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2-28 15:52

물류관리사가됩시다

물류관리론 문제
- 물류개론 -

출제자인 이시안 이사는 제1회 물류관리사자격증을 취득했으며 물류센타 근무등으로 실무경험을 쌓았다.
현재 물류관리사 정보 포털 사이트인 logistics21을 운영하며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9. 다음 중 물류조직의 일반적 형태로 다국적 기업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조직형태로 해외사업본부하에 각국의 자회사를 두고 관리하는 형태의 조직은?
① 직능형조직
② 라인과 스태프형 조직
③ 사업부형 조직
④ 그리드형 조직
⑤ 종합형 조직

10. 물류조직의 변천과정 중 ‘물류사업부’는 어느 물류조직에서 볼 수 있는가?
① 분산형 물류조직
② 집중형 물류조직
③ 독립채산형 물류조직
④ 자회사형 물류조직
⑤ 직능형 물류조직
☞ 물류조직의 변천 : 분산형 → 집중형 → 독립채산형 → 자회사형

11. 다품종 소량 물류의 특징은?
① 다빈도, 주문소로트, 짧은 리드 타임
② 저빈도, 주문소로트, 짧은 리드 타임
③ 다빈도, 주문대로트, 짧은 리드 타임
④ 다빈도, 주문소로트, 긴 리드 타임
⑤ 저빈도, 주문대로트, 짧은 리드 타임

12. 물류 부문을 합리화하려면 물류관련서브시스템간의 트레이드 오프를 적절히 조정하여야 한다. 다음은 서브시스템간에 일어날 수 있는 상호 일반적인 관계를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거점을 집약하면 거점 비용은 저하된다.
② 거점을 집약하면 서비스는 높아진다.
③ 재고 수량을 적게 하면 보관비가 줄어든다.
④ 재고 수량을 적게 하면 서비스는 낮아진다.
⑤ 리드 타임을 단축하면 물류서비스는 향상되나, 운임 코스트는 상승한다.
☞ 거점을 집약하면 서비스는 낮아진다.

13. 다음 중 조달물류 효율화의 목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조달 Lead Time의 단축
② 납기지연방지
③ 원자재, 부품 등의 입출고작업 효율화
④ 재고장소의 분산화
⑤ 재료, 부품의 품질안정화

14. 생판물 통합에 의한 발전 모습이 아닌 것은?
① 생산방식은 수주생산방식
② 자재는 생산계획과 분리하여 선행수배
③ Push 세일
④ 소매점은 POS, 대리점은 EOS 도입
⑤ 거점의 기능을 나누어, 재고거점을 집약한다.
☞ Push 세일은 밀어내기식 세일이라 기업경영의 악이다. 월초 상품을 산더미처럼 쌓아놓았다가 월말이 되어서 밀어내기식 세일을 하게되면 재고의 편재를 초래하고, 나아가 가수요의 품절을 일으키게 된다.

15. 다음은 국가의 물류정책 기본방향을 서술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도로, 철도, 항만, 공항등 물류 기반시설의 조기 확충
② 화물터미널, 유통단지 등 거점중심의 화물수송 네트워크 구성
③ 물류관련 규제·절차 강화
④ 정부예산, 민자유치 등 가용재원을 최대한 동원
⑤ 물류표준화, 기계화, 기술개발을 통한 물류 일관처리 서비스 강화

16. 제4의 이익원이란 무엇을 말하는가?
① 순이익
② 복합이익원
③ 물류비절감 이익
④ 원가절감의 이익
⑤ 매출액증대의 이익

17. 물류서비스와 물류비용의 관계를 옳게 설명한 것은?
① 물류서비스와 물류비용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② 물류서비스가 낮아지면 물류비용은 증대된다.
③ 물류서비스가 높아지면 물류비용은 감소된다.
④ 물류서비스가 높아지면 물류비용은 증대된다.
⑤ 물류서비스와 물류비용은 서로 반비례 관계이다.

18. 주문 시간을 구성하는 요소에는 주문전달시간, 주문처리시간, 오더어셈블리시간, 재고가용성, 생산시간, 그리고 인도시간 등으로 구성된다고 하면 주문을 받아서 주문정보를 창고나 발송부서에 전달한 후부터 주문받은 제품을 발송 준비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① 주문전달시간
② 오더어셈블리시간
③ 재고가용성
④ 생산시간
⑤ 인도시간
☞ 오더어셈블리시간(Order Assembly Time) - 주문을 받아서 주문정보를 창고나 발송부서에 전달한 후부터 주문받은 제품을 발송준비하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실재로 주문처리와 어셈블리 작업은 동시에 이루어지기도 한다.

19. 상류와 물류를 분리할 경우 얻을 수 있는 경제적인 효과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배송차량의 효율적인 운행이 가능하므로 트럭의 적재율이 향상된다.
② 편재재고와 재고부족의 해소 등을 통해 효율적인 재고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③ 물류거점에서 하역의 기계화, 자동화 등을 추진할 수 있으므로 총물류비가 절감된다.
④ 영업부는 물류활동에만 전념하므로 기업 전체의 효율성이 제고된다.
⑤ 물류거점들을 활용한 수배송시스템이 운용되므로 수송경로가 단축된다.
☞ 영업부서는 영업활동에 전념하고 물류부서는 물류활동에 전념하므로 기업전체의 효율성이 제고된다.

20. 라인과 스탭형 조직의 장점이라 할 수 없는 것은?
① 물류부문의 생각이나 제안이 영업부문에 반영 될 수 있다.
② 영업활동과 물류활동의 일체화가 가능하다.
③ 영업정책을 신속히 물류에 반영할 수 있다.
④ 물류의 일원적 관리가 어렵다.
⑤ 직능형 조직에서 진일보한 조직이다.


답 안
1. ③ 2. ① 3. ② 4. ③ 5. ⑤
6. ⑤ 7. ④ 8. ③ 9. ④ 10. ③
11. ① 12. ② 13. ④ 14. ③ 15. ③
16. ③ 17. ④ 18. ② 19. ④ 20. ④


제 1 장 운송의 기초

?e 운송의 정의
·생산과 소비를 연결시키는 파이프로서 중요한 역할
·전체 물류비의 40~50% 차지
·장소적 효용 창출
·비용절감과 고객서비스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e 운송과 유사하게 쓰이는 용어
운 송 물자의 이동을 서비스를 공급측면에서 해석한 개념
교 통 물자의 이동을 현상적으로 파악한 개념
운 수 행정상의 운송이나 상법 등 법률상의 운송과 동의어로 사용
수 송 공장과 물류배송센터 사이의 운송행위를 의미
배 송 배송센터에서 고객까지의 경로를 의미
운 반 한정된 범위에서의 물자의 이동을 의미
통 운 소화물 운송으로서 철도운송이나 선박운송 등 대운송에 상대되는 의미의 소운송

?e 운송의 기능
① 정해진 시간 내에 상품을 고객에게 정확하게 전달
② 판매와 생산의 조정역할로 생산계획을 원활하게 추진
③ 물류계획을 바르게 수행하기 위함
④ 운송 중 운송수단에 상품을 보관하는 기능을 수행

?e 운송의 구분
FCL운송 대량의 화물로서 컨테이너에 혼재하지 않고 운송하는 형태
LCL운송 소량의 화물로서 컨테이너에 물품을 혼재하여 FCL로 만들어 운송하는 형태
정기운송 물동량에는 상관없이 정해진 시간에 맞추어 운송하는 형태
부정기운송 일정량의 물동량이 있을 때 이용되는 운송
단일운송 출발지에서 도착지까지 하나의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운송하는 형태
복합운송 두 가지 이상의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최적의 운송경로로 운송하는 형태

?e 주요운송수단별 기능비교
운송수단 철도 도로 항공기 선박
운송량 대중량화물 중·장거리 운 중·소량화물의 중·근거리 중·소량, 고부가가치 화물 대량, 중량화물 장거리 운송
송에 적합 운송에 적합 장거리운송 적합 적합
운임 중거리운송에 적합하나 비 단거리운송에 적합하며 가 해상운임의 20배 정도이며 장거이운송 가장 저렴하며
탄력적 운임 장 탄력적 운임 비탄력적 운임 비교적 탄력적 운임
안전성 안전도가 높음 안전도가 가장 낮음 안전도가 비교적 높음 안전도가 비교적 낮음
기후 전천후 운송수단 영향을 조금 받음 영향을 많이 받음 영향 가장 많이 받음
신속성 운송시간 다소 김 운송시간 보통 운송시간 가장 짧음 운송시간 가장 김

?e 운송유형별 적합 운송수단
유 형 고려사항 적합한 운송수단
공장 ?A 물류거점간 · 충분한 납기여유 · 대형트럭·컨테이너
간선운송 · 차량단위 규모·계획운송 · 선박(원거리, 대량인 경우)
공장 ?A 대규모 · 불충분한 납기 여유 · 중형트럭·소형 컨테이너
소비자 직송 · 정확성유지 · 카페리(원거리인 경우)
물류거점 ?A 소규모 · 납기임박 · 중·소형트럭·승용화물차량
소비자 배송 · 정확성유지·소량·다품종 · 항공(소량, 납기임박한 경우)

?e 운송수단별 특징과 장단점

① 화물자동차운송의 장점
· 문전운송으로 화물 파손과 손실이 적다.
· 근거리, 소량운송의 경우에 유리하다.
· 일관운송이 가능하다.
· 자가운송이 용이하다.
· 운송도중의 적재변동이 적다.
· 시기에 맞는 배차가 용이하다.
· 포장이 비교적 간단하다.

② 화물자동차운송의 단점
· 원거리 운송시 운임이 비싸다.
· 교통사고와 공해문제가 많다.
· 중량 제한이 많아 운송의 단위가 작다.
· 기후의 영향을 받아 안전성이 떨어진다.

③ 철도운송의 장점
· 원거리, 대량운송의 경우에 적합하다.
· 화물중량에 비교적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중장거리 운송시 운임이 저렴하다.
· 비교적 전천후적인 운송수단이다.
· 사고율이 낮아 안정성이 높다.
· 계획운송이 가능하다.
·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④ 철도운송의 단점
· 자유로운 운송요구에 적용되지 않는다.
· 적기 배차가 어렵다.
· 운임의 융통성이 없다.
· 화물수취에 부수적인 운송이 필요하다.
· 근거리 운송에는 비교적 운임이 높다.
· 화차용적 대비 화물용적 제한을 받는다.

⑤ 해상운송의 장점
· 대중량화물의 원거리 운송에 적합하다.
· 대량화물 장거리운송시 운임 가장 저렴
· 크기 중량에 거의 제한을 받지 않는다.
· 대량운송시 전용선운송 및 일관하역작업이 가능

⑥ 해상운송의 단점
· 운행속도가 타운송수단에 비해 느리다.
· 기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항만시설비와 하역비가 비싸다.
· 화물손상사고가 비교적 많이 발생한다.

⑦ 항공운송의 장점
· 고가, 소형상품의 운송에 유리하다.
· 물품의 손상이 적다.
· 포장이 간단하여 포장비가 저렴하다.
· 운송속도가 빠르다.

⑧ 항공운송의 단점
· 대형, 대량화물의 운송에는 부적합하다.
· 운임이 비싸고 화물의 중량제한이 있다.
· 기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⑨ 파이프라인의 장점
· 유지비가 싸다.
· 대량운송에 유리하다.
· 용지확보에 유리하다.
· 사람의 손이 필요하지 않다.

⑩ 파이프라인의 단점
· 이용제품이 한정된다.
· 특정장소에 한정된다.
· 시설비가 많이 든다.

?e 운송 거리별 적합 운송 수단

?e 특송(택배)

문전배달(Door to door)형식으로 신속, 정확하게 일관된 책임 하에 생산자에서 최종 소비자의 손까지 직접 전해주는 운송방식이다.
① 집하비, 인건비, 출장비, 보험료, 제반행정비 등을 줄일 수 있다.
② 분실·훼손을 최소화하며 책임소재를 분명히 할 수 있다.
③ 전화 한통화로 모든 운송과정을 대행해 주므로 편리하다.
④ 발착에서 도착까지 전과정이 하나의 흐름으로 이루어지므로 신속하다.

?e 운송시장의 환경변화

① 정보화사회의 진전
② 화주요구의 다양화
③ 물류의 다품종 소량화
④ 운송기업의 국제화
⑤ 운송회사간의 경쟁의 심화

?e 화물운송의 합리화 방안

운송합리화를 위한 기본사항 우리나라 운송시스템의 합리화 방안
① 최적의 수송수단 선택 ① 수송체계의 다변화
② 물류기기 개선과 정보시스템의 정비 ② 일관파렛트화를 위한 국가적 지원
③ 최단 수송루트 개발 ③ 공로운송 기업간 업무제휴
④ 적기운송과 운송비 부담 완화를 위한 기본원칙 ④ 야간 차량운행의 활성화
·계획운송 ⑤ 물류기기의 개선
·출하물량 단위의 대형화 및 표준화 ⑥ 정보시스템의 정비
·트럭의 적재율 향상 ⑦ 복합운송 체계의 도입
⑧ 정기 직행열차(Block Train)의 도입
⑨ 공동수배송

?e 경제적 운송을 위한 원칙

원 칙 내 용 방 안
대형화 화물인도(Delivery) 시기에 문제가 없다면 대형차를 ·출하 사이클의 조정
원 칙 투입하여 1회에 대량으로 운송하는 것이 운반비용 면 ·하치장 또는 창고 진입로를 대형화
에서 더 경제적이다. ·소량화물을 대형으로 환적운송
회전율 정해진 시간 동안에 차량의 운행시간 ·상하차 시간단축
극대화 원칙 (또는 운행거리)을 최대한으로 확대함으로써 운송 ·화물상하차 대기시간 단축
단위당(ton/Km) 고정비원가를 낮추는 활동 ·배차시간 조정
영차율 공차운행을 최대한 억제하고 화물을 적재하고 운행하 ·공동수송 시스템
극대화 원칙 는 영차운행을 증대시키는 방안

화물운송론 문제
- 운송의 기초 -

1. 오늘날 물류개념 하의 운송은 물류관련비용을 최소화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수준을 최대화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다음에서 운송과 생산을 통해 부가적으로 창출되는 재화의 효용을 각각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① 운송 - 장소적 효용, 생산 - 시간적 효용
② 운송 - 시간적 효용, 생산 - 품질적 효용
③ 운송 - 장소적 효용, 생산 - 형상적 효용
④ 운송 - 시간적 효용, 생산 - 품질적 효용
⑤ 운송 - 장소적 효용, 생산 - 품질적 효용
☞ 물류요소들의 본질적 기능 : 운송 - 재화의 장소적 효용 창출, 보관 - 재화의 시간적 효용 창출, 유통가공 - 재화의 품질적 효용 창출 등

2. 오늘날 우리나라의 화물운송시장은 정보통신기술을 포함하는 제반 산업의 발달과 국제화시대의 도래, 국제적 분업의 가속화 등에 기인하여 과거와 달리 급격한 변화를 맞고 있다. 최근 운송시장의 환경변화에 관한 다음의 설명들 중 그 내용이 올바르지 못한 것은?
① 물류합리화의 일환으로 컨테이너운송 및 국제복합운송이 국제물류의 보편적 운송형태가 되고 있으며 세계경제의 국제화추세에 따라 국제적 분업체제 및 국내 운송시장의 개방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② 고객 니즈의 다양화와 운송화물의 다종소량화 등은 주로 단위당 운송원가를 상승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으므로 운송회사는 화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운송의 고질화를 추구하는 한편 운송비 절감을 위한 운송합리화를 꾸준히 도모하여야 할 것이다.
③ 물류에 대한 화주들의 기대가 변화함에 따라 기업은 재고조정 및 물류전략화 등을 필수적으로 도모해야 할 것이며 운송의 정확성 제고를 위한 운송사업자들의 노력 등에 힘입어 운송화물의 배달지연, 오송(誤送), 파손 등은 상당히 감소되고 있다.
④ 산업계 및 사회 전반에 걸친 정보화는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인 물류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물류조직의 통합을 가속화시키고 물류서비스수준을 제고시키고 있다.
⑤ 운송정보, 운송기술 그리고 운송서비스의 질적인 향상과 운송화물의 대량화에 따라 운송업체간의 경쟁상태는 조금씩 완화되고 있다.
☞ 최근 운송사업자들간의 경쟁상태는 신규 사업자의 시장진입에 관한 규제의 완화, 외국기업에 대한 국내 운송시장의 개방, 운송화물의 경박단소화와 다종소량화 등으로 더욱 심화되고 있다.

3. 다음의 운송수단들 중 대량화물의 연속운송이 가능하고 유지비가 비교적 적게 드는 반면 운송경로와 운송대상면에서 제약이 가장 심한 운송수단은 어느 것인가?
① 공로운송
② 철도운송
③ 해상운송
④ 파이프-라인운송
⑤ 항공운송
☞ 파이프 라인운송의 특징으로는 a 컴퓨터시스템을 활용한 완전자동화 가능, b 연속.대량운송의 가능, c 운송화물의 종류 및 운송경로에 제약을 받음, d 파이프 라인망 건설에 막대한 자금 소요(유지비는 비교적 저렴), e 환경오염 및 사고위험율이 낮다, f 시간적, 공간적으로 안정적인 운송 가능, g 토지확보의 곤란성 등을 들 수 있다.

4. 수송은 운송과 동의어로 간주되기도 하나 주로 물류거점 상호간의 간선운송 등을 의미하기도 한다. 다음 중 간선운송의 특징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운송형태는 출발지와 도착지가 하나씩인 One To One Service형태이다.
② 운송서비스의 수준은 단말운송에 비해 그다지 높지 않아도 된다.
③ 운송대상은 주로 다종 소량화물들로 구성된다.
④ 운송수단을 선택할 경우 중점적인 고려사항은 대량수송성과 경제성이다.
⑤ 수송Lot가 대량이며 비교적 Lead Time이 길다.
☞ 보편적인 경우 간선운송(수송)의 대상은 소종 대량화물이다.

5. 다음의 운송수단들 중 대량, 중량화물의 운송에 적합하고 비교적 운송경로에 대한 제약이 덜한 장점이 있는 반면 운송환경으로 인해 수송포장비의 지출이 높으며 오늘날 국제복합운송에 있어 대표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운송수단은 어느 것인가?
① 화물자동차운송
② 파이프-라인운송
③ 철도운송
④ 해상운송
⑤ 항공운송

6. 다음 중 화물운송의 합리화를 위해 현재 우리나라에서 추진 중인 사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심야시간대에 운행하는 10톤 이상의 화물자동차를 대상으로 한 고속도로 통행료의 할인제도
② 운송비용 절감 및 운송시간 단축 등 국제운송상의 합리화를 위한 주로 컨테이너운송화물을 대상으로 한 부두직통관제도의 실시
③ 수도권 물동량의 공로운송 분담율 완화 및 인천, 부천지역의 홍수방지를 위한 경인운하의 건설
④ 부산시의 교통체증 완화와 컨테이너운송비용의 절감을 위한 양산ICD의 건설 및 Off-Dock CY System의 구축
⑤ 다국적기업들의 국내 유치를 위한 주요 항만과 공항을 대상으로 한 관세자유지역의 설정
☞ 현재 컨테이너운송의 합리화를 위해 On-dock CY system을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7. 다음은 우리나라를 동북아시아의 거대 물류거점(HUB)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 등에 대한 설명이다. 그 내용이 옳지 않은 것은?
① 이 정책의 실질적 목적은 국제 환적 물동량의 대량 유치를 통한 외화획득 및 국민소득수준의 향상이라고 할 수 있다.
② 해상운송부문에서 추진 중인 T재 Port System의 대상은 우리나라 물류의 현관역할을 맡고 있는 부산항과 대중국교역의 중심이 되고 있는 인천항이다.
③ 항공운송부문에서는 인천신공항의 건설 및 연계수송망의 구축 등이 추진되고 있다.
④ 외국기업들의 국내 유치를 위해서는 항만, 공항 등을 주요 대상으로 한 관세자유지대의 설정이 추진되고 있다.
⑤ 철도운송부문에서는 경의선 연결을 통한 중국횡단철도망, 시베리아횡단철도망과의 연계 및 한중간 화물열차페리의 운항 등이 추진되고 있다.
☞ 우리나라를 동북아 해운의 거대 물류거점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대표적 정책인 Two Port System의 대상은 부산항과 광양항이다.


답 안

1. ③ 2. ⑤ 3. ④ 4.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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