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7-30 11:18
1. 공로운송의 특징이 아닌 것은?
가. 신속하고 정확한 문전운송
나. 다양한 고객요구 수용
다. 원활한 기동성과 신속한 배송
라. 수송량에 대한 부가가치가 높다
마. 대규모 자본 투자
☞ 비교적 적은 투자 비용이 든다
▷ 공로운송 특징
- 기동성과 신속한 배송(High Mobility and delivery)이 가능하다는 점
- 단거리 수송에서는 철도보다 경제성이 높다는 점.
- 단거리 문전수송으로 화물파손율이 극히 낮다.
- 다양한 고객요구를 수용할 수 있다. 차량이 풍부하고 다종다양한 화물을 수송수요에 부합된 형태로 집배화할 수 있다.
- 규모의 경제에서 오는 이익과의 관련이 없어 투자가 용이하다.
- 수송단위가 소량이고, 에너지 다소비형의 수송기관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에너지 효율이 나쁘고, 운반생산성이 낮다.
2. 화물자동차의 구조에 의한 분류에서 종류가 다른 하나는?
가. 덤프차
나. 믹서차
다. 분립체 운송차
라. 풀트레일러
마. 액체 운송차
☞ 풀트레일러는 트레일러의 한 종류이며, 나머지는 전용 특장차에 해당한다.
3. 다음 중 자동차 종류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가. 실내하역기기 장비차
나. 측면 전개차
다. 분립체 운송차
라. 적하/하역 합리화차
마. 시스템 차량
☞ 분립체 운송차는 전용 특장차에 속하며, 나머지는 합리화 특장차에 해당한다.
4. 다음 중 측면 전개차가 아닌 것은?
가. 밸런스 보데차
나. 탈착 보데차
다. 걸윙 보데차
라. 아코디언 밴
마. 토터라이너
☞ 탈착 보데차는 시스템 차량에 속한다.
* 실내하역기기 장비차: 하대상면에 롤러 컨테이너, 로더용레일, 파렛트 이동용 파렛 슬라이더 또는 컨베이어 따위를 장비함으로써 상면하역의 합리화를 노리는 특장차
* 측면전개차: 화물에 시트를 치거나 로프를 거는 작업을 합리화하고 동시에 포크리프트에 짐부리기를 같이할 목적으로 개발된 것.
* 적하/하역 합리화차: 리프트게이트, 크레인 등 장비하고 쌓기,부리기 작업의 합리화를 노린 차량
* 시스템 차량: 트레일러 방식의 소형 트럭
5. 자사차량 이용시 장점이 아닌 것은?
가. 유통업체의 경우 벽지나 오지까지 배송이 가능
나. 화물파손이나 도난방지의 효과
다. 화물추적정보시스템의 가동이 가능
라. 운전기사를 통해 사무처리가 가능
마. 귀로시 타사 화물을 픽업할 수 있어 공차 회송율을 줄일 수 있다.
☞ 타사 화물 픽업은 영업용 차량 이용시 장점이다.
6. 영업용 차량 이용시 장점이 아닌 것은?
가. 돌발적인 수용 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 가능
나. 수송 능률, 능력, 유통성이 높다.
다. 운전기사를 통해 사무처리가 가능하다.
라. 귀로시 타사 화물을 픽업할 수 있어 공차 회송률을 줄일 수 있다.
마. 화주는 차량에 대한 설비투자와 인력투자가 필요없다.
☞ 다. 는 자사차량의 장점이다
7. 자가용 운송보다 영업용 운송을 선호하는 이유로 적절치 못한 것은?
가. 수송비가 상대적으로 저렴
나. 안정된 수송이 가능
다. 연간 수송능률 향상
라. 관리수준이 높고 노동력이 풍부
마. 복화율, 실차율, 설비 가동율 등에서 유리
☞ 라. 는 자사차량의 장점에 해당한다.
8. 차량배차 담당자의 자동차에 대한 지식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차량 적재 정량
나. 최대 적재 부피 화물량
다. 안전 적재량
라. 화물 규격, 형태, 특징
마. 차량 평균속도, 연료소모 및 연료탱크 용량
9. 트랙터 자체에 보데가 있고 트레일러도 견인하는 것으로 자기중량과 화물의 전중량을 자기의 전후 바퀴만을로 흡수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트레일러는?
가. 세미트레일러
나. 더블트레일러
다. 풀트레일러
라. 폴트레일러
마. 평보데트럭
10. 화물자동차의 최대의 장점은 무엇인가?
가. 대량운송
나. 저렴한 운임
다. 다빈도 소량배송
라. 화물 파손율이 낮다
마. 문전배달
☞ 화물자동차는 생산지에서 최종소비지까지의 문전 완결력(door to door)이 최대의 장점이다.
11. 공로운송의 장점으로 잘못 말한 것은?
가. 문전에서 문전으로 수송서비스를 탄력적으로 행할 수 있다.
나. 중간하역이 불필요하다.
다. 포장의 간소화와 간략화가 가능하다.
라. 다른 수송기관과 연동하지 않고 일관된 서비스를 할 수가 있어서 싣고 부리는 회수가 적어도 된다
마. 수송단위가 작다.
☞ 수송단위가 작은 것은 공로운송의 단점이다.
또한 연료비나 인건비(장거리의 경우)등 수송단가가 높으며, 소음, 진동 또는 광화학 스모그 등의 공해문제, 가솔린의 다량소비에서 오는 생자원, 생에너지 문제 등 해결하여야 할 문제가 많다.
12. 공로화물운송의 문제점으로 틀린 것은?
가. 영업용화물자동차 증가
나. 공로운송에의 지나친 의존
다. 도로 및 기간시설의 부족, 장비의 부족
라. 운송업체의 영세성
마. 동일구간의 중복수송증가로 수송 미분화 가중
☞ 자가용화물자동차의 이용증가로 인하여 차량적재율 저하 및 공차가 과다발생된다.
또한 차종별 특성을 고려한 운행 미흡(소형차량 : 단거리 수송, 중대형차량 : 장거리 수송)과 타화물 수송수단간의 연계 미흡 등의 문제점이 있다.
13. 공로화물수송체계의 발생원인별 문제점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시설 및 운영측면에서 화물정보망의 미비
나. 시설 및 운영측면에서 운송비용상승
다. 법규 및 제도측면에서 시장참여규제
라. 시설 및 운영측면에서 규제에 따른 지입제 성행
마. 화물자동차운송사업측면에서 경영의 전근대성 및 영세성
☞ 지입제는 화물자동차운송사업측면에서의 문제점이다.
참고로 지입제 운영은 운송회사 차량의 T.O를 이용하여 개인이 차량을 구입 등록하고 T.O사용에 대한 권리금과 매월 일정한 관리비를 납부하고 그 운송회사에 소속된 차량처럼 영업행위를 하는 형태를 말하는데 특히 우리나라 중소운송회사의 경우에는 대부분 차량이 지입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약95%가 지입차량)
14. 운송형태에 따른 분류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집배운송 : 이원적수송이나 복합수송을 위하여 화물을 화주에서 화물터미널, 터미널에서 화주 문전까지 운송해주는 형태
나. 간선운송 : 터미널에서 착지터미널이나 고객 문전에 대형화물, 장거리로 운송해주는 형태로 중·대형 차량이 이용된다.
다. 배송 : 주로 장거리운송으로서 수송이라고도 말한다.
라. 노선운송 : 정해진 노선에 따라 운송하는 형태로 관청으로부터 인가받은 노선 및 운행계획에 따라 운송한다.
마. 집화 : 다수의 송화주 화물을 수집, 터미널이나 집화장으로 운송하는 형태로 주로 소형차량을 이용
☞ 배송은 화물을 수화주에게 인도해주는 운송이다.
15. 단거리 운송시 공로운송이 철도운송보다 경제성을 가지는 요인로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 대량운송
나. 주정차비용
다. 1회 운송시의 한계비
라. 간접비
마. 소량운송
☞ 대량운송은 철도운송의 장점이다.
16. LCL 수출화물의 육상운송절차로써 맞는 것은?
1) 트럭회사와는 화주와의 운송계약에 따라 발송지에서 화물을 싣고 CFS나 내륙데포까지 운송
2) 내륙 데포에 도착한 다음 화물을 행선지별로 분류하여 공 컨테어너에 적입한 다음 FCL 화물과 동인한 절차를 수행
3) 화주로부터 컨테이너장치장이나 내륙데포까지 운송신청의 접수
4) 트럭회사는 CFS나 내륙 데포까지는 일반트럭이나 트레일러로 운송
가. 1-2-3-4
나. 4-3-2-1
다. 2-3-1-4
라. 3-2-1-4
마. 3-1-4-2
17. 내륙운송에서 가장 성공한 컨테이너 운송방식은?
가. 직행수송
나. Freight Liner 방식
다. Unit Train 방식
라. 야드 집결 운송방식
마. 직행운송방식
☞ 프레이트라이너수송은 컨테이너수송이라고도 하는데, 철도와 화물자동차로 일관수송이 가능하다.
18. 협의의 수송에 있어서 선박수송의 경우 대량성과 저렴성, 철도수송의 경우 장거리와 규칙성, 자동차의 경우 단거리와 기동성 등이 있다. 그러면 수송에 있어서 공급에 관한 특징으로 거리가 먼 것은?
가. 물품의 생산과는 달리 수송서비스에서는 미리 만들어 둔다거나 재고를 보관해 둘 수 없다.
나. 협의의 수송 경우, 거대한 설비는 필요로 하기 때문에 공급력의 지역적 독점 발생이 쉬 운 반면 복잡하고 유동적인 수요에 대해서는 탄력적 대응이 어렵다.
다. 수송업자 뿐만 아니라 널리 일반인도 공급력을 보유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급력의 질과 양을 조정하는 것이 혼란하다.
라. 수송서비스는 출발지, 경유지, 도착지 등과 같이 이동하면서 분산되어 수행된다.
마. 계절, 달, 요일 혹은 시간에 따라 수요의 증감이 발생하는 등 상당한 파동성을 갖고 있 다.
☞ 마. 는 수송에 있어서 수요의 특징을 말하고 있다.
19. 우리나라 자동차 수송업을 규모별로 분류하면 일반적으로 경영규모가 작고, 사업자 수가 많은 지역이 많고, 트럭은 대부분이 중소기업이 차지한다. 그러면 영세기업이 많은 사업의 특징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특정 구역의 트럭 사업자에 있어서 기업규모의 크기가 경쟁력이 강하다.
나. 많은 자본 없이도 시작이 가능하다.
다. 특별한 기술적 요소를 필요하지 않는다.
라. 자금 격차가 적다.
마. 규모의 크기에 의한 메리트가 비교적 적다
☞ 규모의 크기에 의한 경쟁력이 강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20. 현재 트럭 수송은 국내 수송이 주역을 차지하고 있다. 그 이유로 바르지 못한 것은?
가. 트럭수송의 기동성이 산업계에 적합하다.
나. 라이벌인 철도 수송과 경쟁원리가 적용되었다.
다. 도로교통망 등 물류관련 시설면에서 공공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졌다.
라. 현재는 소비의 다양화, 소량화가 되고 있다.
마. 종래의 2차 산업 의존형에서 3차 산업으로 전향 경향이 있다.
☞ 과거의 우리나라의 경제에 급속한 발전을 뒷받침한 것은 철도수송이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경제성장에 가장 기여를 한 것은 트럭수송이다. 라이벌인 철도수송에서는 국철의 화물수송에 독점적 시장지배로 경재원리가 적용되지 못하고 있다.
정 답
마. 라. 다. 나. 마. 다. 라. 라. 다. 마.
마. 가. 라. 다. 가. 마. 나. 마. 가.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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