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8-17 10:18

해운 선사들, 경쟁력 위해 "해상운송 + α(부가 서비스)"-통계참조

(지난 주에 이어)
해운 선사들 가운데, 프랑스 선사 CMA-CGM과 일본 선사 K-Line은 물류 분야와 부가적인 서비스를 만들어 개선해 나가고 있는 중이라고 대답했다.

CMA-CGM, K-Line 물류자회사 설치

CMA-CGM은 현재 'Logistic Link'라 불리는 물류 자회사를 유럽에는 이미 설치했고 아시아에 세우는 과정 중에 있다. 취재 당시 아직 'Logistic Link'는 실제적인 운영에 들어간 상태가 아니었기에 앞으로 제공하고자 있는 서비스에 대해 비교적 쉽게 설명해 주었다.
K - Line이 물류 부서를 만들겠다고 발표한 것은 아주 최근의 일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계획은 고객들에게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전술의 핵심 교두보로서, K -Line의 물류 자회사로 활동했던 Daito Corp와 Nitto Total Logistics를 합쳐서 만들었다. 새롭게 탄생한 물류 조직은 K-Line의 물류 전략을 위해, 그리고 더 나은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한다는 목적아래 뭉쳤다.
설문에 응답하지 않은 선사들 중 일부 선사는 고객들에게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관심이 전혀 없고 그러므로 물류 자회사를 설립할 계획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전해 왔다. 그 외 많은 선사들은 복합 운송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나 대부분이 제3자 물류 방식을 통해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구조를 보이는 대표 선사가 대만선사 에버그린이다. 작년 CI 세미나에서 에버그린 측은 "화물 해상운송이란 것은 막대한 투자를 요구하고 분야이고 또한 이러한 투자액들을 적절하게 잘 운용해야 하는 영역이다. 우리의 입장에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선사들은 그들이 가장 잘 아는 부분에 천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물론 바다를 통해 화물을 실어 나르는 것이고 또한 문전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입장은 이스라엘 선사 Zim 라인에서도 동일하게 확인된 부분이다.

물류 사업체들, 자매 선사 상관없이 대개 독립적으로 활동

표. 1.에 나타난 여타의 물류 회사들처럼, 머스크 로지스틱스 (Maersk Logistics)는 선사에서 독립한 물류 사업자로서, 머스크 로지스틱스와 머스크 시랜드는 모두 덴마크의 A.P.Moller 그룹 아래 속해 있는 회사이다. 하지만 이러한 그룹내 구조와는 상관없이 머스크 로지스틱스는 다른 선사들에게도 자유롭게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표1에 응답한 다른 선사들도 마찬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 예로서 OOIL은 카고 시스템과 OOCL의 모회사이다. 카고 시스템은 1979년에 설립된 물류 사업체로, 독립적이면서 중립적인 입장을 견지하는 물류 제공자로서 북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인도 대륙, 중동 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 등 전세계 거의 모든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일본선사 MOL은 MOL 물류를, 싱가포르의 NOL은 APL과 APL 물류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선사와 물류 업체간 분리적인 영업 구조는 회사 운영 전략상 중요한 부분! 어떤 회사의 경우는 물류와 부가적인 서비스가 해상 운송 서비스보다 좀더 수지타산이 맞는 사업으로 대두될 수도 있고 훨씬 더 빠른 성장률을 보이며 성장해 가기도 한다. 성장에 주 초점을 맞춘 그룹 경영 방침상 물류와 해상 운송 활동은 부분적으로 독립 운영 방식을 채택하는 양상을 띠게 된다.

뛰어난 선두 주자, Cargo system & APL Logistics

이러한 물류 사업자 가운데 단연 돋보이는 성장율은 OOIL과 APL 그룹의 물류 회사가 기록했다. 지난 해인 2000년의 카고 시스템 물동량 성장율은 대략 24%로 조사되었다. 카고 시스템 외에도, OOIL의 다른 물류 회사인 OOCL 차이나 도메스틱 (OOCL China Domestic LTd.,)는 중국 내 유통망을 통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OOCL은 고객을 향해 다가가며 발전하고 있는 물류 부분에서 엄청난 잠재력을 발견했다. 특히 우리는 중국의 우리 고객들 사업이 카고 시스템이나 OOCL China Domestic을 통해 중국 내륙뿐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뻗어가게끔 도와줄 수 있기를 진정으로 바라고 있다. 현재 OOCL China Domestic은 중국 내 7개 도시에서 빠르게 발달하는 추세에 있으며, 역시 빠른 속도로 개발되고 있는 중국시장에서 공급 연쇄 Supply Chain을 개발시키기 위해 다국적 기업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활동하고 있다" 라고 테드 왕 OOCL 전무는 설명했다.
APL 물류는 최근 플로리다 잭슨빌에 본사를 가지고 있는 GATX 물류를 합병함으로 사업 규모가 70% 가량 커졌다. GATX 물류는 미국 내에서 두 번째로 큰 창고회사로서 북미와 남미 지역 제일의 물류 회사이다. APL 물류는 53개국에 사무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1998년 미국에서 물류 사업자 상위 10위 안에 들기도 했다. 사실 이번 GATX 물류의 인수는 APL 물류의 야심 찬 확장 계획의 일부이다. APL 물류 최고 경영자인 Dick Metzler는 최근 CI와 인터뷰에서 "APL 물류의 목표 중 하나가 연간 30억 달러의 수입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때로는 통합된 형태로 물류서비스 보이기도

그러나 모든 물류 그룹들이 선사와 물류 사업자간 분명한 구분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일본의 NYK 그룹은 최근 해상운송 부분과 물류 사업 부분을 합친 NYK Logistics & Megacarrier 라는 새로운 회사 로고를 발표했다. 이번에 도입된 새로운 로고는 2000년 5월 이루어진 'NYK 21 뉴 밀레니엄' 선언과 조화를 이루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상징하는 차원에서 소개된 것이다. 이 로고는 해상운송을 포함한 모든 운송 사업과 물류 활동과의 조화를 의미하고 있다. "우리는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는데 NYK 그룹 내에서 물류 기술을 통합하고 하나로 결합시키는 작업을 진행시키고 있다. 이것은 통합 작업의 핵심 전략 중 하나로서 사용될 예정" 인 것으로 NYK 21은 밝혔다.
결국 이러한 선사들의 강력한 회사 로고와 성장 목표의 결과 아래에서 제공되어지는 물류 서비스는 갈수록 지나치게 경쟁적으로 되어 간다는 것이다. 이들 회사들은 화주들과의 계약을 위해 다른 선사는 물론, 제3자 물류와도 경쟁하고 있다.

특화 분야에서 특화된 서비스로 승부 거는 선사들

그러나 모든 선사들이 같은 사업 목표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물류 서비스는 사업별로 물류의 수요와 공급 체인망이 서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결국 선사들은 틈새 시장을 공략하여 전문화된 분야에서 지식을 쌓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 예로 카고 시스템은 의류 사업, 백화점, 소비재 산업에서 특화되었고 P&O Nedlloyd의 부가 서비스는 소매상, 화학, 자동차 분야에서 뜨고 있다.
P&O Nedlloyd는 수출 물량이 연간 20% 이상씩 증가하고 있는 주류(酒類) 시장으로 진입할 기회를 엿보고 있다. 12,000 마일 떨어진 곳에서 형성된 주류 시장 성장율은 유럽 소매상들의 유통 방식을 바꾸고 있다. P & O Nedlloyd가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는 다양한 소매업자와 연결되어 움직이고 있는데 이중에는 유명한 슈퍼마켓도 연결되어 있으며, 물류 과정과 선사들을 대신하는 과정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원-스톱 접근이 화주들에게 가질 수 있는 주요한 강점은 하나의 선사가 물류와 해상 화물운송을 주로 취급하는 경우에 공급 체인망의 투명성이 매우 향상될 수 있다. 이것을 잘 보여주는 예가 영국에 기반을 둔 Grattan plc에 P & ON가 제공하는 부가 서비스인 문전 서비스 (door to door service)이다. Grattan plc는 일년에 총 3,000TEU의 장난감이나 옷들, 전기제품들과 가구를 주로 아시아와 남아프리카에서 수입한다. 중국에서 생산되어지는 물건들에 대하여 P&O Nedlloyd는 중국 전 지역의 공장들에서 선적되어질 수 있도록 조직했다. 그 다음 이 물품들을 상해와 홍콩에서 컨솔 작업을 한 후 사우스햄프톤까지 실고 가서 세관을 통과한 후 P&O Nedlloyd의 내륙운송책인 철도로 사우스햄프톤의 조차장에서 프라이트 라이너의 철도운송서비스에 의해 리즈에 있는 P&O Nedlloyd의 창고까지 운송한다. 이렇게 보관된 물품들은 Grattan plc에서 요구할 때까지 보관된다.
로스 왐슬리는 Grattan plc의 수석 공급망 매니저로 이러한 시스템에 대해 "우리는 P&O Nedlloyd의 공급망에 있는 어떠한 물품에 대해서라도 그 상태를 파악하고 있다. P&O Nedlloyd는 웹기반 추적 시스템인 'LOG-NET'을 사용해서 이러한 파악을 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이런 작업들은 중국 밴더들과의 관계에서 우리에게 커다란 이익을 주고 있다. P&O Nedlloyd는 때론 화주들을 대신해서 하역작업까지도 책임지기도 한다." 라고 설명했다.
카고시스템은 두 개의 주요 백화점에 대해 한해 제공하고 있기는 하나 물류 서비스와 의류 수입 부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의류는 아시아에서 옷걸이에 걸려진 채로 컨테이너에 선적되어 화주들에게 그대로 제공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제공되어지는 물류 서비스는 컨테이너의 활용도를 증가시키고, 의류를 준비된 상태에서 제공할 수 있고, 짐을 싸고 다루는데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잇다. 카고 시스템은 최상의 연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고, 빠르고 효율적인 하역과 운반시스템을 특정 소매상에게까지 전달할 수 있게 한다.
카고 시스템은 'PILOT'이라고 하는 자체 트랙킹 정보 시스템을 사용해서 전자 구매 주문을 받고 공급 체인망을 통해 선적 과정을 추적하고 화주를 대신한 서류까지 챙기기도 한다.
지금까지 열거된 것들은 선사의 상업운항에 가치를 더하기 위해 물류 서비스와 선사의 서비스를 합친 몇 몇 공급자 체인망을 예로 든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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