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2-28 15:49

미국통신원/미국의 10대 Best Supply Chains (Ⅱ)

6. 화학/정유 : 엑슨 모빌 (ExxonMobile Corp.)

Exxon과 Mobile이 합병함에 따라 정유와 가스 산업의 최고 거대기업이 된 ExxonMobile Corps.(www. exxonmobile.com)는 새롭게 디자인된 공급망 시스템을 모든 적절한 위치에 재배치함으로써 지금까지 경영진의 기대를 몇 배 이상 만족시켜왔으며, 비용절감이 한층 가속화되고 있는 중이다.
ExxonMobile은 두 회사가 합병한 이래 그 거대한 규모의 장점을 잘 활용하고 있으며, 겉으로 보기에 감당하기 힘들정도로 복잡해 보이는 프로젝트 때문에 난관에 처하는 대신, 이 기업은 합병을 함으로써 그들의 공급망 시스템을 단순하게 통합하고 불필요한 비용을 제거하고 있다. 합병된 ExxonMobile은 전 기업을 통해 재고의 세부사항을 규격화하는 계획을 지난 2000년 완성했으며, 이 프로젝트로 인해 재고 수준이 절반으로 줄어들게 되었으며 정유와 윤활유 사업분야의 효율이 상당히 향상되게 되었다.
ExxonMobile은 지난 2000년 윤활유 공장 네트워크를 통합하는 계획의 일환으로 6개 공장 문을 닫았다. 그리고, 물류 경영 시스템을 설치하고, 고객과 공급업자들에게 서비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전자상거래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2001년 ExxonMobile의 계획은 그들의 생산품목들을 보다 자세히 분석하고, 전세계적 규모의 예상/예측 시스템을 통해 포장과 운송 등에 불필요한 비용을 계속하여 줄여나가는 것이다. 고객 서비스 센터를 통합해 나가고 있으며, 주문을 하고 물건을 인도하는 일련의 공정을 부드럽게 하는 공통의 기반을 설치해 왔다.
2001년 7월, ExxonMobile은 합병된 회사내의 시스템을 통합하고 사업의 절차를 개선시키기 위해, SAP의 자회사인 mySAP.com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결정은 거부감 없이 당연히 받아들여지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합병 이전 Exxon과 Mobile 두 회사 모두 SAP의 기반을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기업은 합병으로 인해 영향을 받게 되는 일련의 공정들을 효율적으로 통합하려는 목적으로, 전세계의 각 지역에 맞게 개발된 솔루션을 도입하고 실행할 것이다. 북미에서는 화학 사업분야의 공급망 시스템의 능률을 올리기 위해 mySAP.com의 공급망 관리 체계를 도입할 것이다. 유럽에서 주유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mySAP.com을 이용할 것이다. 그리고, 전세계적으로는 mySAP.com 정유/가스 시스템을 통해, 정련과정에서부터 고객이 ExxonMobile의 제품을 사용하는 순간까지 모든 중간 공정을 관리하게 될 것이다.

7. 컴퓨터 : 델 컴퓨터 (Dell Computer Corp.)

Dell 컴퓨터 회사 (www.dell.com)의 최근 적자 뉴스와 엄청난 감원 그리고 자금을 모으기 위한 염가 창고 세일에도 불구하고, 공급망 측면에서는 낙관적이기만하다.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의 경제 침체기에도 불구하고, Dell은 회사내에 고작 4일 분량의 재고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다른 기업과 잠시 비교를 하자면, 미국내의 다른 주요 컴퓨터 제조 회사는 45일 분량의 재고를 쌓아두고 있다.)
아마도 전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공급망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주변의 재고 저장소로부터 Dell의 조립 공장으로 운송되어지는 모든 부품들은 두시간 안에 데스크탑, 노트북 혹은 서버 안으로 조립되어진다. 그러나, Dell에게는 그들의 놀라운 제조 전략이 신기하고 놀랍다기보다는 그냥 평범하다.
“컴퓨터의 판매는 거의 20%까지 증가하면서 재고의 수준을 1/3 이상 줄여나가는 것은 전통적인 생각에 분명한 도전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항상 고정관념에서 탈피하는 사업을 해 왔습니다."
Dell의 창업주이자 현재 그룹의 총수인 마이클 델 (Michael Dell)은 지난 8월 회사의 수익보고때 설명한다.
중간 유통단계 없이 고객의 주문으로부터 바로 컴퓨터 조립으로 들어가며 가격을 낮추는 Dell의 혁신적인 사업의 성공에는, 부품공급업자를 연결시켜주는 전산망인 Valuechain.dell.com이 톡톡히 역할을 했다. 부품의 품질 그리고 재고의 수준 등의 정보를 부품 공급업자와 공유하는 주요 창구로써 Dell은 Value-chain.dell.com을 사용했다.
Dell은 또한 고객들을 직접 상대하는 두 개의 웹사이트인 Dell.com과 PremierDell.com를 운영하고 있다. PremierDell.com에서는 전세계적으로 65,000 기업 고객들이 자사의 컴퓨터 구입을 온라인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두개의 웹사이트를 이용해 Dell은 작년 한해동안 160억불을 판매했으며, 이 수치는 Dell의 319억불에 해당하는 총소득의 절반에 육박한다.
부품공급업자와 관계를 맺을때 Dell은 다른 기업에 비해 상당히 까다롭지만, 궁극적으로 대부분의 부품공급업자들은 Dell과 거래를 하고 싶어서 Dell이 원하는 대로 맞추어 나간다. 이러한 환경속에서 온라인을 통해 줄줄이 주문이 들어올때, Dell의 목표대로 부품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쉽게 가시화된다.
오늘날 Valuechain.dell.com을 통해 Dell은 그들의 공급업자들에게 무슨 일이 있는지 세부사항까지 알고 있다. 그러나, Dell은 공급업자들의 한단계 위 공급업자들로부터 제조되고 운송되어지는 부품까지 상세히 알고 싶어한다.
Dell은 그들에게 직접 부품을 공급하는 업자들을 잘 관리하는 것으로 인해 유명하다. 그러나 직접이 아닌, 다른 곳을 거쳐 오는 부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Dell은 외부의 도움이 필요했다.
그러한 외부의 도움으로써 아리바 (Ariba Inc.)사에서 온라인을 통해 부품을 획득하는 DIREQT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이전에 Dell은 다른 곳을 거쳐 오는 부품 공급업자들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기 위해서 값비싼 EDI 기본구조를 사용해왔다. 그러나 여러 공정들이 주로 수작업에 의존해야 했고, Dell이 온라인을 통해 부품 구매를 추적할 수 없었다.
현재 Dell의 40,000명의 직원은 DIREQT에 로그인하여, 그들이 필요한 부품을 찾아 구입하고 있다. Dell이 DIREQT 프로그램을 사용한 이래, 부품 획득에 걸리는 주기가 62% 단축되었고, 간접 부품 획득비용이 61% 절약 되었다.

8. 소비재 가공품 : 프록터 앤 갬블 (Procter & Gamble Company)

Procter & Gamble Company (www.pg.com)는 2005년까지 전기업 차원에서 공급망의 주기를 거의 절반에 가까운 65일까지 줄일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연간 390억불의 총소득을 올리는 소비재 가공품 업계의 거대기업인 P&G의 B2B 공급망 혁신 부서의 이사인 래리 켈럼 (Larry Kellum)에 따르면, 고객이 모든 것을 지배한다는 공급망 관리의 철학이 변화를 주도하는 힘인 것이다.
“최근까지 우리 회사에서는 공급망이라 하면 외부의 부품공급업자만을 생각해 왔습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연로한 최고 경영진으로 하여금 고객이 가장 위에 있으며 우리가 신속히 반응해야 할 곳은 바로 고객이라는 철학을 심어주는 것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라고 켈럼은 이야기한다. 그래서, P&G는 작년에 판매 데이타를 실시간으로 고객과 주고 받는 일에 촛점을 맞춰왔다.
소매점의 판매 시스템을 연결하고 거의 실시간으로 거래 데이타를 접수하기 위해 P&G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Biz Talk Server 2000를 사용하는 공급망 솔루션을 현재 테스트하고 있는 중이다. 이 거래 데이터에 의해 소매점마다 자동으로 필요한 재고를 보충하도록 신호가 보내어진다.
소매점에 철저히 촛점이 맞추어진 이 테스트의 첫단계에서 놀랄만한 결과를 보았다. 재고량이 50%까지 줄어들게 되었으며, 식료품 업계의 절대 금기로 알려진 재고가 바닥나는 상황을 25%까지 개선시켰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급함으로써 공급망에서 가장 적절한 위치에 있는 사람이 의사결정을 내릴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람들과 여러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는 중입니다."라고 켈럼은 설명한다.
전체적으로, 앞으로 4년간 P&G 기업의 목표는, 재고 수준을 절반으로 줄이고, 물자 조달 주기를 절반으로 당기며, 공급망을 통해 10%의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다. 켈럼은 P&G가 정해놓은 목표 이상을 달성했으면 한다고 말하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는 현실적으로 보인다. “실제적으로 개선의 여지가 많이 보입니다."라고 그는 말한다.
1920년, P&G는 공장으로부터 소매점에 직접 물건을 판매함으로써, 공급망의 통제권을 쥐고 있었던 초창기 소비재 가공품 대기업중 하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도매상들이 투기적으로 물건을 대량구매하여 P&G의 생산라인이 불안정해지는 사태를 막을수 있었다. 이 회사는 소매점과 거래를 하는 자사 내부의 판매직원을 고용하여, 그 결과로서 식료품 업계의 구조를 변화시켜 놓았다.
현재 P&G는 계속해서 공급망 혁신을 꾀하고 있다. 이 기업은 몇몇 주요한 회사들과 파트너 체결을 하였다. 작년 한해 동안만 General Motors Corp.과 Wm. Wrigley Jr. Co. 그리고 Coca-Cola Company 등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신제품의 개발, 분배, 마케팅을 도모하고 있다.
P&G는 공급업자 그리고 고객과 인터넷을 통해 연결되어 있다. 현재 P&G는 자사의 공급업자 포탈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곳에 150여개의 공급업자들이 연결되어 거래를 하고 있다. 아직 이 포탈 사이트는 초창기 단계이지만, 올해 P&G는 포탈 사이트를 통해 공급업자 층을 더욱 두텁게 할 계획이다.

9. 제약 : 브리스톨 마이어스 스퀴브 (Bristol-Myers Squibb Co.)

180억불의 연간 총소득을 올리고 있는 제약업계의 거물 Bristol-Myers Squibb Co. (www.bms.com)는 삼년전 회사의 간접구매에 돈이 어떻게 쓰여지고 있는지 자세히 관찰해 보았다. 간접구매는 이 회사의 연간 70억불 구매 비용의 60%를 차지하고 있었다.
BMS는 아리바 (Ariba Inc.)사로부터 전자 구매 시스템을 도입하였는데, 이 시스템으로 인해 컴퓨터, 사무기기 등을 통합 구매하는 일을 직원들이 직접 할 수 있었다. 얼마후, BMS의 회장인 찰스 헤임볼드 (Charles Heimbold)는 각 부서의 중역으로 구성된 전자상거래 위원회를 발족시켰다. 그 이후 오늘날까지, 아리바 시스템과 BMS의 새로운 구매방식으로 간접구매에 소요되는 비용을 9,000만불 절약하게 되었다. 그리고 BMS는 비용절감을 더 기대할 수 있을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작년 7월까지 우리 회사의 모든 전자 물품구매는 북미 대륙안에서만 이루어져 왔습니다. 그 이후 우리는 이 프로그램을 유럽까지 확장했는데, 이것은 작년 10월에 완성되었습니다."라고 BMS의 전략 구매 시스템부서의 이사인 수잔 리디 (Susan Liddie)는 설명한다. “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전세계적으로 제품의 유동이 가시화되었고, 우리는 북미에서 축적한 장점을 이용할 것입니다."
BMS는 또한 전통적인 EDI 시스템과 웹에 기반을 둔 EDI시스템을 통해 회사와 직접 정보를 주고 받고 있는 직접구매업자들을 위해 계획을 짜고 있다. 웹에 기반을 둔 EDI시스템을 사용하여 가시성을 향상시키는 공급업자의 수를 증가시키는데 내년에는 촛점을 맞출것이라고 리디는 설명한다.
BMS는 최근에 컨설팅 회사인 i2 테크놀로지사의 TradeMatrix Supply Chain Planner를 도입하여 생산과 분배 계획 절차를 하나로 합쳤다. 그 솔루션을 이용해 BMS는 모든 가능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준비했고, 월간 계획 주기를 주간 계획 주기로 당겼으며, 궁극적으로 재고의 양을 줄이게 되었다.
이전에는 석달 간격으로 계획 주기를 측정했으나, 현재는 매시간 단위로 바뀌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동일한 데이타를 보고 있기 때문에, 계획을 짜는 사람은 그들이 보고 있는 수치를 보다 신뢰하게 되었다. 계열사간 협동과 정보 교환도 원활하게 진행되어, 계획을 짜는 사람은 선택적으로 무엇이 더 생산되어야 하는지 결정할 수 있게 되었다.

10. 소매 : 월마트 스토어 (Wal-Mart Stores Inc.)

Wal-Mart의 작고한 회장인 샘 월튼 (Sam Walton)은 미국에서 올해의 인물로 선정된적이 있는, 소매점 할인에 관한한 천재성을 발휘한 사람이다. 돈을 쓰는데 지독하게 인색한 것으로 악명높은 월튼 회장이 Wal-Mart Stores Inc. (www.wal- martstores.com)의 모든 공급업자들을 Retail Link라 불리우는 웹에 기반을 둔 EDI 시스템을 통해 연결시키는데 수백만불의 돈을 투자한지 10년이 되었다. Wal-Mart는 미국내 3,100개의 모든 상점에 진열되어 있는 품목 하나하나를 추적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판매 실적을 비롯한 Wal-Mart 독점의 데이타를 10,000여 공급업자들과 공유하고 있다.
이러한 정도의 협력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흔하지 않으나, Wal-Mart는 1991년 이래로 이 사업에 성공을 거두고 있다. 현재 Retail Link와 관련 공급망 시스템의 덕택에 1,900억불의 총소득을 올리고 있는 이 거대 기업과 그 관련 공급업자들은, 세일과 반품, 그리고 재고의 조정 등을 포함한 지난 104주 동안의 모든 데이타를 품목별, 지역별, 상점별로 가지고 있다.
Wal-Mart의 최고 정보 책임자인 케빈 터너 (Ke vin Turner)에 의하면, “공급업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있으면, 어떻게 판매와 수익을 극대화할지에 대해 그들의 의견을 듣게 됩니다. 우리는 그 중 최고의 관행을 도입하고, 그에 따라 생기는 비용절감을 고객에게 돌려줍니다."
Wal-Mart는 현재 5,000만개 이상의 상자를 매주 각 상점에 운반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물류적인 개념뿐 아니라 일종의 혁신이 요구된다.
예를 들면, Wal-Mart는 제품의 바코드를 항상 스캔하여, 운반하고 판매하는 선구자이다. 이러한 기술은 제품이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순간까지, 소비재의 관리와 소유를 공급업자의 통제하에 둔다. 사실 Wal-Mart와 계열 소매점은 바코드를 읽고 처리하는 물건에 대해 문서상의 기록이 전혀 없다.
유통의 관점에서 보면, Wal-Mart는 최근 냉장/냉동 식료품에 대해 집배송 센터의 개념을 설계하고 도입하기 위해 스위스로그 (Swisslog)사와 계약을 체결하했다. 유통 계획을 짜고 예측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Wal-Mart는 하이퍼리온 솔루션 (Hyperion Solutions Corp.)사로부터 온라인 분석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여 제품 공급업자들로 하여금 재정적, 유통적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고 있다. 이렇게 Wal-Mart는 항상 신기술을 받아들이는데 앞장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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