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4-01 11:00

정보자료/통계청, 1월 사이버쇼핑몰(B2C) 조사결과 발표

통계청, 1월 사이버쇼핑몰(B2C) 조사 결과 발표
전월대비 사업체수·거래액 증가로 꾸준한 신장세

2002년 1월 사이버쇼핑몰조사 결과가 나왔다. 조사기간은 2월 5일부터 22일까지.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현재 사이버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2,212개 업체를 대상으로 동 기간 중 B2C 분야 거래액이 4,345억원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은 사이버쇼핑몰을 통한 전자상거래의 규모와 인프라 등을 파악하여 전자상거래의 확산도를 측정하고,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동향을 분석하여 ▲정부 정책수립 ▲기업 경영계획 수립 ▲소비자 구매정보 등의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이번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항목으로는 ▲거래액 ▲판매처별구성비 ▲결제수단별 구성비 ▲운영형태 등 16개 항목에 달한다.

개황(사업체수+거래액)
2002년 1월 중 사이버쇼핑몰조사 결과 사업체수가 2,212개로 전월에 비해 46개(2.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월에 비해서는 347개(18.6%)가 늘어난 것으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여주었다.
거래액은 4,345억원으로 전월에 비해 510억원(13.3%) 증가했다. 이는 연말연시와 설날을 맞아 쇼핑몰 업체들의 판촉 행사와 여름용 상품의 예약 및 할인 판매 등 계절 파괴 마케팅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전년 동월에 거래액(2,290억원)에 비해서는 2,055억원(89.8%)이 늘어 큰 증가세를 보였다.(표1 참조)
사업체수

조직형태별 사업체수
2002년 1월의 조직형태별 사업체수를 보면 회사법인이 1,240개(56.1%)로 개인사업체 940개(42.5%)보다 300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월에 비해 개인 사업체수는 109개(13.1%), 회사법인 사업체수는 233개(23.1%)가 각각 증가한 수치다.(표2 참조)

종합·전문몰별 사업체수
동 기간 중 종합·전문몰별 사업체수를 보면 전문몰이 1,886개(85.3%), 종합몰 326개(14.7%)로 전문몰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월에 비해 전문몰은 40개, 종합몰은 6개 사업체가 증가한 수치다. 전년 동월에 대비해서는 전문몰은 294개, 종합몰은 53개가 증가했다.(표3 참조)

사이버몰 운영형태별 사업체수
동 기간 중 사이버몰 운영 형태별 사업체수는 온오프라인 병행 사업체수가 1,492개(67.5%), 온라인 사업체수는 720개(32.5%)로 나타났다.
이는 온라인 사업체수는 전월에 비해 30개(4.3%), 온오프라인 병행 사업체수는 16개(1.1%) 증가한 수치다.
전년 동월에 비해서는 온오프라인 병행 사업체수는 221개, 온라인 업체수는 126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표4 참조)

거래액

상품군별 거래액
2002년 1월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의 상품군별 구성비를 살펴보면, 가전/전자/통신기기(18.0%), 컴퓨터 및 주변기기(17.8%), 생활용품/자동차용품(9.7%), 의류/패션/잡화(7.3%), 여행 및 예약 서비스(6.3%), 농수산물(5.6%) 순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상품군별 주요 거래액 변동요인은 다음과 같다.
우선, 화장품 및 향수 거래액 45.1% 증가했는데, 이는 연말연시, 설날 및 졸업 시즌을 맞아 쇼핑몰 업체의 판촉행사(봄 신상품 코너)에 기인했다.
식음료 및 건강식품 거래액도 35.2% 증가했는데, 최근 금연 및 채식 열기의 확산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사회분위기에 따라 쇼핑몰 업체들이 건강관련 식품 판촉 활동을 실시한데 주로 기인했다.
한편, 농수산물 거래액도 25.9% 증가했다. 이는 연말연시와 설날을 맞아 농수축산물과 관련된 선물세트(정육, 수산물 등)의 판매 호조 및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고조로 인한 유기농산물(채소류, 버섯 등) 판매 증가에 주로 기인했다.
이밖에 가전/전자/통신기기 거래액은 16.3%로 다소 낮은 증가율을 보였는데, 여름용 상품(에어컨 등)의 할인판매를 비롯해 계절파괴 마케팅에 의해 주로 기인했다.(표5 참조)

종합·전문몰별 거래액
동 기간 중 종합몰 거래액 구성비는 70.1%로 전문몰 29.9%보다 높게 나타났다. 전월에 비해서는 종합몰은 17.1%, 전문몰은 5.3% 증가했다.
거래액 증감에서는 전년 동월과 비교하여 전문몰의 거래액 증가율(78.2%)보다 종합몰의 증가율(95.2%)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표6 참조)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 기간 중 온오프라인 병행 사업체의 거래액 구성비는 65.2%로 온라인 사업체의 거래액 성비 34.8% 보다 높게 나타났다.
전월에 비해서는 온라인 사업체는 70억원(4.8%), 온오프라인 병행 사업체는 440억원(18.4%)이 각각 증가했다.
전년 동월 대비 거래액 추이를 살펴보면 온오프라인 병행 사업체의 거래액 증가율(95.6%)이 온라인 사업체의 거래액 증가율(79.8%)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표7 참조)

기타항목
지불결제 수단별 거래액 구성비
2002년 1월 지불결제 수단별 거래액 구성비는 신용카드가 71.5%로 지난해 12월의 70.0%에 이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월에 비해서 신용카드 및 전자화폐는 증가하였으나, 온라인입금은 감소했다.(표8 참조)

배송수단별 거래액 구성비
동 기간 중 배송수단별 거래액 구성비는 택배(83.0%)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 동월에 비해서 택배 및 오프라인 제휴는 증가하고, 자체배송 및 우편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표9 참조)

주요통계표

1. 사이버쇼핑몰 사업체수
2. 사이버쇼핑몰 거래액
3. 상품군별 거래액


3-1. 사이버쇼핑몰(online몰) 거래액
3-2. 사이버쇼핑몰(on/offline 병행몰) 거래액
3-3. 사이버쇼핑몰(종합몰) 거래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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