 규모의 분량을 운송하도록 설계되어진 자신들의 중앙 창고와 집배송 센터로부터, 각 상점의 재고를 보충한다. 그러나, 캐내디어 타이어는 카탈로그나 전자 상거래를 통해 고객의 주문을 관리해야 하는 일에 있어서 3PL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3PL을 이용함으로써 얻게 되는 이점은, 여러 클라이언트들과 창고의 공간을 공유함으로써 비용을 줄여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이다.
주문을 관리한다는 사실은 단순히 물건을 피킹하고 포장하여 운송하는 그 이상이다. 점점 더 많은 3PL들이 주문을 접수할 뿐 아니라 미래의 주문 변동량을 예측하고 분석하며, 선물의 포장이나 장비를 조립한다든가 반송들에 관계된 부가가치 높은 프로세스를 행함으로써, 주문 수행/완수의 모든 과정을 관리한다.
3PL의 각 클라이언트들은 자신 기업 나름의 규칙과 규정이 있다. 따라서, 3PL의 목적은 각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면서 계약이 파기되지 않도록 자신의 공급망 시스템을 조정하고 변경하는 것이다.

정보통신 기술 이용의 중요성

기업이 통합적인 공급망 시스템 솔루션을 이용하든 아니면 특정분야의 전문 솔루션을 이용하든, 오늘날 3PL이 제공하는 가장 중요한 서비스는 이러한 솔루션을 하나로 묶고 재고와 주문의 상태를 추적할 수 있는 정보통신 기술이다.
아웃소싱을 의뢰하는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은 공급망 관리에 필요한 정보통신 기술 솔루션이 복잡하다면 투자하려고 하지 않는다.
사실, 자재와 제품을 운송하는 것이, 주문을 수행하고 완수하는데 결정적이기는 하지만, 클라이언트들과 대화의 대부분은 정보통신 기술과 관련하여 시작된다고 3PL들은 털어 놓는다.
클라이언트들은 3PL들이 자신들의 주문을 관리하는 시스템이 되어 주기를 원한다.
즉, 그들은 3PL들이 고객으로부터 주문을 접수하고, 창고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처리하며, 주문을 수행/완수하고 나서 자신들에게 보고하여 주기를 원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3PL의 구체적인 전략을 실제로 도입하는 과정에서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는 부분은 정보통신 기술 분야이다.
고객들이 재고가 어떻게 처리되고 진행되는지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시스템을 통합하고 연결하여 주는데 약 30일에서 60일 정도 시간이 걸린다.
국제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요구의 증가 등은 3PL 업계가 앞으로 계속해서 앞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증거인 것이다.
3PL 각 기업들이 경쟁사들과 차별화 해나가는 과정에서, 그들이 제공하는 특화된 서비스는 3PL 업계의 성장과 함께 발전해 나갈 것이다.

물류업계 선두 주자들의 3PL 이용현황

·포춘지 선정 믹국 내 500대 기업의 75%가 3PL 서비스 이용
·50% 이상이 5년이상 3PL을 이용해 오고 있음
·그들의 물류 예상중 25%가 3PL 공급 업체들에게 지불
·50%이상은 한개이상의3PL 공급업체를 이용
·75%이상은 3PL 이용범위를 확대할 계획
·창고관리와 운송서비스는 물류업무를 가장 자주 아웃소스하는 항목
·화물대금의 지급과 운송망 최적화는 가장 자주 사용되는 정보기술(IT)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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