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7-03 16:29

통신원리포트(미국) / 김성문

왜 물류 아웃소싱을 해야 하는가?
미국의 식자재 업체 엑설社의 배송 성공 정밀 분석


약 7년전, 플로리다주에서 운영되고 있던 엑셀 푸드 디스트리뷰션 (Excel Food Distribution) 은 자사의 차량으로 직접하던 화물 운송을, 마이애미시에 위치한 전문 운송업체인 라이더 시스템 (Ryder System Inc.) 에 모두 맡겨버렸다. 엑셀 푸드 디스트리뷰션은 카길 (Cargill Inc.) 의 자회사인 엑셀 (Excel Corp.) 의 유통 회사이며, 미국내 두번째로 큰 소고기, 돼지고기 취급 회사이다.
엑셀 푸드 디스트리뷰션은 전 세계적으로 20,000명 이상의 직원을 갖고 있으며, 다양한 플랜트에서 매주 110,000 마리 이상의 소를 취급한다. 1982년에 설립된 엑셀 푸드 디스트리뷰션은 식당, 소매, 가공에 사용되는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유통하는 전문업체이다. 또한 이 회사는 항공업계에 매일 고기를 납품하는데, 업계의 특성상 요구되는 정확한 시간에 배달을 해야한다. 오늘날 엑셀 푸드 디스트리뷰션은 미국내에 14개의 유통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4년전 플로리다에서 라이더와의 계약이 막 끝나갈 즈음, 엑셀 푸드 디스트리뷰션의 관리 부장인 밥 새비지 (Bob Savage) 는 다음 계약을 공개 입찰에 내다 붙였다. 접수된 다양한 프로포잘을 검토한 후, 새비지는 다시 라이더와 계약을 체결했다. 첫번째 플로리다 차량계약과 마찬가지로, 이번 라이더와의 계약 기간 또한 3년이다.
오늘날 라이더는 자사의 운송장비를 가지고 식당, 소매, 가공에 운반되는 고기를 취급하는 일반 서비스 이외에 항공 업계에까지 서비스를 공급하며, 엑셀 푸드 디스트리뷰션의 플로리다 차량 운영을 위한 양쪽 서비스 모두를 관리하고 있다. 양쪽 서비스는 7대의 트랙터와 8대의 트레일러를 공유하고 있으며, 모두 라이더의 직원으로 구성된 감독관을 비롯해 11명의 운전사중 10명을 공유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 제품이 문을 나서는 순간부터 전혀 신경쓰지 않습니다.” 라고 새비지는 말한다. “라이더가 차량노선, 스케쥴, 운전사, 정비, 보험 등 모든 것을 알아서 해줍니다. 전반적인 운영은 저희가 보기에 전혀 흠잡을데 없고, 아주 훌륭합니다. 우리가 직접 화물 차량을 운영하는 것보다 라이더에 맡김으로써 어느 정도 돈이 더 들 수도 있지만, 규모가 커질수록 생기에 되는 화물업계의 복잡한 일을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좋습니다.”
“아웃소싱은 우리가 가장 잘 하는 것, 즉 고기를 파는 사업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또한, 라이더는 대기업 운송업체이기 때문에 차량의 운송시, 규모의 경제 이점을 통한 저렴한 가격을 제공합니다. 우리에게 자산투자 부담을 덜어주어 자금의 유연성을 확보하게 하고 재무적 위험을 피하게 하여, 역동적인 환경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하게 만들어 줍니다. 한편, 라이더의 차량 운송에 관한 고도 전문지식을 활용하는 한편 연구개발 비용도 줄일 수 있어 원가 우위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이용하여 수준 높은 품질/서비스 차별화를 통하여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력을 향상 시켜줄 수 있습니다.” 라고 새비지는 강조한다.
이득이 되었던 한가지 사례는 라이더의 귀로 화물 프로그램이었다. 약 4년전 새비지가 엑셀 푸드 디스트리뷰션을 위해 귀로 화물 프로그램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을때, 라이더는 이 분야에서 자신들의 전문성을 발휘했다.
“우리는 트럭을 가지고 탬파 (Tampa) 시와 올랜도 (Orlando) 시에 일주일에 두번 배달 갔다가 빈차로 돌아왔습니다.” 라고 관리부장은 회상한다. “탬파와 올랜도를 일주일에 다섯번 가도 좋으니, 돌아올때 빈차로 오지 않고 다른 화물 싣고 올 수 있다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것 같다고 저는 라이더에게 제안했습니다. 우리가 트럭을 임대한 것으로 되어 있으니, 그 트럭을 잘 활용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트럭을 빈차로 굴려서는 안된다라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저는 라이더에 제안하기를, 트럭을 가득 채워 움직일 상대 회사를 찾아준다면 여기서 생기는 이윤에 대해 어느 기준까지는 85:15로 나누고, 그 이상이 되면 50:50까지 올려주겠다고 했습니다. 이러한 제안이 라이더가 귀로 화물 기업을 찾도록 동기부여를 제공했습니다.”
귀로 화물 프로그램을 셋팅하기 위해서, 라이더의 물류 부장인 글렌 스텝트 (Glenn Stept)는 잭슨빌 (Jacksonville) 시와 탬파시에 있는 라이더의 지점에 전화를 걸어 플로리다의 남부에 화물을 운송하는 고객을 연결시킬 수 있는지 알아보았다. 그들은 함께 약 7개의 후보 회사를 확인하였고, 엑셀 푸드 디스트리뷰션의 귀로 화물을 채워줄 쌍을 서로 연결하였다. “귀로 화물 프로그램을 설립하여, 우리는 사실 라이더의 고객 5개 회사의 운송비를 동시에 상당히 절약하게 만들었습니다.” 라고 스텝트는 설명한다.
귀로 화물 프로그램은 너무나 성공적이어서 라이더와 엑셀 푸드 디스트리뷰션은 플로리다주 오칼라 (Ocala) 시에 상주하는 운전자를 따로 두어 감독하게 하고 새로운 차량 노선도 만들었다. “우리는 귀로 화물을 가지고 3가지 별개의 차량 경로를 만들었습니다. 탬파시에서 일주일에 다섯번, 올랜도시에서 일주일에 4번, 오칼라시에서 일주일에 4번” 이라고 새비지는 보고한다.
“라이더가 이 모든 것을 관리했습니다.”
엑셀 푸드 디스트리뷰션 유통 사업 (항공업계로 배달 제외)의 전형적인 하루를 들여다보면, 4시 30분까지 주문을 받는데, 이 시간내에 접수한 주문은 다음날까지 납품한다. 이 시간에 엑셀 푸드 디스트리뷰션은 차량이 방문할 경로를 나타내며 모든 주문을 인쇄한다. 그런 다음, 라이더는 주문관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그날의 주문을 분석하고 차량의 운용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차량 경로를 재조정한다. 주문들은 이후 유통센터로 들어가 필요한 재고를 골라 트레일러에 싣는다. 운전사들은 그들이 어느 곳을 가느냐에 따라, 새벽 2시에서 6시 사이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출발한다. 각각 운전사들은 엑셀 푸드 디스트리뷰션의 고객들에게 하루에 10~15건의 배달을 하루도 쉬지 않고 한다.
장기간 계약을 통한 어떠한 사업 파트너들과 마찬가지로, 엑셀 푸드 디스트리뷰션과 라이더는 문제가 있을 때마다 함께 고민하고 풀었다. 그러나 결국 “이것은 트럭 업계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라고 스텝트는 말한다. “라이더는 철저한 기업이었습니다. 라이더의 직원들이 그들의 실수를 발견하게 되면, 그들 스스로 관심을 가지고 그때 그때 처리했습니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나는 더 이상 행복할순 없습니다. 제품이 요구되는 시간까지 배달이 되었는지, 운전자가 제 시간에 출근했는지 등을 잠자리에서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었죠”
“저는 차량 운영을 우리 회사내에서 다시 한다는 것을 상상할 수 없습니다.” 라고 새비지는 덧붙인다. “저의 시간과 우리 팀의 시간은 제품 배달이 잘 되는지 등 매일 매일 일어나는 그런 일에 사용되지 않는 편이 낫습니다. 대신, 우리의 시간과 노력은 고기를 사고 파는 일에 투자되는 편이 현명합니다. 저는 자신의 일을 가장 잘 하는 전문가에게 의존합니다. 그것이 바로 저의 철학입니다. 만약 경기가 나빠지면, 저는 더욱 더 아웃소싱에 의존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우리 사업이 성장하고 빨리 회복하도록 본업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서 입니다.”
엑셀과 같은 아웃소싱의 성공담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은 아웃소싱이 제공하는 장점을 깨닫지 못한채 계속하여 기업내에서 차량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은 자신들에게 주어진 상황하에서 어떻게 아웃소싱의 장점과 단점을 측정해야 하는지 방법을 모르고 있다. 아칸사스 (Arkansas) 주 로웰 (Lowell) 시에 위치한 제3자 물류 서비스 공급업체인 제이비 헌트 트랜스포트 서비스 (J. B. Hunt Transport Services Inc.) 의 회장인 존 로버츠 (John Roberts) 는 자사 차량의 대안들을 평가하고 기업에 가장 좋은 선택을 하도록 다음에 제시된 3단계 의사결정 모델을 사용할 것을 추천하고 있다.

o 정보 수집
o 성능 분석
o 이윤 분석


“기업이 얻게 되는 이로운 점이 무엇이건간에, 사업을 하는 사람은 가장 기본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라고 로버츠는 지적한다. “만약 아웃소싱을 하는 것이 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비용을 줄이고 수익성을 증가시킨다면, 기업은 해당 사업을 아웃소싱해야 합니다.” 요즈음과 같이 경기가 안정되지 않은 경제 분위기하에서는, 기업이 자신들의 투자금을 조금이라도 확보해 놓기 위해 아웃소싱을 하는 경향이 가속화 되고 있다.
“아웃소싱을 함으로써 경영인들은 기업의 핵심 사업을 관리하는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라고 오하이오 (Ohio) 주 클리블랜드 (Cleveland) 시에 거점을 둔 제 3자 물류 서비스 공급업체인 데디키이티드 트랜스포트 (Dedicated Transport Inc.) 의 사장인 탐 멕더못 (Tom McDermott) 은 언급한다. “결국 여러분의 기업이 화물 차량을 운영하고 있다면,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든 운송 업계에 발을 들여놓게 된 셈입니다. 아웃소싱을 결정하는 이러한 변화는 받아들이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기적으로 현 사업 상태를 진단하는 것은 기업의 건강에 좋습니다.”

정보 수집

아웃소싱을 평가하는 첫번째 단계는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를 모으는데 집중된다. 로버츠는 먼저 운송 시스템의 모든 면을 둘러보고 개선의 여지가 있는지 살펴볼 것을 추천한다.
* 서비스 수준을 살펴보고, 수익 성장에 미칠 영향을 평가하라. 기업들이 자사내에서 화물 차량을 운영하는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는 고객의 서비스에 있다. 차량의 서비스 수준이 최우선 목표이며, 해당 기업의 수익금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떤 기업들에게 있어서는, 만약 전체 배달 중 1% 이상이 늦게 도착한다면 경쟁업체들에게 처지게 되고 시장 점유율을 잃게 되기도 합니다.”
* 운영비와 장비 투자비를 계산하라. 화물 차량을 기업내에서 운영하는 것은 결코 싸지만은 않다. 전형적인 비용들은 운전자의 임금, 기름값, 장비 구입비 등이다.
* 운전자의 임금을 고려하라. 운전자의 월급과 지급되는 부가급부를 합하면, 전체 화물 운송비의 40~45% 이상을 차지하게 된다. 운전자의 임금 수준과 부가급부는 노동조합이 형성되어 있는 운전자들에게 특별히 문제가 되는데, 그 이유는 운송을 엉망으로 만들수 있는 파업 때문이다.
* 기름값은 예측할 수 없다. 지난 2년간 기름값이 오르내리는 변화가 너무 심해서, 기업들은 적절한 예산을 운송비로 할당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예를 들면, 미국 자원부에 따르면 1999년 1월에는 갤런당 $0.964를 하던 디젤의 가격이 2000년말에는 $1.519로 치솟아 무려 58%의 폭등을 보였다.
* 차량 구입비는 만만치 않다. 차량의 구입과 그에 따라 정비에 들어가는 비용은 차량 운영에 가장 어려움을 던져주는 부분이다. “차량 구입은 투자비가 가장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며, 이러한 막대한 돈은 기업의 핵심사업에 투자되는 편이 현명합니다.”라고 로버츠는 강조한다. 차량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면 운영비만 많이 들게 되고, 시간이 갈수록 차량을 수리해야 하며, 종종 배달 중 고장이 나서 납기 시한을 넘기기도 한다.
* 차량 운영의 위험부담과 책임을 따져보라. 기업내에서 차량을 운영할 때 안전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직원의 복지와 기업의 재무상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기업은 직접 차량 사고가 날때까지, 자신이 사고에 휘말릴 수 있다는 가능성을 깨닫지 못합니다.”라고 로버츠는 주의를 준다. “대형 사고가 나면 기업의 이미지와 주가가 영향을 받게 되고, 보험료가 수직 상승하게 됩니다.” 9월 11일의 테러 이후, 앞으로 다가올 3년간 미국내에서는 보험료가 40~100%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어떤 회사는 이렇게 비싼 보험을 살 돈이 없어, 보험 없이 모험을 하기도 한다.
* 간접적으로 들어가는 관리 비용을 측정하라. 차량 구입이나 운전자의 임금, 정비 등에 들어가는 눈에 띄는 비용은 측정하기 쉽다. 하지만, 다른 부서의 차량 운영 지원, 교육, IT 등의 비용은 측정하기 어렵다. 또한 차량을 관리하는데 들어가는 시간과 에너지를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몇몇 차량이 배달을 하지 않고 놀고 있을때, 비효율로 인한 비용 또한 무시할 수 없다.

성능 분석

두번째 단계에서는 화물 차량의 성능을 정확히 평가하기 위하여, 회사내에서 차량을 운영할 경우 드는 비용을 동종 업계의 벤치마크와 비교한다. 화물 서비스를 위해 시장의 다른 기업들이 쓰는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정보를 얻는데 몇가지 방법이 있다.
* 몇몇 선택된 서비스 공급업자들로부터, 자신들이 제공하는 화물 서비스의 가격을 제시하는 프로포잘을 제출하도록 요청한다.
* 컨설팅 회사에 의뢰해서 화물 서비스에 드는 다양한 공급업자들의 제시 가격을 분석한다.
* 화물 서비스 연합조직과 같은 곳에 연락해서 동종 업계의 벤치마크 비용 자료를 얻어낸다.
완전한 데이터를 얻고 나면, 엑셀과 같은 워크시트를 사용하여 한쪽 칼럼에는 자사에서 화물 차량을 운영할 경우 드는 비용을 열거하고, 다른 칼럼에는 업계 벤치마크 자료를 나열한다. 이러한 비교를 통하여, 화물 차량을 아웃소싱하는 것이 회사내에서 운영하는 것보다 투자에 대한 이득이 더 많은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이제 마지막 단계인 이윤 분석으로 나아갈 준비가 되었다.

이윤 분석

수집된 정보의 분석에 의해 화물 차량을 아웃소싱하는 것이 실제로 비용을 줄이면서 서비스의 질을 유지하는 등 눈에 띄는 장점들이 보인다면, 이득과 손해를 좀더 면밀히 분석할 단계이다. 이번 단계의 이윤 분석에서는 수량화 하기에는 다소 애매하지만 차량의 아웃소싱을 결정하는데 여전히 중요한 장단점들을 고려한다. 로버츠는 다음과 같은 몇가지 중요한 항목을 제시한다.
* 네트워크. 화물을 운반하면서 빈차로 돌아온다든가 차량이 놀고 있을때가 있다면 차량 운영비를 줄일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엑셀의 경우에서 분명히 드러난 것처럼, 아웃소싱을 하게 되면 화물 차량 공급업자의 거대한 화물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여러가지 협력을 통하여 기회를 얻을 수 있다.
* 테크놀로지: 효과적으로 화물 운송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는 것은 비용을 줄이고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킬 거대한 잠재력을 보여준다. 그러나, 여기에 사용되는 테크놀로지는 가격이 만만치 않다. 조지아공대 (Georgia Tech) 에 있는 산업공학과의 로지스틱스 연구기관 (Logistics Institute) 의 조사에 의하면, 화물 차량을 기업내에서 운영하는 대다수의 경우는 값비싼 테크놀로지 때문에 대부분의 운영이 수작업에 의존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 운송 서비스 공급업체에서는 당연히 테크놀로지에 엄청난 비용을 투자하고 개발한다.
* 통제: 적절한 파트너쉽을 통하여, 아웃소싱은 화물 운송의 통제력을 향상시킨다. 주요 성능 지수를 추적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관리를 하며, 정보 시스템을 통하여 물류의 가시화를 증가시켜 나가면서 통제력은 증가하게 된다.
* 투자 기회 증가: 차량 구입과 기지 건설 등에 들어가는 투자 비용을 줄일수 있기 때문에, 기업의 핵심사업에 투자될 자금이 증가한다.
* 적임자 배치: 아웃소싱을 하면 운송 회사의 수준 높은 전문 운전자와 경영진의 도움을 얻게 된다. 전문적인 운송 회사는 필요한 기술과 경험을 제공하기 때문에 적임자를 배치한다든가 직원을 교육시켜야 하는 등의 문제가 전혀 없다.
이윤을 분석하는 마지막 단계로서, 쉽게 측정 가능한 수치와 수량화하기 힘든 항목을 구분하여 적절한 가중치를 주어 최종 결정을 내린다. 예를 들면, 70%를 측정 가능한 수치에, 30%를 수량화하기 힘든 것들에 곱한다.

결론

화물 차량을 아웃소싱하면 어떠한 장점이 있고 비용을 절감하게 되는가? 획일적인 수치를 제공할 수는 없지만, 멕더못은 말한다. “몇몇 서비스를 요청한 기업의 분석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20~25%의 효율이 향상했습니다. 우리가 전문 적임자들을 배치시켜주고, 모든 시스템을 관리하며, 테크놀로지 또한 제공하기 때문에 통제력이 눈에 띄게 향상합니다. 사실 우리는 회사내에서 모든 화물 운송의 활동을 관찰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화물 차량을 좀더 큰 공급망 안으로 가져와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요즈음과 같은 기업 환경하에서는, 기업의 경영진들에게 $80,000 정도하는 새로운 트랙터를 하나 파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라고 데디케이티드 트랜스포트의 기획 부사장인 크레이그 컬리난 (Craig Cullinan) 은 덧붙인다. “기업내에서 돈을 어디에 쓸지에 대한 결정도 상당히 엄격합니다. 기업내에서 과연 화물 차량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할까라는 질문을 누구에게나 생기게 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감가상각비를 초래하는 물건에 사람들이 돈을 쓰는 것에 대한 걱정을 덜어줍니다.”
무엇보다도 기업은 아웃소싱이 가져오게 되는 재무상의 장점을 기대해야 한다. 만약 그러한 이점이 없다면, 회사내에서 화물 차량을 운영해야 하지만, 만약 주위 환경이 많이 변화하게 될때 아웃소싱을 다시 고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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