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8-30 14:24
특별기고/SCM 의 현황과 발전방향 한양대 이영해교수
SCM 의 현황과 발전방향
SCM은 현재 물류의 기본 개념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과거 물류가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수송·보관· 하역등이었다면 현재의 물류는 물류의 모든 과정을 안에서 관리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이 필수 요소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에 따라 SCM은 물류와 동일한 개념으로 일컬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제 물류는 SCM의 개념 없이는 설명이 불가능하다. 이에 이번호 물류와 경영은 한국 SCM학회 회장 이영해 한양대교수의 특별기고란을 마련해 독자 여러분의 SCM에 대한 길잡이가 되고자 한다.
SCM을 알아야 물류를 잡을 수 있다. 이영해 교수의 지상강의를 들어보자.
인류는 산업혁명을 거쳐오면서 간단한 도구에서 기계화로 발전해왔다. 기계의 발전에 힘입어 산업의 발전의 속도는 가속화되어 왔고, 그로부터 시장의 경제원리에 의한 기업간의 경쟁이 심화되었다. 과거의 이러한 산업환경 속에서 기업들은 기업의 생산능력, 제품의 품질 등과 같은 기업내의 역량을 발전시켜왔다. 이러한 기업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변화를 주게 된 것은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정보의 혁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정보의 혁명은 글로벌 시장에 있어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보의 관리와 효율적인 운영이 주요한 이슈로 부각되어 왔다.
또한 다양한 소비자의 요구와 더불어 소비자의 정보를 관리하고, 글로벌 시장의 확대로 인해서 기업간의 치열한 경쟁체제하에서 기업활동은 더욱 복잡하고 세분화 되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아래서 기업은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원가 절감 활동이나 새로운 기술의 개발에 노력하게 되었다. 그러나 차츰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게 되었으며, 이는 고객과 판매자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 이루어지게 되었고, 또한 판매자는 제품의 공급자와 고객의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경쟁기업 보다 더 많은 시장을 선점하고자 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활동의 변화는 다양한 환경하에서 다양한 고객을 위한 새로운 기업경영 활동이라고 하겠다. 즉 기업은 과거 대량생산을 통한 생산자 입장의 경쟁체제에서 전환하여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의 공급을 통해서 새로운 경쟁체제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기업내부의 역량강화는 물론이며 기업외부의 시장환경과의 타협이 필요하게 되었다.
위와 같은 인식의 변화와 기업경영 활동 방향의 확대로 SCM(Supply Chain Management, 공급사슬경영) 라는 개념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 글에서는 SCM에 대한 개념, 구축을 위한 과제 및 원칙, 솔루션 선택에 대하여 살펴보고, 국내외 현황과 SCM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
SCM의 개념
SCM은 바라보는 시각과 범위에 따라서 그 정의는 다양하게 내려질 수 있다. SCM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해서 정의된 내용을 몇 가지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원재료로부터 고객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공급사슬이라고 하며, SCM은 각 부문들 사이의 물류, 정보, 자금의 흐름을 총체적으로 관리하여 공급 사슬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전략이다 (Thomas 와 Griffin).' ‘SCM은 원자재를 조달해서 생산하여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세스 지향적으로 통합된 접근 방법이다 (Peter).', ‘SCM은 자재 구매를 위한 의사결정과 계획, 생산 스케줄링 및 고객에게 배송하고 재고를 최적화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의 넓은 범위이다 (Poiriot).'
앞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SCM의 개념들을 정리하여 보면, 공급자, 제조자, 배송센터, 고객 등의 물리적인 관계와 서비스, 정보, 현금 등의 논리적인 관계를 통합하여 정보 흐름에서 상품 흐름, 그리고 현금 흐름의 과정을 거쳐 기능(설계, 제조, 물류 등)과 업체(공급자, 구매자, 고객 등)간의 통신 및 의사소통, 조정 및 제어, 제품과 프로세스의 혁신 및 리엔지니어링, 물류 효율 증대, 재고 감축, 정시 배송, 고객 만족, 비용 감축, 생산성 증대 등을 달성하는 전 과정 및 방법이라고 하겠다. 아래의 그림1은 SCM을 구성하는 요소들과 상호연결을 보여주고 있다.
글로벌 마케팅, 글로벌 아웃소싱, 글로벌 매뉴팩쳐링의 현 시대상황에 비추어 볼 때 SCM은 극히 당연하며 필수불가결한 경영전략적 개념이라 할 수 있겠다. 이렇게 관심의 영역이 확대되다 보니 경영혁신의 필요성 또한 자연히 증대되게 되었다. 예를 들어 경제상황이 매우 어려웠던 시기에 SCM을 도입, 적용했던 미국 기업들의 경우를 살펴보면 평균 50% 이상의 생산성 향상과 획기적 원가절감, 토탈 리드 타임 및 현금화 주기 감축의 경영혁신 실적을 달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SCM은 정보시스템과 파트너쉽을 기반으로 하여 공급자, 자사, 고객 모두가 윈윈을 추구하는 전략이라 할 수 있겠다.
SCM 구축을 위한 과제
SCM의 구축에 있어서는 기업의 특성과 사업영역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과 형태로 진행되어진다. 표 1은 Ross와 David에 의해서 제안된 구축절차이다.
이를 살펴보면 SCM의 구축과 수행은 Supply Chain의 전체가 하나의 목표를 가지고 동질감을 지니도록 하기 위한 교육과, 비전의 확립과 관련된 활동을 먼저 수행하고, 현재 Supply Chain에 대한 분석을 통한 뒤, 미래를 위한 SCM 구축 전략을 세우는 방향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와 관련하여 미국의 Supply Chain Council (SCC)는 SCM의 구축에 대한 참조 모델인 SCOR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 모델은 기업간의 SCM을 위하여 Supply Chain의 구성을 정의, 측정과 평가를 위한 모델로 Supply Chain 구성 기업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한다.
SCM을 기업에 도입하기 위하여 적용되어지는 7가지 원칙에 대하여 소개한다. 이 7 가지 원칙 외에 다른 원칙들이 기업의 환경이나, 전략에 따라 달라 질 수 있겠지만, 이 7가지 원칙은 기본적으로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첫째, 고객 요구에 근거한 고객 세분화(Seg-ment)와 세분화에 따른 수익성 있는 서비스 개발을 해야 한다. 성공적인 SCM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 및 수요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이상적인 SCM의 기능 중 하나는 고객이 원하는 제품(Right Product)을 원하는 시간(Right time)에 원하는 장소(Right place)에 전달하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Supply Chain 내에서 효과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세분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기존의 산업별, 제품별, 또는 거래 수단 별로 이루어진 세분화를 고객 요구를 기반으로 한 세분화로 전환해야 함을 의미한다.
둘째, 수익성을 고려하면서 세분화된 고객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최적의 물류 네트워크를 구성하도록 한다. 기존의 물류 네트워크는 모든 고객을 동일한 대상으로 취급하여, 고객 요구의 평균치를 만족시키기 위한 물류 네트워크였으나, SCM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세분화된 고객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물류 네트워크로 진보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진보된 물류 네트워크 구성을 위하여, 외주(Outsourcing)를 통한 제3자 물류(3rd Party Logistics: 3PL)를 고려해보는 것이 수익성 차원에서 바람직하다.
셋째, 고객 실수요에 기초한 최적의 수요 계획(Demand Planning)을 수립하도록 한다. Supply Chain에서 고객 접점에서 획득한 수요 정보를 적기에 공유하고, 공동으로 수요예측 및 최적 자원 운영 수립에 반영함으로써, 고객 실수요에 기초한 최적의 수요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대두 되고 있는 CPFR(Collaborative Planning, Forecasting, and Replenishment)의 개념도 위의 원칙과 같은 방향성을 추구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또, SCM 도입 시 이러한 원칙을 적용하기 위하여, VMI(Vendor Managed Inventory)을 도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VMI는 판매 업체(Vendor)가 고객의 수요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 수요정보와 재고정보를 분배업자(Distributor)와 공유 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율적인 재고보충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실제 수요 정보에 근거한 제품 고객화(Customizing)를 하여Supply Chain상의 재고 절감 및 리드타임 단축을 실시한다. 수요에 대한 정보가 확실할 때까지 제품의 최종 완성단계를 고객 위치에 근접하게 가지도록 하는 지연 전략(Postpone Strategy)을 실시함으로써, 재고 절감, 리드타임 단축 등을 가능토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연 전략을 Supply Chain에서 실시하기 위해서는, 제품 설계의 단위화(Module), 유연생산시스템 구축, 정보 시스템 통합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
다섯째, 전략적 외주 업체의 관리를 통한 SCM 비용을 절감하도록 한다. 공급업체와의 공동협력체계 결성을 통해 시장가격 절감과 수익성 향상의 목표를 공유하도록 하여, 효과적으로Supply Chain상의 비용 절감이 가능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Supply Chain상의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주종의 관계가 아닌, 수평적인 동반자적인 관계로 해석을 하고, 이윤 배분 및 위험 부담을 함께 하는 관계로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섯째, SCM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도록 한다. 기업의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반영하면서, Supply Chain상의 제품, 정보, 서비스 흐름에 대한 명확한 관점의 제시가 가능한Supply Chain Strategy 지원 체계를 구축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지원 체계는 위의 그림 2와 같이 구분해 볼 수 있다.
전략 분석(Strategy analysis)은 Supply Chain과 기업 운영에 대하여 What-if scenario 을 통하여 분석하는 것을 의미하며, 계획 및 결정 지원(Planning and decision support)은 상위 전략을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대안과 이에 대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또한, 운영 및 트랜젝션 관리(Operation and transaction management)는 결정된 계획 안에 대한 실제적인 운영과 이에 따른 자료 처리 등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곱째, Supply Chain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Measure)를 개발하도록 한다. SCM도입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로 한다. 즉, 기존의 SCM을 평가한 후, 문제점을 찾아내고 이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Supply Chain에 적용함으로써, SCM 도입의 성과를 최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SCM 도입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의 개발이 필요하다. 이러한 척도 개발 시, 주의해야 할 점은 기능별 관점에서 벗어나, 전체Supply Chain에 적용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척도 개발에 Supply Chain에 관련된 외주업체 및 공급업체를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표적인 척도로는 고객 주문에 대한 충족률을 의미하는 Order Fulfillment, SCM에 운영에 소요되는 총 비용을 의미하는 Total Supply Chain Management Cost, Supply Chain이 고객의 주문에 대하여 얼마나 빨리 대응할 수 있는 지를 의미하는 Supply Chain Response Time 등이 있다.
SCM 솔루션 선택
앞에서 살펴본 SCM 도입을 위한 7가지 원칙에 따라 SCM을 도입을 하고자 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어떠한 SCM 솔루션을 선택하는가?' 이다. SCM 운영에 있어서, 엄청난 양의 정보가 처리되기 때문에, SCM 솔루션 선택에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아래 열거된 사항들은 SCM 솔루션 선택에 있어서 점검해야 할 중요항목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SCM 솔루션의 비전을 점검해야 한다. 도입 고려 중인 SCM솔루션이 해당 산업의 SCM에 대하여 어떠한 SCM 비전을 갖고 있고, 향후 이러한 비전을 제공할 수 있는가를 점검해야 한다. SCM솔루션 제공업체가 SCM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해서 완벽한 것은 아니다. 제품을 출시하고 평균 3년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솔루션의 안정성이 확보할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
둘째, SCM 솔루션의 기능성을 점검해야 한다. SCM의 기본적인 기능은 물론이고, 해당 기업의 구체적인 요구까지 충족시켜 줄 수 있는가를 세심히 살펴야 한다.
셋째, SCM 솔루션의 통합성을 점검해야 한다. 기업 안에는 SCM 솔루션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등 기업 내에는 다른 여러 정보시스템 솔루션이 존재한다. 기업 내 이러한 다른 정보시스템 솔루션과 통합되어, SCM 솔루션 하나의 큰 그림으로 움직일 수 있느냐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점을 통합성의 관점에서 점검할 필요가 있다.
넷째, SCM 솔루션 도입의 기대효과를 점검해야 한다. 해당 SCM 솔루션을 도입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효과와 이익을 줄 수 있는지, 투자 대 기대효과를 산출해야 한다.
다섯째, SCM 솔루션 도입의 위험성을 점검해야 한다. 해당 SCM 솔루션을 도입하는 프로젝트의 위험성은 어느 정도 수준인지, 그리고, 실패 가능성은 없는 검증된 솔루션인지 확인해야 한다.
위의 다섯까지 사항은 SCM 솔루션 도입 시, 고려해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다. SCM을 도입하고자 하는 산업의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 사항을 추가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고 본다.
국내 SCM 현황
1980년대 말 우리나라에 물류(logistics)가 도입된 초기에는 물류의 관심영역은 주로 하역, 보관, 포장, 수송 등 창고관리 또는 물자의 운반에 관한 것이었다. 그러나, 이러한 물류 개념은 정보기술 등의 급속한 진보와 함께 발전하여, 이제는 원자재 조달에서부터 최종제품이 고객에 이르는 전 과정 - 수주, 수요예측, 판매, 생산, 구매, 보관, 재고관리, 배송, 고객 서비스 - 의 모든 업무를 통합하여 이를 최적화하는 통합 물류, e-logistics 또는SCM이라는 개념으로 점차 발전하고 있다.
근래에는 SCM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학계 및 기업에서도 많은 논의가 진행 중이다. 여러 외국 SCM솔루션 기업들이 활발한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으나, 아직 SCM을 본격적으로 도입한 기업은 그리 많지 않다. 왜냐하면 아직은 SCM을 물류관리 정도로 단편적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물류시스템 개발 업체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지만, 진정한 SCM과는 거리가 있는 것이 현실이다.
국내 ERP 업체들의 국산 SCM 솔루션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제 표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 국내 ERP 업체들을 중심으로 SCM 제품 개발이 추진되고 있으며 국제 시장 동향과 외국에서 개발된 제품의 철저한 분석을 통한 국제 표준에 맞는 체계적인 제품의 설계와 알고리즘 개발이 필요하다.
향후 국내 SCM 시장은 급속한 성장을 하여 2002년에는 18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나,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ERP도입 시기와 마찬가지로, 기술 및 적용 Know-how, 마케팅 능력이 앞선 외국산 제품이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보인다.
해외 SCM 현황
초기 SCM은 물류관리의 확장된 개념으로 출발하였다. '80년대 후반 미국 의류업계의 QR(Quick Response) 시스템에서 SCM의 개념이 태동한 이래, 식품가공업의 고질적인 과다 재고, 반품, 고객 불만족을 해결하기 위한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로 발전하면서 본격적인 SCM 개념이 정착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업계 표준으로서 먼저 자리잡은 ERP의 관점에서는 초기 SCM을 협력망과 물류를 관리하는 보조적 모듈로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단위 기업을 중심으로 한 ERP의 한계가 노출되면서 전체 Supply chain의 최적화를 목적으로 하는 SCM이 통합 솔루션으로서 재탄생하게 되었고, 이후 델컴퓨터, P&G, 월마트 등을 비롯한 선도 기업에 적용되어 놀라운 결과를 보이며 주목받게 된 것이다.
1996년 SCC(Supply Chain Council)가 결성된 이후, 이제 매년 수많은 연구소, 기업, 컨설팅사가 SCM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SCC는 몇 번의 개정을 거쳐 SCOR(Supply Chain Operations Reference)라는 SCM 표준 모델을 제정하고 매년 새로운 버전을 발표하고 있다. 현재 i2 Technologies, QAD, Manugistics, Logility 등의 전문 SCM 업체들은 물론 SAP, Oracle, Baan, PeopleSoft 등의 ERP 업체들이 이 표준 모델 하에 SCM 제품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SCM의 핵심은 수요예측, 경영기획, 조달, 생산, 물류, 판매 등 다차원적으로 전개되는 조직 간 업무 프로세스의 통합과 관리를 어떻게 실현하는가에 있다. 따라서, SCM은 현재 이러한 프로세스와 데이터 통합·관리 기술을 기반으로 EDI, 바코드, 식별코드, GPS등 다양한 정보통신 기술을 결합하여 발전하고 있다. 아울러 보다 효율적인 최적의 솔루션을 찾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과 새로운 알고리즘이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는 것도 SCM의 중요한 발전 요인이라 하겠다.
향후 SCM 관련 소프트웨어는 전자상거래를 구현하는 필수적인 도구로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고, CRM, ERP와 더불어 기업용 응용 소프트웨어 시장을 분점하며 궁극적으로는 SCM 중심으로 이들 모두가 통합되어 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CM의 발전방향
SCM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과거 기업내부의 물류 합리화로부터 Value Chain의 접목으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로부터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자재,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공급채널의 합리화와 최적화를 통해서 Supply Chain내의 균형적인 이익의 증대와 더불어 시장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표2 는 SCM의 발전단계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 국내의 많은 기업들이 SCM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하고 신속하게 변화하는 글로벌 마켓에 대응하기 위한 유용한 도구로서 인식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국내의 SCM관련 솔루션 업체들도 발빠르게 국내 환경에 맞는 솔루션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선진기업들은 이미 상당수준의 SCM을 실현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변화는 새로운 경쟁체제를 구성하게 될 것이며, 전통적인 마켓에서부터 새롭게 부각되어지고 있는 e-Marketplace에 이르기 까지 급속한 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경쟁력을 지닐 수 있을 것이다.
기존의 기업 경영에서 경쟁력을 지닌다는 것은 보다 나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출하고 이를 소비자에게 판매하여 큰 수익을 얻는 것이었다. 그래서 제품의 품질과 기능을 비롯하여 생산 관리의 기법들이 원가의 절감을 위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최근에 대다수의 기업들은 이미 생산시스템의 지속적인 발전을 꾀하고 있으며, 각 경쟁사의 제품의 경쟁에 있어서도 대동소이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SCM을 실행하기에 앞서서 선행되어야 하는 필수 요건임을 반드시 인지하여야 한다. 따라서 기업들은 좀 더 정확히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주기 위한 방법으로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제품이나 서비스가 인도되어질 수 있어야 하며, 보다 안정적인 제품수급을 위한 시스템의 개선이 요구되어야 한다. 이로서 SCM에 대한 경영마인드가 자리잡아야 할 것이다.
SCM의 도입에 있어서 많은 기업들은 우수한 솔루션 도입을 바라고 있다. 그러나 SCM솔루션 도입 자체가 기업이 원하는 모든 것들을 충족시켜줄 수는 없다. 왜냐하면, 기업마다 각각 독특한 기업환경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SCM 솔루션의 도입에 있어서도 Supply Chain내부의 다른 기업들과의 진정한 협력관계를 이룰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며, 이는 성공적인 SCM을 위한 기반이 될 것이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