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6-29 13:50
공급망 계획 (Supply Chain Planning)
기업성패의 열쇠로 주목
이치근통신원이 토론토대학 교수로 부임하게 되면서 이번호 부터는 김성문 박사가 미국통신원을 맡게 되었다.
김성문통신원은 연세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를 졸업하여 미시건대학교 산업공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물류, 운송, 공급망관리 분야에 대해 연구하고 있는 김성문통신원에게 독자들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
오늘날과 같이 분주한 업무 상황하에서, 스케쥴을 관리해주는 일일계획기 (day planner) 나 팜파일럿 없이 한주일을 지내는 사람은 거의 없다. 공급망 또한 압력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주문을 조달하는 시간은 줄어들고 있고, 보유하고 있는 재고의 단위는 점점 늘어나며, 향상된 고객서비스에의 요구 또한 한없이 늘어나고 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제조, 저장, 분배 그리고 운송시스템의 일일계획기에 해당하는 공급망 계획 (Supply Chain Planning) 을 고려해보자.
오늘날 공급망에 대한 지대한 관심덕택에, 경제불황에도 불구하고 공급망 계획 솔루션 시장은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실례로, 보스톤에 위치한 AMR 연구소는 2001년에 판매량이 31억불에서 45억불로 45%정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면 어디서 이런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가? AMR에 따르면 기회는 무궁무진하다. 지금까지 20%도 안되는 회사들이 공급망 계획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으며, 중간 규모급에서는 불과 5%밖에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규모에 상관없이 왜 기업들은 일차적으로 공급망 계획이 필요한가? 첫째, 인터넷으로 이동해 가기를 희망하는 기업은 탄탄한 기업 대 기업 기반이 필요하다. 공급망 계획은 전자적으로 연결된 공급망의 핵심적인 도구인 것이다. 둘째, 기업 혁신이 가속화 될수록, 기업이 변화에 대응할 시간은 줄어들게 된다. “주문을 계획하고 주문을 실행에 옮기는 시간의 차이가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습니다"라고 조지아주 아틀란타시에 위치한 신퀘스트 (SynQuest) 회사의 마케팅 부사장인 크리스 존스 (Chris Jones) 는 말한다. “관건이 되는것은, 당신 기업이 여전히 이윤을 창출하면서도, 어떻게 더 빨리 그러나 신뢰도를 유지하며 움직일수 있느냐 하는것이죠."
“5년전만해도 산업분야에 따라 어떤곳에서는 매분기 초에 계획을 짜고 주기적으로 조금씩 업데이트하곤 했습니다."라고 텍사스주 달라스시에 위치한 i2회사의 공급망 관리 부서의 솔루션 마케팅 주임인 크리스 호크 (Chris Houck) 는 대답한다. “요즘은 전혀 그렇게 할 수 없죠. 기업은 고객의 요구가 변화함에 따라 훨씬 빨리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것들이 고차원적인 기능처럼 들린다면, 어떤 관점에서는 그렇다. 전사적 자원 계획 (ERP) 시스템의 구성요소로서, 혹은 전사적 자원 계획 시스템과 함께, 공급망 계획 솔루션은 전기업 차원에 관여한다. 일반적으로 공급망 계획 솔루션은 전체 기업 차원의 사업활동을 바라본다. 그러나, 공급망 계획이 창고나 집배송 센터, 그리고 제조 현장과 별개라는것은 전혀 아니다.
“공급망 계획은 창고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들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라고 캘리포니아주 플리잰톤 (Pleasanton) 시에 있는 피플소프트 (PeopleSoft) 회사의 분류 전략 부서의 주임인 켄 캐롤 (Ken Carroll) 은 강조한다. 왜냐하면 예측이 빗나간 계획에 가장 영향을 받는 것은, 주문을 완료해야 하는데 관여되어 있는 사람들, 재고, 장비, 그리고 운송수단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그는 덧붙인다. “창고와 물류 관계자는 잘 계획된 시스템의 수혜자이기도 합니다"
공급망 계획의 효용
초기에 공급망 계획 솔루션을 도입한 사람들이 받은 혜택은 엄청났다. 몇가지를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그렇다면, 도대체 공급망 계획이란 무엇인가? 간단하게 대답하자면 계획 솔루션이란 단일 설비 혹은 다단계 공급망에 연결되어 있는 수치들을 다루는 분석 도구이다. “계획을 짜면서 당신은 오늘, 내일 그리고 내년에 무엇을 하게 될지 알게 됩니다.”라고 시카고에서 중간 규모 제조업자들에게 계획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존 갈트 디벨롭먼트 (John Galt Development) 의 사장인 앤 옴로드 (Anne Omrod) 는 말한다.
공급망 계획은 다소 포괄적이며 제조, 분배, 계획, 재고, 운송 등 모든 분야의 공급망에 관련된 응용분야를 커버한다. 전체적으로 보면, 공급망 계획 소프트웨어라는 분야에 적어도 열가지 이상 타입이 존재한다. 계획 솔루션은 제조업자와 분배업자의 자원에 대한 다양한 레벨의 주문의 영향을 예측하는데 사용되기도 한다. 혹은 계획 솔루션은 고객 서비스의 요구되는 수준을 만족시키기 위해 창고에 얼마만큼 재고를 유지해야 하는지에 촛점을 두기도 한다. 계획 솔루션의 궁극적 목표는 전기업 차원에서 진정한 공급망 관리를 실현하는데 있다. 현재의 시스템과 예전것들 사이에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제약식 (constraint) 의 개념이다. 초창기의 계획/스케쥴링 도구들은 재고, 원자재, 생산력이 무한대라고 가정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생산이 중단되기도 하고 속도 또한 가변적이다. 공급망 계획 응용 프로그램은 이러한 현실적 위험상황에 대한 계획 또한 제공한다.
인디애나주 인디애나폴리스시에 위치한 메이드투메니지 (Made2Manage) 시스템 회사의 생산 부장인 카일 샌포드 (Kyle Sanford)는 언급한다. “계획이라는 것은 단순히 주문을 스케쥴링 하는 이상입니다. 계획이란 고객의 주문을 만족시키기 위해 기업이 어떻게 자원을 할당할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죠. 만약 일련의 주문이 들어오면 계획 시스템은 제품을 보관장소로부터 꺼낼 것인지, 아니라면 만들어 낼 인력과 자원을 정하고 시스템으로 전파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것은 주문에 대해 제품을 만들지 아니면 외부로부터 사들일지에 대한 결정, 어떤 창고에서 물건을 운송할지에 대한 결정, 주문에 대해 나간 재고를 다시 채워 넣기 위해 얼마나 많은 자원이 필요한가에 대한 결정들을 포함한다. 창출되는 이윤을 바라보며 이러한 결정들이 내려지게 된다. 마지막으로, 훌륭한 계획 시스템은 미래에 주문을 더 잘 예측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경험적 기록을 이용한다.
계획의 3 단계
공급망 계획 도구들은 3가지 다른 레벨의 계획 - 전략적 (strategic), 전술적 (tactical), 운용적 (operational) 계획 - 을 공략한다.
전략적 계획은 장기 (long term) 계획을 의미한다. “전략적 과정에서 여러분은 고객의 주문을 가장 잘 만족시키기 위해 짧게는 다음 대여섯 분기부터 길게는 5 - 6년까지 가장 기초가 되는 공급망을 디자인하게 됩니다.”라고 i2의 호크 (Houck)는 말한다. 전략적 계획은 특정 시장에 부응하기 위해 창고와 운송의 허브 (hub) 를 어디에 설치할지, 혹은 제3의 물류 공급자에 의존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전술적 계획은 조금 더 짧은 기간동안 예상되는 고객의 주문을 만족시키기 위해, 공급을 조절하는 최적의 방법을 찾는다. “전술적 차원에서는 예측을 기반으로 삼고 있습니다.”라고 호크는 덧붙인다. “우리는 주문을 예측합니다. 그리고 나서 그 주문을 달성하기 위해 공급망을 따라 어떻게 가장 잘 자원을 배치할지 결정합니다.”
운용적 계획은 공급망에 존재하는 모든 제약식을 고려하면서, 단기간동안 실제 요청된 주문을 채우기 위해 구체적으로 짜는 제조, 창고, 운송의 계획을 의미한다. “만약 우리가 전략, 전술적 차원에서 계획을 잘 짜고 수행했다면 공급망을 통해 고객의 배달 날짜를 잘 지킬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집니다."라고 호크는 대답한다. 운용적 계획은 주간 생산과 저장 스케쥴을 짜고, 하나하나 예외적인 경우를 처리하기 위해 그것을 좀더 작은 시간, 즉, 하루, 시, 분 단위로 쪼갠다.
이러한 3단계의 계획을 여러분 기업의 지금까지 거래 기록들과 함께 결합시킨다면, 당신이 어디에 있어왔고, 현재 어디에 있으며,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 좀더 넓고 깊은 통찰력을 얻게 될 것이다. 이러한 정보를, 주문을 실행에 옮기는 시스템, 즉 창고나 운송 관리 시스템과 결합시켜야 하고, 고객 서비스의 질을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주문을 실행하는데 드는 비용을 줄이도록 해야한다. 그러한 시스템을 인터넷을 기반으로 가능하게 만든다면, 여러분은 거래 파트너와 협력적으로 미래를 계획하기 위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것들이 효율적이고 더욱 생산적인 수익성있는 공급망을 만들어내며, 여러분의 공급망을 최적화하게 된다.
성공 사례 연구
노스캐롤라이나 웰컴시에 위치한 워커 앤드 어소시에이트 (Walker and Associates) 사는 연간 매출액 3억불을 상회하는 통신장비 공급업체로서 기업의 빠른 성장에 잘 대처하기 위해 공급망 관리 시스템인 피플소프트 (PeopleSoft) 를 도입하였다.
이 회사는 약 40,000개의 재고 저장단위를 계속 관찰하고, 6개 장소로부터 약 15,000 타입의 물품을 운반한다. 주문의 75%정도는 재고로부터 즉시 배달되거나 다른 공급자로부터 구입되어 이송된다.
“구매부서에서는 재고를 얼마나 유지할지 결정하기위해 스프레드시트에 기록된 경험적 자료들로부터 예측을 하곤 했었습니다"라고 할 스범 (Hal Sveum) 부장은 설명한다. "주문이 들어오면 또한 수동적으로 배송이 처리되곤 했습니다. 그 결과 잠재적 실수가 있었고, 천천히 움직이거나 쓸모없는 재고도 상당량이었습니다.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늘어나는 문서를 처리하기 위해 계속해서 더 많은 사람을 고용하게 되었죠."
1999년 8월에 도입된 공급망 계획 시스템은 과거의 재고관리, 창고관리로부터의 경험적 데이타와 주문관리 시스템을 통합했다. 그러한 기록은 시스템으로 하여금 신속하게 움직이는 아이템의 재고량을 결정하게 했고, 사업 상황의 변화함에 따라 그 양을 조절 가능하게 했다.
고객 서비스 부서에서 주문을 받았을때, 계획 솔루션은 워커 (Walker) 사의 다섯개 집배송 센터 중 어느 곳에 주문을 완료할 충분한 재고가 있는지 판단한다. 만약 충분히 있다면, 직원들이 개입하지 않고 자동적으로 창고 관리 시스템으로 그 주문이 전달된다. 만약 재고를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 주문은 구매 부서로 전달되고 자동적으로 공급자에게까지 전파된다.
“구매 부서에서는 회사가 원활하게 움직이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사들여야 하는지를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스범 (Sveum) 은 설명한다. “계획 시스템이 현재의 주문과 과거의 데이타에 근거해서 무엇을 사들여야 할 것인지를 말해주죠." 재고를 언제 다시 보충할 것인가도 계획 시스템이 자동으로 결정해 준다. 그리고 주문량이 늘고 줄어드는 비율에 따라 재고 보충의 시점과 양이 재조정된다.
그렇다면 계획 솔루션의 혜택은 얼마나 될까? “2000 회계년도에 판매량이 60%나 늘었습니다." 스범 (Sveum) 은 자랑한다. "우리는 창고나 구매, 판매 부서를 확장하지 않았습니다. 직원당 생산성이 25%나 향상되었죠. 아마 계획 시스템이 없었더라면, 우리는 이렇게 할 수 없었을 거예요."
0/250
확인